CNS Story

LG CNS, 블록체인 기반 국내 최초 전자증권 발행

2015.11.23 09:54

LG CNS가 가상화폐의 최고 수준 기술인 ‘블록체인(Blockchain)’ 기반 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최근 이 플랫폼을 통해 예탁원 미등록 비상장 기업의 전자증권을 발행했습니다. 

 


블록체인은 핀테크 시대에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기존 금융 거래 방식은 중앙은행이나 증권거래소 등의 중앙 서버에 거래기록을 보관하고 관리하는데 반해, 블록체인은 거래에 참여한 모든 사용자에게 익명(pseudo anonymous)으로 거래내역을 공개하고 거래 시마다 사용자들이 이를 대조하는 방식으로 데이터의 위변조를 막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블록체인은 해킹이 사실상 불가능해 현존하는 기술 중 가장 보안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서버가 필요 없고, 거래 참여자들의 PC와 모바일 기기에 거래 데이터가 분산 저장되기 때문에 대용량 서버 투자 등의 IT인프라 투자도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기존 금융시스템 대비 시스템 관리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블록체인의 철통 보안 


블록체인(blockchain)은 대형 네트워크 상에서 통상 10분 동안 발생한 다수의 거래 내역을 모아 하나의 블록(Block)을 만든 다음, 다시 10분 동안 또 다른 다수의 거래 내역을 또 다른 블록으로 만듭니다. 


두 블록이 이어져 블록체인을 형성하고, 이 과정은 끊임없이 반복되어 동일한 블록체인 데이터가 네트워크상 수 많은 컴퓨터에 분산 저장되기 때문에 사실상 해킹이 불가능합니다. 10분 간의 거래를 변조하고 그 이전의 블록을 변조해야 하는데 기하학적으로 증가하는 연산능력이나 중간 블록 바꿔치기 등이 현재 컴퓨팅 파워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블록체인 기반 전자증권 발행은 국내 최초로 이루어진 것으로, 해외에서는 지난 10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머니 20/20 콘퍼런스' 에서 미국 장외 주식시장 나스닥(NASDAQ)이 체인닷컴(Chain.com) 등 6개社 비상장기업의 주식을 대상으로 전자증권 발행 서비스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전자증권 발행식에 참여한 LG CNS 박용익 상무와 5개 스타트업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 


LG CNS가 현재 개발 중에 있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상품 오픈 플랫폼'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인 '비상장주식 유통 플랫폼'을 통해 전자증권을 발행하였는데요. 금번 발행한 5개 회사는 블로코, 바이터그룹, 슈퍼스트링, 오메카, 스마트포캐스트 등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들입니다. 


LG CNS의 ‘비상장 주식 유통 플랫폼’은 소규모 스타트업이나 비상장기업이 초기 투자자, 주주 등에게 문서형태로 발행하고 있는 미발행 증명서 대신 전자화된 증권을 발행해 줍니다. 그리고 이를 블록체인 공개장부에 등재하여 비용 절감 및 투명성 확보가 가능합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향후 주요 주주의 지분매각 및 M&A, 외부 투자기관의 지분참여, 임직원 스톡옵션 행사 등 전문투자자 대상 주식 거래로 확대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보 부족으로 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소액투자자들에게는 국내외 기업 정보 및 빅데이터 기반 고급 투자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금융상품 오픈 플랫폼 및 서비스 참여자 구성>


LG CNS는 이번 전자증권 발행을 기반으로 내년 상반기 중 실제 거래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인데요. LG CNS 박용익 상무는 "현재 개발 중인 LG CNS의 금융상품 오픈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의 분산성, 안정성, 무결성을 바탕으로 비상장 주식거래 이외에도 P2P대출, 크라우드 펀딩 투자 등의 금융 거래는 물론, 향후 세금 징수, 각종 공공자산의 등록 및 소유권 이전 기록 등 공공장부로서의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LG CNS의 이번 서비스로 신기술과 접목한 비상장기업 주식의 발행과 유통이 가능해지면 자금확보가 어려운 국내 스타트업 성장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LG CNS 페이스북 바로가기 : http://on.fb.me/1PWqsVC


글 ㅣ LG CNS 뉴미디어팀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