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국민과 한 걸음 더 가까이, 정부 3.0시대

2015.10.16 09:30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종운입니다.


요즘 휴대폰을 보면 모델명 뒤에 번호가 붙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이전 모델이 인기가 있었고, 후속 모델에 그 인기를 이어가려는 의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런 모델들의 특징은 기존 모델의 틀을 기초로 하여 업그레이드를 시켜간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휴대폰이나 영화에서 보던 시리즈의 형태가 우리나라 정부의 발전 전략에도 존재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현재 정부는 3.0시대라고 불리는데요. 이 3.0시대 정부의 주요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국민들은 이에 대해 얼마나 체감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3.0이라는 숫자에서 본 것처럼 이전에도 정부 1.0과 정부 2.0의 모델이 존재했었는데요. 이 정부 3.0 모델의 가장 핵심은 창조 경제를 통해 정부와 국민 간의 단순한 양방향 서비스보다는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정부 운영의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정보의 적극적인 개방과 공유를 통해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자정부 패러다임의 변화 형태는 국내외적으로 성공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데요. 이는 UN의 세계 전자정보 평가에서 공인된 사실입니다. 2010년, 2012년에 이어 2014년에도 1위를 차지하여, 3번씩이나 1위를 수상하며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선두에 서 있는 정부 3.0 서비스는 국민 맞춤형 복지를 가장 큰 특징으로 가지는데요. 정부가 자세를 낮춰 국민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정부 3.0 관련 앱 (출처: 스마트안전귀가, 스마트택배, 파킹박 어플리케이션 캡처)>


‘스마트 안전귀가’라는 어플리케이션은 늦은 밤 자녀의 안전 귀가를 원하는 부모님들에게 추천할만 합니다. 


목적지와 보호자의 연락처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아이의 위치를 부모님이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데요. 아이가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SOS 버튼을 누르면 보호자에게 곧바로 연락이 되는 동시에 사이렌 소리가 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을 주변 사람들에게 바로 알릴 수 있습니다. 


‘스마트 택배’라는 어플리케이션은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분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운송장 번호만 입력해준다면 택배의 위치 정보 및 실시간 알람까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기존 택배 회사마다 온라인에서 택배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모든 택배 회사를 통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파킹박’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주차장을 찾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장 알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주차장 어플리케이션과 다른 ‘파킹박’ 어플리케이션 만의 장점은 ‘조건부 무료주차서비스’와 통신사 내비게이션’을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행정 정보와 데이터를 개방해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공개하는 서비스인데요. ‘투명한 정부’를 몸소 실천하기 위해 거의 모든 정부 부처가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나라의 재정을 담당하는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공무원들이 하는 일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평소에 궁금했던 사항뿐만 아니라, 시장이나 장관이 결재한 문서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공개 현황을 공개해 기관별로 원문 공개율이나 원문정보의 건수도 알 수 있어 궁금한 기관의 정보를 손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접근하기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홈페이지들을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http://www.hira.or.kr)  

 

<건강 관련 정보는 바로 이 곳에!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가까이에 있는 병원이나 약국의 정보를 손쉽게 검색을 통해 알 수 있고, 진료비에 대한 부분도 함께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 스마트초이스(http://www.smartchoice.or.kr)


미래과학창조부에서 운영 중인 ‘스마트초이스’에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스마트폰을 조금 더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나에게 가장 유리한 요금제 찾기’ 서비스와 해지 또는 번호이동으로 발생된 ‘미환급금 조회’ 서비스는 통신요금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분실∙도난 조회 서비스가 있어서 휴대폰을 잃어버렸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민원24(http://www.minwon.go.kr

 

<주민등록등본 민원24에서 쉽게! (출처: 민원24 홈페이지)>


LG CNS에서 구축한 대표적인 서비스인 행정자치부 ‘민원24’에서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주민등록 등∙초본이나 대학졸업증명서 등을 집에서 손쉽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성범죄자 알림e(http://www.sexoffender.go.kr)


어린이나 청소년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은 뉴스에서 나오는 성범죄 때문에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실 텐데요. ‘성범죄자 알림e’ 홈페이지에서는 각 지역에 성범죄 전과가 있는 사람이 있는지 지도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치원이나 학교 주변의 반경 1km 내에 거주하는 성범죄 전과자를 조건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해 정부 3.0으로 발전을 꾀하고 있으며, 국민 개개인에게 양방향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 개개인에게 적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국민들이 정부 3.0에 대한 개념을 잘 알고, 제대로 이용해야 정부 3.0이라는 패러다임이 정착할 수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정부 3.0은 실제로 혜택 받아야 할 국민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간단한 인터뷰 영상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생들은 정부 3.0에 대해서 알고 있을까요?>


위의 동영상에서 보았듯이 정부 3.0의 이름이 생소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정부 3.0 서비스를 이미 사용하고 있었지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처럼 ‘정부 3.0’이라는 용어는 잘 알지 못하지만, 우리 생활 속에서는 이미 ‘정부 3.0’ 서비스가 보편화되어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정부 3.0’ 서비스에 더 관심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국민과 양방향으로 소통하여 함께 발전하는 전자정부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들도 더 나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세계 1위를 자랑하는 우리나라 전자정부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보세요 ~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