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뷰티, 헬스에서 보안까지… IoT를 활용한 스마트한 여름나기!

2015.08.06 09:37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최윤정입니다. 


어느덧 8월, 매일 무더운 여름날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시원한 바다, 푸른 하늘, 상상만으로도 행복한 여름 휴가지만 뜨거운 햇볕과 숨막히게 더운 날씨를 생각하면 어디론가 떠나는 것이 망설여지기도 하지요.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 시대! 이와 같은 여성분들의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는 IT 제품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한 번 만나볼까요? 


뜨거운 햇살이 내리쬐는 여름, 덥고 습한 날씨에 모공은 넓어지고, 피지 분비는 많아지며, 흐르는 땀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여름의 강한 자외선은 미용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인데요. 그렇다고 실내에만 있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실내에는 하루 종일 작동하고 있는 에어컨 바람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여름철 피부 고민을 덜어 주는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제품이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바로바로 내 피부 상태를 체크한다! '웨이(WAY)'

웨이(WAY)는 국내 스타트업인 웨이웨어러블(Way Wearable)에서 개발한 스킨케어 IoT 기기입니다.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에 피부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 피부 상태가 어떤지 잘 알아야 할 텐데요. 웨이는  피부 상태를 쉽고 빠르게 체크하고,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피부에 맞는 관리 팁까지 제공해 줍니다.   

<웨이(WAY)의 세 가지 센서 (출처: 웨이 홈페이지)>


웨이에 탑재된 센서는 총 세 가지입니다. 시중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UV(자외선) 센서와 습도 센서, 그리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피부 진단 센서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것은 인바디(Inbody)와 같은 제품에 탑재된 것과 유사한 센서로 BIA(Bioelectrical Impedance Analysis) 센서, 즉 생체 전기를 이용하여 피부의 유/수분을 측정합니다. 피부에 전류를 흘려서 생체에 있는 임피던스(Impedance, 전기 회로에 교류를 흘렸을 경우에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를 측정하여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이 센서를 통해 자외선 지수와 피부 및 실내 습도를 체크할 수 있고, 피부 속 유수분 밸런스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피부 전문가’라도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웨이(WAY)의 세가지 센서 (출처: 웨이 홈페이지)>


그리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날씨와 습도 등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효율적인 피부 관리 팁 또한 제공해 준다고 하는데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피부과를 찾기 전에 집에서 먼저 간편하게 피부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웨이는 여성분들이 휴대하기 좋은 작고 동그란 도넛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편리합니다. 


●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켜 주는 팔찌! ‘넷타트모 준(Netatmo June)’

앞서 살펴본 웨이가 휴대용 IoT 기기였다면, 이번에 소개할 넷타트모社의 ‘넷타트모 준(Netatmo June)'은 웨어러블 IoT 기기입니다. 이는 겉모습만 보면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의 팔찌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팔찌에 내장된 센서로 자외선을 측정하여 실시간 자외선 수치를 알려 줍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 데이터를 기준으로 어느 정도 지수의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는지도 안내해 줍니다.   

<'넷타트모 준(Netatmo June)' 팔찌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미지(출처: Netatmo 홈페이지)>


여러 웨어러블 기기들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려고 한다면, 넷타트모 준은 '여성을 공략한 디자인'과 '자외선'이라는 두 가지 요소에 집중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름에 넷타트모 준 하나면 스타일리쉬함과 피부 보호,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름철에는 옷이 한층 얇아지고 짧아져서 노출이 생기기 때문에 몸매에 대한 고민도 자연스레 늘게 됩니다. 또한 강한 태양빛에 현기증이 나기도 하고, 습한 날씨 때문에 몸에 힘이 빠지는데요. 몸매뿐만 아니라 건강 관리에 더욱 힘써야 하는 요즘, 이를 도와주는 스마트한 IT 헬스케어 제품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호흡으로 건강을 측정한다! ‘민트(Breathometer's Mint)’

브레써미터社의 민트(Breathometer's Mint)는 사람의 호흡 상태로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기구입니다. 이곳은 2013년 '브리즈(breeze)'라는 휴대용 음주 측정기를 개발하여 많은 관심을 모으기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호흡 안에 건강 정보가 들어 있다고 생각하며, 호흡 측정 기구인 ‘민트'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민트(Mint)의 제품 디자인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 모습>


실제로 사람의 구취는 폐 질환, 간 질환, 인두염, 편도염 등의 신체 질병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민트를 물고 10초 정도 불면 호흡 내의 황화 수소, 이황화 수소 등의 측정이 가능하며, 건강상태 및 구취 상태에 대한 내용이 스마트폰으로 표시되어 보여진다고 합니다.  


양치만 하고 신경 쓰지 않았던 구취 및 건강 상태를 호흡으로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다고 하니 여성분들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제품인 것 같은데요. 디자인도 귀엽고 크기도 알맞아 휴대하기에도 편리하다고 하니 꼭 한 번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 똑똑하게 요가하다!  ‘스마트 매트(Smart Mat)’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성분들은 주로 어떤 운동으로 몸매 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많은 여성분들이 즐겨 하고, 몸매 가꾸기에 좋은 운동 중 하나가 바로 '요가'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가를 집에서 혼자 하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그러나 Smart Mat社의 '스마트 매트(Smart Mat)' 하나면 상황이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혼자서도 완벽하게 요가를 즐기는 방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스마트 매트(Smart Mat)의 구조와 사용 모습>


스마트 매트는 매트에 압력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의 상태와 자세 등을 감지하고 기록합니다. 또한 연동된 스마트폰으로 피드백을 보내 주기도 하죠. 앱에 기록된 요가 상태를 분석해서 보다 신체에 효과적인 요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앱을 통해 사전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집에서 요가 수업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앱을 '클래스 어시스트' 모드로 작동시키면 앱이 요가 선생님이 되어 가정이나 교실에서 요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학교 공부나 직장 생활에 지쳐 있다가 휴가를 맞이하여 자유로운 여행을 꿈꾸시는 여성 분들이 많죠? 단 하루라도 어디에 얽매이지 않고 나만의 여행을 떠나고자 하지만 막상 집을 비울 때는 불안한 생각이 들곤 하는데요. 가스밸브와 창문 단속 여부, 휴가철을 노리는 강도들 때문에 보안에 신경이 쓰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 LG 유플러스(LG U+), '홈 IoT'! 


<LG 유플러스(LG U+)의 '홈 IoT'(출처 : LG U+ 홈페이지)>


위에서 언급한 여성분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스마트홈 IoT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데요. LG 유플러스에서 출시한 ‘홈 IoT’ 제품이 바로 그것입니다. 


‘홈 IoT’로 집안의 모든 기기를 통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IoT 오픈 센서'는 원룸이나 다세대 주택의 보안을 담당하게 됩니다. 열림 감지 센서를 통해 창문이 열리거나 닫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는 '맘카 2'와 연동하여 외부 침입을 감시하고 자동으로 영상을 저장하여 사용자에게 알려 주는 기능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IoT 도어락'은 이 문을 통해 출입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모두 기록되고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집 밖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문을 열어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IoT 플러그'를 전기 용품에 꽂으면 스마트폰 앱으로 외부에서도 쉽게 전원을 켜고 끌 수 있고, 'IoT 온도 조절기', 'IoT 스위치'로 집안의 온도와 조명을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제는 휴가철에 안심하고 집을 비우고 멀리 떠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뷰티, 헬스, 보안 영역까지 여성분들의 여름철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IoT 제품들을 만나 보았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다양한 IoT 기기들이 편리한 생활을 도와주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요. 그 사용법을 잘 숙지하고 똑똑하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한 여성분들, 올 여름은 IoT와 함께 더욱 시원하고 스마트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