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Finance

핀테크 大戰, 진정한 승자의 길은?

2015.08.03 09:43

요즘 핀테크(Fintech)가 무엇인지, 간편결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사람들의 높아진 관심만큼 금융권이나 ICT기업뿐 아니라 PG업체, 신용정보회사, 보안업체 그리고 스타트업까지 핀테크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야말로 본격적인 ‘핀테크 大戰’이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핀테크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해외 현황 및 시사점과 함께 LG CNS의 핀테크 플랫폼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인데요.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 기술을 말합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첨단기술이 결합하여 탄생한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죠. 


핀테크의 진정한 의의는 기존 금융기술을 근간으로 IT기술을 접목해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한 것 뿐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95년 10월, 세계 최초 인터넷전문은행인 에스에프엔비(SFNB, Security First Network Bank)가 미국에서 설립됐습니다. 이때만 해도 핀테크라는 용어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다수의 인터넷전문은행이 설립되었지만 막대한 초기 비용의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약화된 영업력으로 결국 문을 닫게 됐습니다. 


초기에 투입되는 IT투자비용은 국내 핀테크 사업자들에게도 큰 짐이 될 것입니다. 특히 사업 초기 낮은 인지도, 오프라인 채널의 부재 등으로 많은 예산이 마케팅으로 소요될 수밖에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해외 모바일 결제사업 동향을 살펴보면 이베이의 페이팔, 알리바바의 알리페이, 생체인식과 NFC 기능을 활용한 애플페이, 구글의 구글월렛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ICT업체들이 지급결제 시장에 이토록 적극적인 이유는 본업 관련 서비스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포석입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신사업 창출을 모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핀테크 사업자로서 ICT 기업들은 사용자 확보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확장을 추구하는 선순환적인 구조를 가진 것입니다. 


미국의 성공한 인터넷전문은행들은 모기업의 강점을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합니다. 미국 인터넷전문은행1위인 찰스 슈왑 은행(Charles Schwab Bank)은 증권회사인 모회사 Charles Schwab과 연계해 투자금융상품 및 유가증권담보대출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경쟁 인터넷전문은행 대비 훨씬 낮은 이자율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 요인에는 높은 예금이자율 외에도 본연의 강점과 집중 전략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LG CNS의 핀테크 플랫폼은 그 동안 여러 프로젝트에서 축적한 금융시스템 노하우를 총 집약했습니다. 은행, 보험, 카드, 캐피탈 등 Core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같은 기타 단위 솔루션을 모두 망라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림1] LG CNS 'Fintech Platform’


핀테크 플랫폼이란, Core 업무를 바탕으로 현 금융업 전 범위를 지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롭게 대두하고 있는 핀테크 관련 신규 예상업무들도 빠르고 유연하게 확장 가능한 Total Platform이랍니다. 


마침내 LG CNS의 SCP(Smart Channel Platform)와 Channel 솔루션은 LG CNS의 계정계 솔루션들과 합쳐져서 ‘LG CNS Fintech Platform’ 구현의 기반을 이뤄냈습니다. 


사업 초기 IT 투자의 부담, 새로운 서비스로의 지속적 확장, 보유 강점 특화 및 자매사 시너지 활용은 LG CNS Fintech Platform을 사용함으로써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전산설비 위탁을 통해 초기 대규모 전산투자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으며, 플랫폼 내에서 핀테크 전 분야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장해 가는 과정에서 추가로 소요되는 IT비용 및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핀테크 기업은 자사의 강점이나 자매사와의 시너지 효과를 얻는 전략 구상에 집중해 보다 높은 서비스 수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LG CNS는 이러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한국형 핀테크’의 시장 선도자이자 고객 성공의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글 l LG CNS 신성장추진팀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