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건강하고 날씬한 몸을 만드는 스마트한 방법

2015.07.24 09:40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민정입니다.  


무더운 여름날이 계속 되고 있는 요즘인데요. 여름이 되면 더 간절한 것이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죠. 이러한 다이어트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한 제품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스마트한 운동 기구, 어떤 혁신적인 제품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한 번 만나보실까요? 

가장 먼저 소개할 운동 기구는 '스마트 로프(Smart Rope)', 바로 줄넘기인데요. 스마트 로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줄넘기의 효과에 대해 먼저 한 번 살펴볼까요?  


● 줄넘기의 효과

1. 줄넘기는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다.

2. 10분만 뛰어도 충분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발목, 장딴지, 무릎, 허리 등의 신체 기능을 강화시킨다.

4.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한다.

5. 청소년은 성장을 촉진시키고, 성인은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6.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7. 열량 소모가 큰 운동이기 때문에 지방을 감량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줄넘기는 전체적인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연성을 기르는데 아주 유용한 합니다. 특히 줄넘기는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실제로 줄넘기를 이용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하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 좋은 줄넘기, 하지만 막상 줄넘기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얼마나 했는지 잊어버리기도 하고, 금세 지루해져서 중간에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스마트 로프(Smart Rope)'인데요. 스마트 로프를 사용하면 자신이 얼마만큼 줄넘기를 했는지 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즐겁고 능동적으로 운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눈 앞에 본인이 실시한 줄넘기 횟수가 나타나는 기술은 시각 잔상 효과(POV: Persistence Of Vision) 때문인데요. POV란 영상이 시청자의 눈 앞에 실제 머문 시간보다 오랫동안 남아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심리학적 현상을 뜻합니다. 


스마트 로프는 로프 안에 있는 23개의 LED를 통해 POV 기술을 구현합니다. 즉 LED 램프를 빠르게 회전시킬 때 생기는 잔상을 운동하는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이 외에도 스마트 로프는 '스마트 짐(Smart Gym)'이라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의 체질량 지수와 소모된 칼로리, 운동 시간, 운동 횟수 등을 비롯한 운동 기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목표를 설정해 놓을 경우 목표에 적합한 줄넘기 방법을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흔히 웨어러블 기기라고 하면 스마트 워치나 밴드를 생각하실 겁니다. 그러나 최근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신발에도 I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신발’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신발들은 다양한 IT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똑똑한 웨어러블 기기로 거듭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신발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 토킹 슈즈(Talking Shoes)

토킹 슈즈(Talking Shoes)는 스마트폰 앱과 연동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특이한 점은 토킹 슈즈에는 회전 수, 압력, 가속도를 감지하는 센서와 스피커, GPS 등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신발을 신고 있는 사용자의 몸 상태를 체크하여 필요하다 싶을 때, 그 내용을 목소리로 알려 주는 것이죠.    

 


즉 기존의 스마트 슈즈가 단순히 사용자의 운동량을 보여 주는 것에서 그쳤다면 토킹 슈즈는 사용자에게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해 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통해 행동을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이야기를 건네 주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처럼 토킹 슈즈는 상당히 재미난 신발이지만 신발 안에 들어 있는 기기들이 많다 보니 무거워서 아직 크게 상용화되지는 못했습니다.  


● 리첼(Lechal)

리첼(Lechal)은 최근에 개발된 스마트 슈즈입니다. 리첼 역시 기존의 스마트 슈즈처럼 걸음이나 달리기 속도 측정을 통해 칼로리 소모량, 운동량을 알려 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리첼의 장점은 길 안내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슈즈 리첼(Lechal)이미지 (출처: 리첼 홈페이지)>


신발의 깔창에 GPS를 장착하였기 때문에 사용자의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양쪽 신발 내부 깔창의 진동을 통해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의 방향을 알 수도 있습니다. 방향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신발, 정말 신기하죠? 이 신발만 신으면 앞으로 어딜 가든 길 잃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깔창의 진동을 통한 길 안내가 아니더라도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이어폰을 통해 음성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유용한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슈즈와 함께라면 운동이 더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다면 참 좋을 텐데요. 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주머니 안에 들어 가는 아주 작은 운동 기구가 나왔습니다. 바로 '타오 웰쉘(TAO WellShell)'입니다. 타오 웰쉘은 한 마디로 ‘디지털 악력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오 웰쉘(TAO WellShell) 사용 이미지 (출처: 타오 웰쉘 홈페이지)>


딱 손바닥만한 사이즈를 자랑하는 타오 웰쉘을 이용하면 가만히 앉아서도 운동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가만히 앉아서 운동을 하는지 궁금하시죠? 이는 타오 웰쉘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등척성 운동'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등척성 운동이란 무엇일까요? 


 ● 등척성 운동이란?

등척성 운동이란 근육의 길이가 변하지 않은 채로 근력을 발휘하는 운동으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정지된 상태)에서 최대의 근 수축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벽에 손을 대고 최대의 힘을 가하여 미는 운동도 바로 등척성 운동에 해당됩니다. 


즉, 등척성 운동은 고정된 물체만 있으면 이 물체에 여러 자세로 힘을 가하면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별다른 시공간의 제약 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등척성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근력이 약한 부분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지만, 한 번에 최대의 힘을 가하다 보니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혈압 상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등척성 운동은 앉은 자리에서 쉽게 할 수 있고, 꾸준히 하면 근육이 있는 탄탄한 몸매가 되므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볼만한 운동 방법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타오 웰쉘이 바로 이 등척성 운동에서 필요한 고정된 물체가 되어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 운동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입니다.  


타오 웰쉘을 통해 사용자는 약 50가지 이상의 등척성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타오 웰쉘 안에는 압력 감시 센서가 있어서 사용자가 가하는 압력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데요. 사용자의 현재 근력 레벨에 알맞은 운동 방법과 일정, 사용자의 운동 성취도 등을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한 운동 기구들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IT 기술은 이제 우리의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제품들 역시 사물인터넷(IoT)의 등장과 함께 생겨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 우리의 생활 속 사물들이 IT 기술과 연계되면 얼마나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올 여름 여러분도 스마트한 운동 기구들과 함께 건강하고 멋진 몸 만들기 프로젝트에 동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