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내 머릿속의 반짝이는 생각들,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 아이디어 표현법(下편) -

2015. 6. 26. 09:34

지난 시간에는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이어서 오늘 이 시간에는 그 방법론을 활용한 아이디어 표현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제시하는 사례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널리 알려진 모바일 앱 서비스 모델을 참고하여 가상으로 아이디어를 표현해 본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스나 구성은 실제 서비스와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서비스가 '처음 아이디어 단계에서는 어떻게 표현되었을까?'라는 관점에서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유명 중고 직거래 카페를 통해 저가에서 고가의 제품에 이르기까지 직거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도 이 카페를 통한 중고품 거래 경험이 있는데요. 물건을 쉽게 사고 팔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면식도 없는 사람들 간의 직거래이다 보니 자연스레 사기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만약 여러분이 직거래를 하다가 몇 번의 사기 피해를 당했거나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면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가 필요할까요? 바로 판매자의 확실한 신분을 알려 주는 서비스가 최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는 실제로 ‘더치트(http://thecheat.co.kr)’라는 서비스로 상용화되었습니다. 사기 피해 경험이 있는 구매자들이 대포폰이나 대포통장으로 추정되는 판매자의 휴대 전화번호 및 계좌 번호를 등록하는데요. 이를 여러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로 제공하여 신규 거래자들이 거래 시 사기 여부를 미리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사기 피해 사례 정보 공유'와 같은 사용자들의 집단 지성을 활용한 정보 공유 서비스는 스팸 방지를 위한 서비스들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방식인데요. 이들은 사용자가 많이 참여하고 데이터가 많이 모일수록 더 큰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 아이디어를 표현해 보자!

그렇다면 이 아이디어를 슬라이드 위해 한 번 노트에 표현해 볼까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우선 그 아이디어를 종이에 낙서하듯이 그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순간 떠오른 아이디어를 별다른 양식 없이 생각나는 대로 적어 보는 것이죠. 이와 같은 아날로그적인 낙서 방식은 아이디어를 확장 혹은 함축해 나가는 창의적 사고의 중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아이디어 발상이 되었다면 위의 그림처럼 보기 좋게 틀을 갖춰서 그려 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 지난 시간 언급한 상하의 구도(기존 방식vs이전 방식)와 좌우의 구도(C-P-N-D)를 활용하는 것이죠. 또한 참고로 이렇게 정리된 그림을 표현할 때는 가급적 만년필을 쓰는 것이 좋은데요.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연필은 생각을 확장시키는데, 만년필은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종이나 노트에 그림처럼 표현이 되면 이를 토대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옮깁니다. 공식적인 업무가 아니라면 사실 제가 애용하는 1000가지 아이디어 노트 같은 곳에 적어 두고 실현해 보는 것도 좋은데요. 회사 업무라면 PPT로 만들어서 팀원들과 토론하고 공유하는 것도 아이디어의 현실성과 가능성을 점검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사기 피해에 활용된 휴대폰 및 계좌번호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신규 거래자가 직거래를 할 때 모바일앱 또는 제휴은행 뱅킹 채널을 통해 거래자의 사기 여부를 사전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PPT에 그려 본 것입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만들 때는 종이에 그린 그림대로 똑같이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 특정 부분을 단순화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부분은 더 상세하게 그릴 필요도 있으니까요. 다만 기존의 방식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제시하고, 기존 방식의 문제점과 비교하면서 아이디어를 설명하면 상대방을 더욱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 트렌드 중 하나는 '생활 밀착형 앱'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서비스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되는 것이죠. 그 중에서도 요즘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앱은 단연 '배달 관련 앱'인 것 같은데요. 여러분도 최근 화려한 TV 광고를 하고 있는 다양한 배달 앱들을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서비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배달 주문을 하려면 냉장고에 붙어 있는 스티커 전단에서 연락처를 찾거나 114에 전화를 걸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낯선 식당에 직접 전화를 걸어 메뉴, 가격 등을 묻고 주문한 후, 배달되면 비용을 지불하는 시스템이었죠.


그러나 여러분도 경험해 보셨겠지만 원하는 식당의 연락처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그 곳의 메뉴와 가격 정보를 아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그러다 보니 자신이 익숙한 집에만 배달 주문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앱만 설치하면 동네 구석구석에 있는 모든 식당 정보와 연락처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으로 된 메뉴판에는 음식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가격까지 표기되어 있고, 실제 배달 주문을 했던 사람들이 남긴 냉정한 평가까지 볼 수 있죠. 그리고 당장 현금이 없어도 '카카오페이' 같은 간편 결제 시스템으로 쉽게 음식값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 아이디어를 표현해 보자!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배달 앱 서비스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이를 어떻게 표현했을까요? 아마도 다음 그림과 같이 표현하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이렇게 노트에 그려진 것을 파워포인트로 옮긴다면 아마 다음과 같은 그림이 될 것입니다. 

 

 

이렇듯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면 일반 사용자에게는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식당 주인은 어떤 가치를 얻게 되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아이디어를 더욱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거나 실현해 볼 때,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 대략이나마 알 수 있습니다. 그려진 그림을 토대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가설을 세워 보는 것이죠. 이때 과거 유사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면 필요한 요소를 더욱 빨리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면, 우선 가맹점의 점주들이 필요로 하는 시스템이나 채널이 있어야 합니다. 가맹점 신규 가입, 계약 체결, 구매자들이 볼 수 있는 가맹점 정보/메뉴/가격 정보의 등록 및 관리, 주문 또는 정산 내역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POS나 전용 단말을 통해서 주문 내역이 실시간으로 통지되어 배달 업소에서 빠르게 배달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POS나 전용 단말을 도입하지 않은 배달 업소일 경우, 배달 앱을 통해 주문받은 내용을 상담원이 확인하여 해당 배달 업소에 전화로 통보하는 방식이라도 써야 할 것입니다. 


또한 그려진 그림을 관찰해 보면 어떤 부분에 비즈니스 성공 요소가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배달 앱 서비스 모델은 '양면 플랫폼 모델(Two-sided Platform Model)'이라고 불리는데요. 이런 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자는 한 측면인 배달 업소와 다른 측면인 사용자를 모두 다 많이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배달 업소 확보를 위해서는 직접 영업을 하거나 기존 지역 기반의 영업망을 갖춘 사업자와 제휴를 해야 하는데요. 특히 사용자 확보를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를 하거나 모바일 앱 다운로드 유도를 위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TV 매체를 통해 유명 연예인을 고용하여 광고를 지속적으로 내보내는 것은 브랜드 가치를 높여 비즈니스를 성공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아이디어 표현 방법론을 활용한 아이디어 표현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몇 가지 예를 소개했지만 사실 대부분의 방법론이 그러하듯이 이 또한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제가 설명드린 방법론을 참조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아이디어 표현법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 발상도 중요하지만 아이디어를 표현해 보면 아이디어의 가치 점검이 되며 함께 실현해 볼 동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 실행에 있어서 어떤 것을 준비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지 미리 고민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 머릿속의 반짝이는 많은 생각들, 담아두지 마시고 이제는 주위의 동료들과 공유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글 l 강석태 차장 l LG CNS 스마트 블로거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