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S Story

IT드림프로젝트로 꿈을 향한 지도를 내 손 안에 -LG CNS IT드림프로젝트 7기 신혜연 학생의 활동 후기-

2015.04.16 17:15


‘LG CNS IT드림프로젝트’는 IT분야의 꿈을 가진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자립’과 '꿈’을 지원하는 LG CNS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LG CNS는 청소년들과 임직원들과의 1 대 1 멘토링, IT드림캠프, 기업탐방 등 청소년들이 IT전문가의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총 200여명의 청소년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IT전문가의 꿈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2014년 IT드림프로젝트 7기로 선발되어 새로운 꿈을 설계하고 있는 신혜연 학생의 활동 후기를 들어보시죠.  


안녕하세요, LG CNS IT Dreamer 7기 신혜연입니다. 

며칠 전, 2015년 IT드림프로젝트 참가 모집 포스터를 보면서 지원에 관심 있는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 자 적어봅니다^^ 


처음 IT드림프로젝트에 지원할 때만 해도 저는 꿈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이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만 있을 뿐, 실제로 업무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말 이 길이 맞는지 알지 못했으니까요. 


고등학교 진학 후 IT분야에 대한 진로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하면서 어떻게든 내 꿈과 진로에 대해 도움을 받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습니다. 저는 평소 사물인터넷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IoT 관련 분야에서 개발하는 업무를 하고 싶었어요. 영화 속 기술들이 제 손끝을 통해 실현되는 것만큼 설레는 일도 없을 테니까요.

 <현업 개발자와의 대화 시간에 경청 중인 혜연 학생>   


‘IT드림프로젝트’는 이름 그대로 꿈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점은 우리를 이끌어주는 멘토 선생님이 계시다는 거에요. 약 반년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멘티와 멘토는 짝을 이뤄 IT분야의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한양대학교 IT 동아리를 방문 중인 IT드림프로젝트 7기 학생들> 


일 대 일 멘토링 외에도 비슷한 분야의 친구들과 그룹 멘토링을 통해 안랩, 네이버,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IT기업을 견학하여 그 곳에서 일하시는 전문 개발자 분들의 강의를 듣고 인터뷰도 했습니다. IT드림프로젝트 선배가 다니는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직접 방문해 보고 대학에 대한 생각도 다시 한 번 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SW마에스트로 센터를 통해 다양한 개발자 및 스타트업을 위한 프로젝트들을 간접적으로 접하면서 꿈을 향해 다가갈 수 있는 길이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저와 같은 꿈을 가진 또래 친구들을 만날 기회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여름방학 동안 참가 청소년들이 다같이 모여 캠프를 진행하는데, 그 기간 동안 IT드리머들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자기 자신을 되돌아볼 시간을 갖게 됩니다. 나와 같은 꿈을 가진 동료들과 꿈에 대한 고민과 열정을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것만큼 매력적인 기회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IT드림프로젝트에 참여한다면, 캠프는 꼭 빠지지 않을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캠프 이후, 저희 7기는 여전히 친하게 지내고 있어요^^ 

<IT드림프로젝트 7기 여름방학캠프 촛불의식> 


저는 IT드림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우선, ‘나’라는 사람을 정면으로 마주할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성공의 기준이 아닌, 나라는 사람이 진짜 하고 싶은 것, 재미있어하는 것을 찾을 수 있었어요. 


또한 꿈을 위한 행동에 힘이 실렸습니다. 막연하게 낮았던 자존감을 멘토 선생님과의 현실적인 조언과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회복할 수 있었어요. 실제 기업현장을 방문하면서 멀게만 느껴졌던 저의 꿈이 눈 앞에 펼쳐지니, 저도 그 자리에 서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이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와 같은 꿈을 가진 사람들과 인연을 맺고 교류하는 일련의 활동들이 굉장히 값지고 재미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같은 분야의 꿈을 꾸고 있는 동기들과 IT분야에 대해 언제든 물어볼 수 있는 멘토 선생님, 그리고 저희 IT드리머를 항상 응원해주시는 담당자 선생님들과 우리를 취재해주시던 대학생 기자단 선생님, 이런 모든 분들이 저희에게 소중한 선생님이 되어 주셨다고 생각해요. 


IT드리머가 되고 싶다면, 먼저 왜 자신이 IT드림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해보길 바랍니다. 그리고 ‘IT드림프로젝트’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나름의 해답을 찾아가길 바래요. 함께 참여했던 또래 친구들의 사정은 각자 달랐지만, 모두의 공통점은 바로 간절함이었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한, 본인의 진로를 찾기 위한 간절함. 그것이 우리를 하나로 만들었답니다. 


IT드림프로젝트는 길을 잃고 헤매던 제게 나침반, 혹은 지도와 같았습니다. 부디 많은 제 또래의 친구들이 저와 같이 IT드림프로젝트를 통해 진로에 대한 깊은 성찰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글 ㅣ 신혜연 ㅣ IT드림프로젝트 7기 ㅣ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3학년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