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미생의 아이디어를 완생으로 만드는 법 -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나만의 직무 노트 만들기 (2편) -

2015.03.27 09:47

지난 시간에는 제가 아이디어 노트를 쓰기 시작한 이유와 이미 다른 곳에서 제품화되거나 개발 중인 저의 아이디어 노트 속의 사례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어서 오늘 이 시간에는 아이디어 노트 작성 방법에 대해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 ! -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나만의 직무 노트 만들기 (1편) -

: http://blog.lgcns.com/733

 


● 노트 작성 팁(Tip) 1 - 스마트폰 메모앱을 활용해 생각나는 즉시 기록하세요!

'아이디어는 흘러가는 생각일 뿐이라서 순식간에 나타났다 사라진다. 어딘가에 고정시켜 두지 않으면 바람처럼 왔다가 사라져 버린다. 재빨리 언어나 그림으로 기록해야 한다.'라는 디자이너 커트 행크스(Kurt Hanks)의 말이 있습니다.


그의 말처럼 아이디어는 회의 때뿐만 아니라 버스 안에서, 양치를 하다가 또는 아이에게 밥을 먹이다가도 떠오르곤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갑작스레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로바로 적어 두지 않으면, 몇 시간 아니 몇 분만 흘러도 잘 생각나지 않죠. 그래서 즉시 메모해 두는 것은 아이디어의 생명력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상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메모장이 아이디어를 즉시 기록하는데 적합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구글의 '노트'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상세한 내용보다는 기억이 떠오를 수 있도록 핵심 키워드만 적는 것이죠. 예를 들어 '자동차, 안전띠, 에어백, 가동 감지'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너무 구체적으로 적으면 시간 소요가 될 뿐만 아니라, 이후 아이디어 노트를 작성할 때 사고의 유연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은 아이디어 노트를 정리하면서 더 좋은 생각이 떠오를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시간의 여유가 있을 때는 노트를 펼치고, 메모앱에 메모한 시점의 상황을 다시 상기시킵니다. 이후, 키워드를 이용하여 아이디어 노트에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합니다. 


● 노트 작성 팁(Tip) 2 - 종이와 펜을 활용하여 생각을 그리세요!

2013년 미국 프린스턴(Princeton)대와 캘리포니아(California)대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손으로 쓰는 글씨 쓰기는 더 강한 정신적 주의를 요한다. 컴퓨터 타이핑 대비 속도가 느린 만큼 전체 문장을 그대로 쓰기보다는 요약해서 쓰게 되고 이는 개념적 이해, 응용력 및 기억력을 향상시키게 된다'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2012년 인디애나(Indiana)대에서 역시 임상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글을 모르는 5살 아이들에게 글자나 모양을 그려 보게 했습니다. 방법은 1. 컴퓨터로 찍기 2. 빈 종이게 적기 3. 점선을 따라 선 긋기 세 가지로 했죠. 


그리고 아이들의 뇌 활동을 MRI 스캔으로 관찰해 보았는데요. 그 결과 빈 종이에 손으로 그린 아이들의 경우에만 어른들이 읽거나 쓸 때 반응하는 뇌 영역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반면 점선을 긋거나 컴퓨터로 타자를 칠 때는 이러한 뇌 활동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저 또한 2년 전까지만 해도 펜으로 종이에 생각을 적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PC에 익숙해졌기 때문이죠. 그런데 아이디어를 정리할 때는 PC 소프트웨어보다 종이와 펜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적합한 것 같습니다. 종이로 읽고 손으로 쓰는 것이야 말로 우리의 내재된 본능과 정확히 일치하고, 뇌를 더욱 깨어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종이와 펜은 사고를 자유롭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확장하는데 용이하죠. 또한 생각을 구조화시켜 주기도 하는데요. PC 오피스 도구의 경우, 공백 화면에 무엇인가를 채워야 한다는 부담감과 틀에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온전히 적어 내기가 어렵습니다. 


● 노트 작성 팁(Tip) 3 – MECE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여 정리하세요!

처음 아이디어 노트를 쓰기 시작할 때는 별도의 목차나 템플릿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00개 이상 아이디어를 정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필요한 항목들이 도출되고 구분되더군요. 


그리고, MECE(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원칙을 사용하여 빠짐없이 작성하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필자가 작성한 아이디어 노트 예시>


위의 왼쪽 사진은 노트에 제일 먼저 적은 아이디어인데요. 처음에는 아이디어의 개념과 개념도만을 그렸습니다. 그러나 우측 사진에서 보듯이 최근에 쓴 354번 아이디어의 경우는 조금 다르죠. 


'발상 배경', '기존 방식', '문제', '제안 방식'이라는 항목으로 구분하고, 아이디어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는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는데요. 이것은 아이디어 사고의 가장 중요한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는 '현황-개선-제안'의 구조를 따른 것입니다.  


① 발상 배경

어떤 이유로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는지 배경 상황을 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다 보니 불편한 점이 있었다던가, 기사를 읽다가 '저 기술을 이 분야에 활용하면 잘 팔리겠다'라는 발상의 단초가 된 배경을 적는 것이죠. 상황이나 배경을 쓰는 것이므로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쓰는 게 좋습니다. 또는 소비자 그룹이 어떤 불편함을 겪고 있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적을 수도 있습니다. 


② 기존 방식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를 낼 때 가장 소홀히 하는 부분일 수 있는데요. 소비자들이 문제의 해결이나 욕구의 충족을 위해 어떤 방식을 쓰는지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형태를 이룹니다. 


기존 방식을 표현할 때는 문장보다 구성도나 프로세스와 같은 도해 표현이 더 적합합니다. 그 이유는 제안하는 아이디어가 기존 방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쉽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에서 누락되거나 불필요한 요소를 시각적인 방법으로 쉽게 찾아줄 수도 있습니다.


③ 문제 

기존 방식을 사용함으로 인해 야기되는 비용, 시간, 복잡성 등의 문제점을 적습니다. 가능하다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결과를 모두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문제 결과는 정량적으로 표현해야 아이디어가 설득력을 얻게 됩니다. 문제 원인이나 결과는 정량적이고 논리적으로, 짧고 명확하게 써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④ 제안 방식

제안 방식은 구상한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정의하는 것입니다. 기존 방식처럼 문장보다 그림(또는 도해)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Visual thinking 기법'이라고도 하죠. 처음에는 쉽지 않은 표현법이긴 하지만, 아이디어를 설명하거나 보강할 때도 유용하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림으로 표현해 보시길 바랍니다.


⑤ 구현 사례

시장에서 실제 제품화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제품의 명칭을 적습니다. 예를 들어 '메르세데스 벤츠의 ‘벨트백(Belt Bag)’ 2014년 전 차종 적용 예정' 과 같은 것을 적어 두는 것이죠. 또한 실제 제품으로 구현되었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만큼 여러분의 생각이 남들 만큼은 따라갈 수 있다라는 반증이 되니까요. 어쩌면 더 뛰어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미생(未生)입니다. 완생(完生)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은 실행이죠. 뛰어난 아이디어를 발상하더라도 실행하겠다라는 의지가 없으면 종이 위에 의미 없이 그려진 낙서에 불과합니다. 실행을 하였으나 실패하더라도 실행된 아이디어만이 아이디어입니다. 


아이디어 노트를 다시 볼 때마다 제 스스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간절함이 있는지 다시금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이 들면,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반드시 시장과 고객에 대해 공부하고 조사하게 되죠. 이런 점에서 아이디어 노트는 단순히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새로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자극제가 되어 주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세상에서 단 하나뿐만 나만의 직무 노트 만들기를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작고 신선한 아이디어들이 세상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그날을 기대하면서 말이죠.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글 l 강석태 차장ㅣLG CNS 스마트 블로거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