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olutions/Security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가 ‘보안’의 혁신을 이루다 - ‘SECON 2015’에서 만난 LG CNS 보안솔루션 -


우리의 프라이버시와 생명을 지켜주는 보안 기술은 실로 엄청난 발전을 하고 있는데요. 

'보안'이라는 단어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삶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개인정보를 지켜주는 IT보안을 비롯한 다양한 최신 보안 기술의 발전 현황을 보여주는 'SECON 2015 세계 보안엑스포'가 3월 18일(수)~20일(금)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 진행되어 LG CNS 대학생 기자단이 직접 참석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 보안 엑스포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시죠! 


 (출처: http://www.seconexpo.com/2015)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이덕입니다.


첨단 보안기술을 소개하는 'SECON 2015 세계 보안 엑스포'는 450여 개의 기업이 참석한 국내 최대 규모의 보안전문 전시회입니다. ' SECON 2015 세계 보안 엑스포'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LG CNS의 혁신적인 보안 솔루션을 소개하겠습니다. 


● 함께 성장하는 'SECON 2015 세계 보안 엑스포' 

'SECON 2015 세계 보안 엑스포'는 2010년 120여 개의 기업이 모여, 처음 개최하였는데요. 2015년 현재는 LG CNS, KISA(한국 인터넷 진흥원), ADT 캡스을 포함한 450여 개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0년, 박람회 첫 해에는 1만 8천 명의 관람객이 참석한 작은 규모였지만, 2014년에는 3만 7천여 명이 관람하는 국내 최대의 보안기술 박람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해는 무려 4만 5천명 정도가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영상보안, 네트워크 보안, 웹보안, 무선 보안 및 통신, 출입통제, DB 보안, 사회안전 및 방재, 보안/안전 체험관 등 실로 보안에 관한 모든 것이 총망라되어 보안의 현재와 미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였습니다. 


'SECON 2015 세계 보안 엑스포’에 소개된 다양한 보안 기술들 중에서 LG CNS 의 보안솔루션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빅데이터를 활용한 똑똑한 CCTV, 스마트비전플랫폼(Smart Vision Platform)

보안 시스템을 구현할 때,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 요소는 센서인데요. LG CNS가 개발한 '스마트비전플랫폼'는 기존 CCTV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LTE 비전센서와 스마트 비전센서가 있기 때문인데요. 

 

<LTE Smart Vision Board 이미지>


LTE 비전센서란, LTE 무선망을 이용해 촬영된 영상을 무선으로 전송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기존 CCTV는 유선인터넷 망과 전력공급시설이 있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했는데요. LG CNS의 스마트 비전 플랫폼은 LTE망을 통한 실시간 무선중계와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선 초고속 인터넷 망이 부족한 지역이나, 체육대회같이 일시적으로 CCTV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CNS의 스마트비전센서>


LG CNS의 3D 스마트비전센서는 사진과 같이 3개의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기존의 지능형 카메라는 렌즈가 하나여서 평면적인 영상을 분석했습니다. 반면, ‘스마트비전센서’는 ‘두 개의 렌즈’를 탑재해 스테레오(3D) 입체 영상과 360도에 가까운 광각(파노라마) 영상을 수집하여 3차원 영상 분석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Smart Vision Platform 구성>


3D와 파노라마 영상으로 3차원 영상 분석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교통상황 분석에 대한 예를 들어보면 드론(Drone)에 스마트비전센서를 장착하여, 실시간 교통 상황을 측정합니다. 영상 자료를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으로 보내고,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이 영상&메타 정보를 분석하여 교통상황 정보를 경찰에 시스템에 보내는 것이죠. 이 정보를 통하여 경찰은 현장에 나가 교통상황을 정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정밀한 3D 측정/분석 기술을 통해 얼굴을 기반으로 한 출입 통제 및 근태 관리 등 다양한 현장 상황에 맞게 스마트 비전 플랫폼을 구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Intelli-VMS((Video Management System), 모든 장소의 CCTV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LG CNS의 스마트 CCTV 통합관제솔루션, 'Intelli-VMS(Video Management System)'는 CCTV 영상 데이터를 처리/관리하고, 최소의 네트워크 대역으로 고해상도의 영상을 효율적으로 처리/관제할 수 있으며 CCTV 영상과 다양한 서비스의 통합이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Intelli-VMS는 3가지 큰 특징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 『3D기반의 혁신적 영상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수상한 사람이 움직이고 있으면 수상한 사람의 이동 경로에 있는 카메라를 작동시켜 공간을 기반으로 한 객체 추적이 가능합니다.


<2D/3D 공간 기반 객체 추적 기술>


두 번째로 『세계 최초/최고의 영상분배 기술』인데요. 최대 128채널 동적 다중해상도 변환 및 스트리밍이 가능하고 트랜스코딩 기술 기반의 영상 분배로 상황에 따라 현장과 센터의 유기적이고 최적화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해집니다.


세 번째로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스마트한 관제 시스템』입니다. CCTV를 유/무선 기반으로 관제하거나 관리하면서 해외공장의 근태 확인이나 사무실에서 테일 게이팅(한 사람만 보안카드를 찍고 뒷사람들이 뒤따라 들어가는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보안팀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  'SECON 2015 세계 보안 엑스포'를 통해 보안이라는 분야가 굉장히 넓은 분야에 걸쳐서 우리를 보호해 주고 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또한, 발전된 보안기술과 그 기술을 응용한 플랫폼들이 우리 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SECON 2015 세계 보안 엑스포'는 3월 20일(금)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니, 보안기술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 찾아가보세요! 


<LG CNS IoT 로봇과 찰칵 ! 대학생 기자단 4기 이 덕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