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당신의 생각과 환경, 창의성의 시작이다! (2편)

2014.12.04 09:47

 

지난 시간에는 창의성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와 그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보다 높은 개인의 창의성 발현 방법을 함께 생각해 보았는데요. 특히, 개인의 창의성은 개인의 내적 속성인 '인지 욕구'와 '인지 부하'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오늘 시간에는 팀 차원의 창의성 연구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당신의 생각과 환경, 창의성의 시작이다!(1편) : http://blog.lgcns.com/642

 

지난 시간에 하버드 대학교 Amabile 교수와 그 동료들의 '개인의 창의성에 대한 연구'를 잠시 살펴보았는데요. 이들의 창의성에 대한 연구 중에서는 그 범위를 개인 수준에서 팀과 조직 수준으로 확장한 것도 있습니다. 또한 Amabile 교수는 '팀 맥락에서의 참신하고 적절한 아이디어, 해결책, 프로세스의 생성'으로 팀 창의성을 정의하기도 했죠. 


실제로 팀 창의성은 지금도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그 기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개인과 그룹을 포함하고 있는 아이디어 생성 과정을 주로 실험실 환경에서 비교 대조하여 왔습니다. 물론, 이러한 연구들은 일부 개인들의 무임승차(Free riding), 평가 근심(Evaluation Apprehension)과 같은 현상을 불러일으켜 팀이 창의성을 발현할 때 약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과 실무자들 사이에서의 팀 창의성에 대한 관심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Farth와 그의 동료들이 2010년, 중국 내의 71개 IT 프로젝트 팀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들은 이 연구를 통해 '업무 갈등(Task conflict)'과 '팀 창의성' 사이에는 '곡선적 관계(Curvilinear relationship)'가 있음을 밝혔습니다. 


<'업무 갈등(Task conflict)'과 '팀 창의성' 사이의 곡선적 관계(Curvilinear relationship)> 


위의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업무적 갈등 수준이 어느 정도 적절한 수준일 때, 팀 창의성은 극대화됩니다. 반면, 갈등 수준이 너무 낮거나 반대로 너무 높으면 오히려 팀 창의성은 크게 발현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일을 하면서 '좋은 게 좋은 거야'라는 식으로 아무런 갈등 없이 분위기만 좋다고 해서, 팀 창의성에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큰 갈등 구도로 팀 분위기를 만들어도 결코 팀의 창의성에는 바람직하지 않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팀 창의성은 그 팀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다양성과 창의성 정도에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요. 휴스턴 대학교 Cooper 교수는 팀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 관점 및 업무 영역에 대한 전문성 사이에서 서로 협력하고, 새로운 관계를 맺을 때, 팀 창의성이 나온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물론 개인의 창의성이 높다고 해서 팀 창의성이 무조건 높아지지는 않는데요. 이는 개인이 속한 팀의 특성이나 프로세스 등에 의해 그것이 발휘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팀 창의성은 팀을 구성하는 개인들의 창의성에 대한 함수로 볼 수는 있지만, 단순하게 구성원들의 창의성을 합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죠. 팀의 구성, 특성, 그리고 조직의 환경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개인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이 반드시 높은 팀 창의성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요크 대학의 Taggar 교수 역시 팀 창의성의 개념은 개인 창의성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팀의 창의성 관련 프로세스에 의해 팀 창의성의 수준이 결정된다고 주장합니다.    

 

앞서, 팀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함께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팀 창의성 관련 연구 한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하고자 하는 연구에서는 팀 창의성을 '함께 일하고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팀에 의해서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및 절차와 관련된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의 생성'으로 정의했습니다.  


<팀 창의성 연구 모형>


그리고 과거 팀 창의성 연구와 업무 환경에 있어서 정보 기술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위의 자료와 같은 연구 모형이 설정되었습니다. 


정보 기술은 모든 조직의 업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정보 통신 기술 및 정보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업무 수단이 가능하게 하여, 부서 또는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죠. 하지만 조직에서의 정보 기술은 경쟁력의 필요조건일 뿐, 그 자체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조직에 도입된 기술은 인간을 통해 비로소 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보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 수준이 충족될수록, 그 기술에 대한 만족감이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정보 기술의 활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은 사용자 중심의 정보 환경이므로, 사용자가 느끼는 서비스 수준, 지원 정도, 시스템 성능 등이 정보 기술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조직에서 정보기술을 지원해주고, 팀원들이 그러한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팀 창의성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정보 시스템과 관련된 일을 주로 하는 기업의 개발팀과 시스템 유지 보수팀을 비교해 봤을 때, 이들은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개발팀에게 요구하는 것은 다양한 기능 및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추는 것인데요. 이는 더 높은 수준에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의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게다가 이들은 초과 원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 사항, 납기 등의 어려움 속에서의 프로젝트 성공까지 고민해야 합니다. 


특히 '납기'는 대표적인 어려움으로 '시간적 압박'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텐데요. 시간적 압박에 처한 직원들은 과업을 완수하기에는 불충분한 시간임을 인지하고,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 및 부정적인 감정까지 느끼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한정된 시간 내에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며, 결국 다양한 대응 전략들이 허용 가능한 수준에서 그들의 과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업무수행과 안정성을 추구해야 하는 정보시스템 유지 보수팀은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기술이 원활하게 운영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일 것입니다. 이처럼 정보 시스템 개발팀과 유지 보수팀은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팀의 특성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도 다를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조금 다른 관점이지만, 우리는 우리가 처한 환경과 팀 창의성 간의 관계도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창의성을 강화하는 환경 내에서, 창의적인 과정을 거쳐, 창의적인 성취를 이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주위 환경이 불확실하고 위협적일 때, 팀과 조직들이 훨씬 더 혁신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환경적인 요소(긴급한 프로젝트 상황, 다른 조직들과의 경쟁 등)는 창의성 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다른 요소(고도의 시간적 압박, 작업 집단 내에서의 경쟁 등)는 창의성에 그다지 좋지 않다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팀 창의성' 연구 결과와 시사하는 점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내용을 통해, 팀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결과 1] 조직에서의 정보 기술 활용 정도는 팀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단순히 정보 기술을 지원해 주는 정도는 팀 창의성과 관련이 없음.  


최근 사용자 중심의 정보화 환경에서는 다양한 사항들이 정보 시스템 성공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동합니다. 사용자가 느끼는 서비스 수준, 지원 정도 및 시스템 성능 등이 바로 그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팀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 기술 지원 정도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팀 구성원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결과 2] 정보 시스템 개발팀의 경우, '정보 기술 활용' 정도가 팀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정보 시스템 유지 보수팀은 '정보 기술 지원' 정도와 팀 창의성 간에 상호 작용 효과가 발생함. 


앞서도 언급했지만, 정보 시스템 개발팀은 더 높은 수준에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의 불확실성에 대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납기까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반복적인 업무보다는 무엇인가 새롭게 개발하는 것이 더욱 주된 업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있으므로, 정보 기술을 활발히 사용하면, 팀 창의성은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반면, 상대적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업무 수행을 하고 안정성을 추구하는 정보 시스템 유지 보수팀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 기술이 원활하게 운영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조직에서 이를 얼마나 잘 지원해 주는지의 정도가 팀 창의성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이에 기업들은 정보 시스템 개발팀과 유지 보수팀으로 대표될 수 있는 각각의 팀들과 성격을 고려하여, 조직 전체 차원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게 하고, 어느 정도 수준에서 지원해 줄지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과 3] 매우 역동적이고 변화가 심한 환경 같은 불확실한 상태일 때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의 정보 기술 활용도가 팀 창의성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줌.


이 연구 결과는 불확실하고 위협적인 환경일 때, 팀들이 더욱 혁신적일 수 있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는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안정감을 느끼는 환경이나 조건이 되었을 때, 창의적인 행동이 일어난다는 Sternberg 교수의 연구 결과를 고려해 본다면,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됩니다. 결국, 팀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팀을 둘러싼 외부의 환경적인 요소들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과 4] 직급 다양성의 수준이 높을 경우, 정보 기술 지원 정도가 팀 창의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남.


직급 다양성의 수준이 높다는 것은, 서로 다른 직급의 사람들이 많이 섞여 팀을 이루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이럴 경우, 서로 다른 배경, 접근 방법에 대한 노출로 인해 보다 확산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작용을 통해, 창의성이 강화되는 것이죠. 따라서 회사는 팀을 구성할 때, 가능하면 보다 다양한 직급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팀 창의성의 정의, 관련 연구 내용 및 결과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1편에서 살펴본 개인의 창의성 발현도 중요하지만, 이미 많은 조직에서 팀은 일반화되어 있으므로, 팀 창의성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효과적인 과업 수행은 각 팀의 능력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은 창의성과 혁신을 증진시키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팀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정보를 공유하고, 지적인 자극을 제공하며, 서로 협력하면서 더 나은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기를 요구하면서 말이죠. 결국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팀 창의성을 발현시키기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속해 있는 팀의 환경은 어떤가요?    


본 글은 ‘개인과 팀의 특성이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생리적 실험과 서베이 방법을 중심으로’ (2013년, 한민희) 중 일부를 수정/편집한 것입니다.


한민희 차장LG CNS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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