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현실이란 도화지에 가상의 색을 입힌다! 증강현실 (1편)

2014.10.01 10:01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최종호입니다.

‘테크노 마술(Techno-magic)’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테크노 마술은 마르코 템페스트(Marco Tempest)라는 마술사가 TED에서 소개한 것으로, 그의 강연은 현재 1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TED의 인기 강연 중 하나입니다. 강연 속 마르코 템페스트는 자신의 움직임에 따라 화면에 투영되는 컴퓨터 이미지에 스토리를 입혀 멋진 마술을 선보이며 테크노 마술을 완성합니다. 청중은 공간에 투영되는 영상과 마술사의 빠른 손놀림으로 만들어지는 스토리에 금세 빠져들게 되죠. 기존 마술의 틀을 깨는 마르코 템페스트의 테크노 마술에 사용된 핵심기술은 바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입니다. 

증강현실은 많은 분들께 익숙한 용어이고, 이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본 분도 계실 텐데요. 오늘은 스마트 시대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증강현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증강현실은 글자 그대로 현실 세계에 문자와 그래픽과 같은 부가정보를 실시간으로 인간의 오감에 전달해 사용자에게 보다 향상된 현실감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이 주목받는 이유는 현실형 웹 브라우저 구현과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라는 측면에서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에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가상이 아닌 현실 속 사물과 환경을 탐색하는 증강현실 웹 브라우징은 온•오프라인을 융합해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증강현실의 특성은 즉각적인 만족감을 추구하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와 잘 부합되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이 기존과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이유는 실시간성뿐만이 아닙니다. 생활 공간 자체가 웹으로 구현되기 때문에 정보 검색 환경 자체를 변화시켰죠. 인터넷을 통한 전통적 방식의 정보 검색은 문자 입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하지만 증강현실은 카메라가 웹 브라우저의 역할을 대체하고 카메라를 통해 인지된 사물이 문자의 역할을 하여 즉각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생활 공간 속 사물 자체가 정보를 탐색하는 매개체가 된다는 점에서 사용자는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증강현실 기술은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연구개발 및 시험적용단계에 머물러 있었는데요. 최근 기술적 환경이 갖추어지면서 실용화 단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기술이 이토록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바일 산업의 폭발적 성장이 견인차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MWC 홈페이지 (http://www.mobileworldcongress.com/)> 


스마트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생활 환경에 대한 변화 요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정, 사무실, 공공장소 등 우리가 일상을 보내는 모든 공간에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편리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것이죠. 이러한 시장과 사용자의 니즈에 가장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것이 바로 모바일 산업입니다. 모바일 제품은 교체주기가 빠르고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LG, 삼성, 애플 등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지속적으로 고성능 스마트폰을 출시해 더욱 편리한 정보 제공 환경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스마트폰은 증강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최상의 플랫폼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카메라/디스플레이/GPS)와 소프트웨어(영상인식 및 처리), 무선 통신 기능 등 관련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야 하는데요. 모바일 산업은 이러한 기반을 잘 갖추고 있어 증강현실 상용화의 플랫폼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증강현실의 개념과 증강현실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증강현실은 단순히 웹 검색뿐 아니라 원격의료 진단, 방송, 건축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기대되고 있는데요. 특히 포스트 스마트폰으로 주목받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통합 활용이 용이하다는 점은 증강현실 트렌드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다음 2편에서는 증강현실의 종류와 국내외 동향을 살펴보면서 향후 시장을 예측해보겠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정지인 2014.10.02 2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증강현실에 대한 통찰적인 기사 잘 읽었어요!!

  2. BlogIcon likemike5 2014.10.03 08: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편기대해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