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더 이상 디자이너가 부럽지 않다!(3편) -파워포인트의 매력적인 '그리기 도구' 5대 기능-

2014.09.19 10:19

 


앞서, 1~2편에서 파워포인트의 그리기 도구 기능 중, 3가지를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 '그림 배경 제거 기능'과 '그림 색 수정 기능'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더 이상 디자이너가 부럽지 않다!(1편) : http://blog.lgcns.com/583

● 더 이상 디자이너가 부럽지 않다!(2편) : http://blog.lgcns.com/585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거나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삽입해야 할 인물이나 사물 이미지 외에 불필요한 배경을 제거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겁니다. 

불필요한 배경이 많을수록 문서의 공간만 많이 차지하기 때문이죠. 이럴 경우 자연스럽게 메시지 전달도 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이미지만 적절한 위치에 넣어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운 문서 작성을 해야 할 텐데요. 이때 유용한 기능이 '그림 배경 제거 기능'입니다. 

위 그림은 이 기능을 사용하여 그림의 배경을 제거한 경우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삽입하고자 하는 인물이나 사물 이미지 외에 나머지 배경은 투명해집니다. 따라서 슬라이드 배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어떤 색이든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사용하려는 이미지가 명확하게 보관되게 하려면 이미지 해상도가 높고, 이미지 간의 컬러가 확실하게 구분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뚜렷하게 이미지가 잘려서 표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역 조정하기

전체 이미지 중에서 보관할 영역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상하좌우의 네모난 점을 커서로 선택하고, 당기면 보관 영역 지정 박스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 보관할 영역 표시하기

영역 조정하기를 했는데, 표시되어야 할 영역이 제거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이럴 때는 '보관할 영역 표시 버튼'을 눌러서 해당 영역을 선택한 후, 커서를 끌어당기면 됩니다. 


● 제거할 영역 표시하기

영역 조정하기를 했는데, 표시되지 말아야 할 영역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이럴 때는 '제거할 영역 표시 버튼'을 눌러서 해당 영역을 선택한 후, 커서를 끌어당기면 됩니다. 


● 표시 삭제

보관 또는 제거할 영역 표시를 사용한 경우, 이미지에 '+'와 '-'로 표시되는데요. 이 표시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거나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문서 작성에 그대로 활용하면 이미지 간의 색이 매우 상이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전체적으로 지저분하고 복잡하게만 보일 수 있을 텐데요. 이때 '그림 색 수정 기능' 활용하면 좋습니다.  

위와 같이 배경색과 유사한 컬러 패턴으로 이미지 및 도형을 맞추는 것이죠. 이 경우에는 푸른색 컬러 패턴을 사용했는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조금 더 깔끔하고 세련된 문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정한 상황이나 사물의 이미지가 문서에 노출되어야 하지만, 강조하고 싶지는 않은 경우가 있을 텐데요. 그림 색 수정 기능을 통해, 배경보다 밝은 톤으로 색을 조절해 주면 해결 가능합니다.   

색 수정 기능의 경우, 개별 기능을 모두 기억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이미지 선택 후에 팝업 창에 나타나는 기본 변형 이미지만 선택해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파워포인트의 그리기 도구 5대 기능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문서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럴 때, 파워포인트의 매력적인 그리기 도구 기능들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려하고 눈에 띄는 문서도 좋지만, 그보다는 핵심 메시지 파악이 쉬운 문서 작성이 더욱 중요합니다. 혹시, 지금 문서 작성을 하고 있다면, 멋진 슬라이드를 만들기 위해서만 노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 l 강석태 차장ㅣLG CNS 스마트 블로거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