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S Story

LG CNS, 신입사원 성장기!

2014. 9. 16. 10:42

 

LG CNS ‘스마트 IT 인턴십’을 거쳐 입사한 LG CNS 신입사원들을 기다리는 다음 관문은 무엇일까요? LG CNS에는 VCC (Value Creation Course, 이하 VCC)라는 교육 과정이 있는데요. 이 과정은 컴퓨터 공학부 전공 내용을 단 11주 만에 배우게 하는 것으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패기와 열정으로 가득 찬 신입사원들이 IT 교육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철저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친 LG CNS 신입사원들은 어떤 직장생활을 보내고 있을까요? 오늘은 마케팅사업부문에 입사한 1, 3년 차 사원의 인터뷰를 통해 LG CNS 신입사원의 직장 생활 이모저모를 살펴보겠습니다. 


● 2014년 7월, LG CNS 스마트 IT 인턴십, 7주 대장정이 시작됩니다! (1편) http://blog.lgcns.com/533

 

먼저,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줄 LG CNS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



1st Interviewee: 강한빛 사원 


- 입사일자: 2014. 01. 02 (2013년 하반기 스마트 인턴십)

- 소속: 온라인커머스팀

- 직군: 프로그래밍 분석(Programming Analyst)

- 현재 업무: LG 전자 B2B Portal System 운영 업무




안녕하세요. LG CNS 신입사원 강한빛입니다. 제가 속해 있는 온라인커머스팀은 B2E(기업 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판매), B2C(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 사업의 근간이 되는 온라인 사업을 주도적으로 확장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현재 제가 담당하는 프로젝트는 LG 전자 B2B(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판매) 제품의 포털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저는 팀 학습활동을 통해 e-commerce 프로세스를 그려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커머스 관련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2nd Interviewee: 김동심 사원


- 입사일자: 2012. 06. 02 (2012년 12월 스마트 인턴십 1기)

- 소속: 크리에이티브팀

- 직군: UI 분석(User Interface Analyst)

- 현재 업무: LG전자 HA본부 SEM 운영

LG전자 MC본부 Knock Code 캠페인 참여 및 Viral 확산 등 



저는 입사 3년 차에 접어든 크리에이티브팀의 김동심 사원입니다. 마케팅사업부문 내 크리에이티브팀에서는 기업의 온라인 캠페인,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 데이터 운영/관리와 같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접하는 SNS 캠페인, 포털 사이트의 배너광고, 동영상 광고 및 Viral 영상 등을 기획, 제작, 운영하는 업무라고 하면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제가 인턴십을 마무리할 때인 8월 중순에 아주 의미 있는 일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새롭게 인턴사원이 된 친구들을 위한 프로그램인 ‘선배 사원의 VCC Know-how Session’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제가 이런 프로그램을 마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라 쑥스럽기도 하고 떨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LG CNSer로서 출발하는 첫 단계인 VCC 기간을 추억하고 제 초심을 다지기에는 더없이 좋은 기회였습니다. 

VCC는 짧게는 6주, 길게는 11주간에 걸쳐 진행되는 IT 교육 과정입니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인문대 학생들도 LG CNS에서 맡은 업무를 훌륭하게 익혀나갈 수 있는 이유가 바로 VCC 때문이죠. VCC에서는 기본적으로 Java, SQL, Servlet과 JSP 같은 컴퓨터 언어를 배우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CC의 프로그램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소위 ‘전공자 오빠’들의 인기는 상상 이상인데요. 이 기간 동안에는 제 전공인 건축학이 원망스러울 정도였답니다. 이 과정이 끝나고 나면 IT를 전공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업무 수행에 어느 정도 IT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만큼 도움이 되었던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VCC는 단순히 IT 관련 지식만을 습득하는 과정은 아닙니다. 서로 도우며 힘든 과제를 해결하면서 동기들과의 두터운 우애를 쌓을 수도 있죠. 그래서 VCC 프로그램은 진정한 LG CNSer로 성장을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관문이라 생각됩니다.

 

직장이라는 사회에서 만난 인연이 항상 제 마음에 꼭 들 수만은 없는 일이죠. 하지만, 저는 운 좋게도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이 너무 좋습니다. 저희 팀은 유독 여성의 비율이 높은 편인데요. 누군가는 부러워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그들 사이에 분위기가 더 엄격하지는 않느냐고 궁금해하기도 합니다. 제가 느끼는 저희 팀의 분위기는 여자 고등학교 같은 활기와 돈독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대화를 많이 나눠서 화기애애하지만, 일할 땐 그 누구보다 전문가로서의 카리스마를 발휘하는 구성원 하나하나가 저에게는 모두 배울 거리입니다. 


신입사원이 되어 들어간 주변 친구들을 보면 회사에서 만난 사람은 직장 동료 이상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저에게 직장동료는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좋은 친구 같은 존재입니다. 큰 축복이죠. 우리 회사에는 비전창조, 인화원, VCC 등 정말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교육 프로그램에서 만난 동기들, 다른 팀의 또래 사원들도 제 사회생활의 첫 친구가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팀 동료와 대만으로 여름 휴가를 갔다 오기도 했는데요. 이 정도면 저희 회사 분위기를 전하기에는 충분하겠죠? 


 

완전한 전문가가 되기에는 VCC 교육 과정이 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 과정을 끝내고 나면 프로그램에서 배운 지식을 직접 활용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요. 제 직무의 특성 때문에 실무에 투입되어서는 이러한 지식을 활용할 기회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VCC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알게 되는 것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시스템 분석이나 설계 등 LG CNS의 직무 대부분은 IT와 관련이 크기 때문입니다. 꼭 내가 개발 관련 업무를 하지 않더라도, 고객이나 다른 팀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IT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 항목이죠. 


좌측의 이미지는 저희 팀 부장님과 제가 구축하고 운영 중인 LG 전자의 B2B 포털의 메인 화면인데요. 이와 같은 웹사이트의 세부적인 구성요소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제가 지금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이러한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VCC 과정에서 배운 지식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LG CNS 구성원들이 담당하는 업무들은 모두 다르지만 어떤 업무를 담당하든 VCC에서 배운 문제 해결 능력은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자산이 됩니다.


 

회사 생활이 즐겁고 재미있기만 하다면 그건 거짓말일 수 있겠죠?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갑자기 쏟아지는 업무들에 심신이 고달플 때도 있습니다. 때로는 처음 맡은 직무 때문에 긴장해서 실수할 때도 있죠. 저 역시 마찬가지였는데요. 제가 신입사원이 되어 처음 맡은 업무는 SEM(Search Engine Marketing)으로, 포털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보다 원활하게 노출하는 것이었습니다. 업무 자체가 생소하기도 했고, 전화 응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서 작성 등 제가 적응해야 할 일들은 한둘이 아니었죠. 그래서 당시에는 꽤 고생했던 기억입니다. 


하지만 그 시간은 지금까지의 제 회사생활에서 가장 애착이 가고, 기억에 남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제 옆에서 든든하게 저를 지원해주는 언니 오빠 같은 선배님들 때문이죠. 물론, 저 역시 가족처럼 챙겨주시는 선배님들에게 달콤한 과자와 초콜릿으로 아주 소소한 보답을 한답니다. 


신입사원이라면 한 번씩 흘리는 눈물과 힘들었던 순간들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그 노력을 지지해주는 선배님과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되는데요. 바로 제가 입사 초기의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파이팅 할 수 있었던 원천이기도 합니다.

 

- 김동심 사원

아직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해나갈 시기잖아요. 그래서 담당하는 업무뿐 아니라 광고, 캠페인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배님들과 함께 하는 제안 작업 참여는 과장님, 차장님들이 오랜 기간 쌓아온 노하우를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리고 팀 내에서 진행하는 학습활동은 정말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저희 팀에서는 Google 광고 시스템 운영 관련 자격증 스터디, 기초 포토샵, 광고제 및 우수캠페인 케이스 스터디, TTD 광고 시스템 사용법 교육 등 정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도 욕심을 가지고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 노력 중이에요. 시간이 맞는 날은 물론이고, 스케줄을 조정해서라도 꼭 필요한 교육은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우고, 경험을 쌓아 이 분야에 꼭 필요한 전문 인력, ‘김동심’이 되고 싶습니다!


- 강한빛 사원

짧은 기간이지만 업무에 투입되면서 느낀 것은 제가 관심 있는 분야가 어떤 것인지 조금 더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는 java script(컴퓨터 언어)에 대한 욕심이 생겼는데요. jquery mobile이라든지 node.js 같은 모던 웹이나 모바일 웹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새로운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원하는 분야를 스스로 알아가려는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다양한 전문 분야에 기회와 학습 기회를 활짝 열어주는 것도 LG CNS가 가진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LG CNS에서 인턴으로 시작하여 신입사원에서 직장인으로, 탄탄한 경력을 만들어가고 있는 신입사원들의 성장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열정으로 사회 생활을 채우고 있는 강한빛, 김동심 사원의 이야기에 저 역시 새로운 다짐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 LG CNS에서 더 많은 경험을 통해 어엿한 사회인으로 성장해 나갈 강한빛, 김동심 사원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글 l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이소연 2015.05.10 2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cc는 인턴때 하는건가요? 아니면 신입사원이 하는건가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