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Finance

스마트한 결제 습관, LG CNS 엠페이(MPay)!

2014.07.09 09:58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차윤정입니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시 꼭 필요한 공인인증서(Certificate)는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최근 정부와 금융 당국이 전자상거래를 통한 카드 결제 시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을 폐지하여, 이제는 손쉽게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향후 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PG)들이 공인인증서 사용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오는 7월 11일 금융감독원 인증평가 위원회가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보안인증 기술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고 하는데요. 위원회에서는LG CNS '엠페이(MPay)'의 금액인증방법에 공인인증서와 동등한 보안수준을 나타내는 '가군' 인증을 부여할 것 인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해외의 경우에는 ‘암호화 인증 통신(SSL)’, ’문자 메시지(SMS)’, ‘스마트폰 보안 응용 프로그램’ 방식의 인증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바일과 온/오프라인 상거래를 연계하는 결제 혁신 기술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편리한 결제 환경 서비스가 본격화될 전망이죠. 

그럼, 해외 간편 결제 시스템의 사례와 그 장점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외 대표적인 간편 결제 서비스들을 살펴보면 ‘원클릭’이나 ‘페이팔(Paypal)’이 있는데요. 이 서비스들은 한번 결제하거나 등록한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하면, 다음 결제 시에는 본인 인증이나 신원 확인이 없어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아마존 원클릭 결제 서비스(출처: uxsymphony.wordpress.com)>

 

아마존의 원클릭 서비스는 위 사진과 같이 물품 소개 창에 있는 결제 원클릭 버튼 클릭만으로 주문이 완료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주문이 접수되고, 등록되어 있던 신용 카드로 바로 결제된 뒤 저장된 주소로 배달되는 시스템이죠. 혹시 모를 주문자의 실수를 보완하기 위해 30분 이내로 취소도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복잡한 결제 절차를 모두 건너 뛰는 간편한 결제 방법으로 사용자의 편리함을 극대화시켰습니다. 현재 원클릭 결제는 특허로 지정되어 있으며, 아마존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으로 손꼽히는 기술입니다.  

<페이팔(Paypal) 결제 서비스(출처: Paypal.com)>


하지만 아마존의 원클릭 서비스보다 더욱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온라인 결제 1위 서비스는 ‘페이팔(Paypal)’입니다. 페이팔은 온라인 쇼핑뿐만 아니라 기부 등 송ㆍ수신 서비스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 24가지 통화를 지원하고 3억 개가 넘는 계좌를 갖고 있습니다. 페이팔은 엘론 머스크(Elon Musk)가 1999년에 설립한 엑스닷컴(X.com)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엘론 머스크는 은행을 거치지 않고, 이메일(E-mail)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송금하는 방식을 고안하기도 했습니다. 2000년에 컴피티니(Confinity)와 합병해 페이팔을 설립합니다. 2001년 페이팔은 비약적인 성공을 거두며 10대 인터넷 결제 서비스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베이(eBay)는 페이팔의 밝은 미래를 보고, 2002년 약 1조 6000억 원에 페이팔을 인수합니다. 페이팔은 결제할 때, 페이팔 버튼을 누르고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저장된 신용 카드 정보로 자동 결제가 되는 간편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원클릭이나 페이팔처럼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서비스가 우리나라에도 도입된다면 쇼핑 사용자의 경험이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액티브X(Active X) 기반의 결제 시스템 때문에 많은 제한이 있었죠. 하지만 이제는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이 폐지되면서 우리나라에도 이와 같은 서비스들이 서서히 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금까지는 금융감독원에서 공인인증서 이외의 다른 인증 수단에 대한 안정성 평가 제도로 ‘인증 방법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인증 방법 평가는 공인인증서와 동등한 수준을 갖는 인증 방법에 대한 안정성 평가 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안 기술 등급은 ‘보안 가/나군’으로 분류됩니다. ‘보안 가군’은 30만원 이상 전자 금융 거래에 필요한 보안 등급으로 공인인증서와 동급의 안정성을 갖춘 수단에 부여됩니다. 반면 ‘보안 나군’은 30만원 미만의 전자 금융 거래가 가능한 보안 등급입니다.

<엠페이(MPay) 웹사이트(출처: https://mpay.lgcns.com:8443/web/getNoticeView.dev)>


<페이게이트(PayGate) 웹사이트(출처: www.paygate.net)>


현재 우리나라에서 ‘보안 나군’ 인증을 받은 기술로는 일회성 인증 방식을 이용한 스마트폰 간편 결제 서비스인 LG CNS의 ‘엠페이(MPay)’와 페이게이트(PayGate)의 ‘Amount Authentication 1.0’ 두 가지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하게 되면서 ‘보안 가군’과 ‘보안 나군’을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면서 보안 인증 수단에 대한 심의 자체도 유명무실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4년 현재,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약 4,000만 명으로, 경제 활동 인구의 대다수가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모바일 결제 환경에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한국 온라인 쇼핑 협회의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지난 2009년 30억 원에 불과했던 모바일 쇼핑 거래액의 규모가 지난해에는 4조 7500억 원을 기록하였고, 올해는 1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 결과 카드사뿐만 아니라 이동 통신 3사와 스마트폰 제조사, 유통 업체 등에서 모바일 결제 앱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카드의 발급 건수는 올해 1월 말을 기준으로 800만 개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LG CNS의 스마트폰 간편 결제 서비스 ‘엠페이(MPay)’는 공인인증서 결제를 대체하는 방법이죠. 오래 전부터 논란이 되어 왔던 액티브X(Active X)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등 각종 플러그 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카드 정보, 인증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비밀번호로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LG CNS ‘엠페이(MPay’) 사용자 소개 영상(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SaPqX6l87Gk)>


엠페이(MPay)의 가장 큰 장점은 간편한 결제이지만, 보안 역시 강화된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기반의 앱인 MPay 서비스는 브라우저나 운영 체제의 제약에서 벗어나 각종 악성 코드의 감염이나 해킹의 위험성을 차단하였습니다. 그리고 암호화된 결제 정보를 사용자의 스마트폰과 LG CNS의 데이터센터에 절반씩 나눠 저장되어 한 쪽의 정보가 공개되더라도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금융감독원의 ‘인증 방법 평가’에 따르면 LG CNS ‘엠페이(Mpay)’는 지난 3월 스마트폰 간편 결제로는 최초로 ‘보안 나군’ 인증을 획득하였는데요. 현재는 ‘보안 가군’ 인증을 신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현재까지는 ‘보안 가군’ 인증을 받은 다른 간편 결제 방식이 없기 때문에 엠페이(MPay)가 ‘보안 가군’을 인증 받는다면, 앞으로 전자상거래는 물론 인터넷 뱅킹, 자동화 기기 등 전자 금융 거래 서비스 전역으로 그 사용 영역이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해외와 국내의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살펴보았는데요. 국내 전자상거래가 해외 결제 트렌드에 종속되지 않도록 제도 개선과 함께 기술 강화를 통한 질 높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겠는데요. 쉽고 안전한 LG CNS 엠페이(MPay) 서비스! 우리들의 새로운 간편 결제문화를 이끌어 나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 2014.08.01 1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2. BlogIcon 오명운 2014.08.04 1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소식이네요. 그런데 PC 브라우저 용으로는 안 나오나요?

  3. Favicon of http://jupitershield.tistory.com BlogIcon 주피터쉴드 2015.02.16 05: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엠페이 솔루션.. 확실히 든든한 솔루션 입니다.
    덕분에 이번 카카오페이 안정성 문제도 해결될 것 같네요.

    늦었지만 금감원 보안 최고등급 축하드립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