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e-Government

LG CNS, 세계 1위 전자정부 기술 우즈벡에 전파한다 - LG CNS-우즈베키스탄 정부, 공공 정보화 JV 설립 위한 MOU 체결 –

2014. 6. 18. 12:34

LG CNS가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우즈베키스탄 공공 정보화를 담당할 조인트벤처(이하 JV) 설립을 위한 MOU를 6월 17일 저녁(현지시간) 체결했습니다. 협약서에는 LG CNS 김대훈 사장과 우즈베키스탄 정보통신위원회 후르시드 미르자히도프(Khurshid Mirzakhidov) 위원장이 대표로 서명했는데요. 그 자세한 소식 만나보겠습니다.

 

< JV설립을 위한 MOU 체결 중인 LG CNS 김대훈 사장(왼쪽)과 후르시드 미르자히도프 위원장>

이번에 설립이 추진되는 LG CNS와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JV는 전자정부 구축사업,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사업, 공기업들의 정보화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우즈베키스탄 현지 공공 정보화 사업을 수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우즈베키스탄은 2015년부터 등기정보, 공공DB, 지적정보, 데이터센터 등을 망라하는 전자정부 28대 과제들을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인데요, JV는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 정보화 사업의 우선권을 부여 받고, 사업수행을 위한 세제 혜택 등의 지원도 받을 예정입니다.

 

이번 MOU는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LG CNS에 요청해 성사된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은 국가의 미래가 걸린 공공 정보화 추진을 위해, UN의 전자정부 평가에서 2회 연속 1위를 차지[각주:1] 한 한국의 전자정부를 주목한 것인데요. 그 결과, 자국의 전자정부 파트너로 한국 전자정부 구축의 주역인 LG CNS와 손을 잡았습니다. 이는 LG CNS가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국내 전자정부 사업의 성과가 또 한 번의 해외 수출로 이어진 것이라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이번 MOU 체결은 대한민국 정부의 전자정부 수출 의지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 평가 받고 있습니다. MOU는 박근혜 대통령이 우즈베키스탄 이슬람 카리모프(Islam Karimov)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현지를 방문한 가운데, 양국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되었는데요, LG CNS 김대훈 사장과 우즈베키스탄 루스탐 아지모프(Rustam Azimov) 제1부총리는 양국 정상의 국빈만찬 중 별도의 미팅을 갖고, LG CNS와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협의한 내용을 조속히 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LG CNS 김대훈 사장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우즈베키스탄의 정보화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는 소감과 함께,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전자정부 노하우와 이를 이끌어 온 LG CNS의 기술로 우즈베키스탄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감도 표명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후르시드 미르자히도프 정보통신위원회장 역시 이번 사업의 국가적 중요성을 강조하며, LG CNS와 함께 설립할 JV를 우즈베키스탄의 성공적인 전자정부 구축은 물론, 향후 중앙아시아를 대표하는 IT서비스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LG CNS 주요 전자정부 수출실적]

 사업명

 연도

내용

 인도네시아 경찰청

 범죄정보센터 구축 사업

2006년~2009년

 테러 및 범죄 예방을 위한 범죄정보 종합

 상황실 구축 및 전국 시스템 연계

 사우디아라비아 교육부 

 스마트스쿨 구축 사업

2008년

 사우디 전역 50여 개 학교 771개 교실에

 스마트스쿨 시스템 구축

 몽골 울란바토르 EIN

 (긴급구조망) 구축 사업

2009년~2010년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긴급구조

 통합관제센터 구축

 몽골 지식재산권 현대화

 시스템 IPOMnet 구축 사업

2010년~2011년

 특허업무 전과정의 현대화 프로젝트로

 대한민국 특허시스템의 첫 해외수출

 모로코 사어버안전센터 구축 사업

2011년

 정부기관 해킹을 방지하는 사이버안전센터

 컨설팅, 설계, 구축 및 운영 지원

 멕시코 할리스코주

 공공보안 컨설팅 사업

2011년

 치안, 방재, 긴급구조망을 아우르는 물리보안과

 범부처적 정보보안시스템 설계 컨설팅

 바레인 법인등록 및

 인허가 시스템 구축 사업

2012년~2014년

 바레인 법인 인허가 민원을 원스톱(One-Stop)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말레이시아 우정공사

 ‘비바포스트(VIVAPOST)’ 수출

2013년

 국내 최초 우편물류 정보솔루션 수출

 콜롬비아 ICT 교육역량 강화 사업

2014년

 초중등 교육 콘텐츠 인프라 구축/제작/유통


글ㅣLG CNS 홍보부문


  1. UN 전자정부 평가 1위 대한민국 공공정보화 주역 LG CNS LG CNS는 대한민국 공공정보화 사업 분야에서 가장 많은 사업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LG CNS는 국내 최대의 SI프로젝트인 대법원 등기 전산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법인 등기부의 열람, 발급, 신청이 모두 가능한 시스템을 완성했다. 그 밖에도 기획재정부 국가재정정보시스템, 국세청 국세통합시스템, 안전행정부 정부통합전산센터, 특허청 특허넷 시스템, 한국조폐공사 전자여권, 우정사업본부 우편물류시스템, 국가기록원 기록관리시스템, 대법원 사법부 전자소송시스템 등 대한민국 국정 운영 및 대민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전자정부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대형사업에 대한 노하우와 전문기술을 축적해 왔다. 이러한 LG CNS의 성공적인 국내 전자정부 사업 성과들은 활발한 해외 수출로 이어지고 있다. [본문으로]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