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SEO, 디지털 마케팅의 새로운 영역을 열다!

2014. 5. 13. 10:03

 

안녕하세요. LG CNS 유연경입니다. 

요즘은 인기있는 영화, 맛집 등 궁금한 것이 생기면 바로 검색 엔진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죠. 우리가 손쉽게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러 매체에 각종 데이터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면 이 많은 정보들은 누가 만들어내는 걸까요? 물론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분들이 정보의 생산자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혹은 SNS 채널에 작성하는 일상적인 글 하나하나가 온라인 속의 정보가 될 수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마케팅이나 홍보를 목적으로 정보를 생산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요.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최근 가장 주목 받는 개념이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입니다. 오늘은 일반인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개념일 수 있지만 디지털 마케팅의 뜨거운 화두,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에서 ‘Flower Delivery’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화면(출처: Google 검색결과 화면)>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검색엔진의 구조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을 예로 들어 볼까요? 제가 누군가에게 꽃을 보내고 싶다면 구글에서 ‘Flower Delivery’라는 키워드를 검색할 것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하고 난 뒤의 모습은 여러분도 익히 봐왔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검색된 화면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이미지 속 상단과 우측의 키워드 광고 영역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릭 당 단가(CPC, Cost per Click)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됩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결과들, 실제 꽃 배달이 가능한 주소나 연락처들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 영역은 별도의 광고비를 집행하지 않아도 웹 검색을 통해 관련 콘텐츠를 나열해 주는 웹 검색결과 영역으로 소위 검색 마케팅에 의한 검색엔진최적화(SEO)가 필요한 곳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목표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내가 가진 콘텐츠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대중의 눈에 띄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웹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한 전략인 것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상위에 노출된 콘텐츠 위주로 본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어쩌면 당연한 이치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요소는 각 나라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개별 검색엔진의 특징을 자세히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면 각 나라별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검색엔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세계 각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검색엔진들>


위 지도에서 알 수 있듯 세계 각국에서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Naver)’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중국 최대의 검색포털은 ‘바이두(Baidu)’입니다. 그리고 북미를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구글(Google)’이죠. 이는 각 나라의 인터넷 사용환경과 여러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SEO)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은 다양한 검색엔진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10년 1월부터 2014년 1월까지의 글로벌 검색엔진 점유율 추이 (출처: www.statista.com) >


말씀 드린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전세계를 기준으로 봤을 때 구글(google)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압도적입니다. 통계전문 포털인 스태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1월 이후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90%에 가까운 수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높은 점유율만큼 검색 알고리즘을 빈번하게 업데이트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와 같은 잦은 변경 때문에 구글의 알고리즘 변화를 ‘구글 댄스(google dance)’라고 부르기도 하죠. 하지만 이는 구글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고, 동시에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중요성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세계 인터넷 이용자수 추이 (출처: www.internetlivestats.com) >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또 다른 이유는 인터넷 사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입니다. 1990년대에 비로소 상용화된 인터넷은 현재 30억에 가까운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그 성장세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의 활동이 검색엔진을 기반에 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은 자연스러운 흐름인 것이죠. 

 

<그림 출처:: eMarketer.com >


이 때문에 미국 기업들의 검색엔진최적화(SEO) 강화 움직임도 심상치 않은데요. 2008년 대비 2013년 3,850 달러로 비용이 무려 148%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LG CNS는 국내 기업들의 웹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관련 전문가를 구성하여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LG전자와 기아자동차, 한국 타이어 등 국내의 대표적 기업들의 글로벌 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를 담당하여 사이트 경쟁력을 강화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검색엔진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앞서 말씀 드린대로, 개별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인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해야 하죠.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알고리즘은 자신이 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 내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메타태그를 활용하거나, 페이지의 URL 개선, 적절한 이미지 사용 등의 전략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사실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시도하는 웹 페이지라면 필수적으로 지켜야 하는 원칙과도 같은 것입니다.


 시중에는 검색엔진최적화의 방안을 논하는 다양한 서적과 자료들이 공유되고 있죠.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완벽한 법칙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칙을 모두 지킨다고 해서 모든 콘텐츠가 검색엔진의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잘 알려진 알고리즘 중 하나는 웹 페이지에서 보다 많은 링크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나 실질적으로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질 높은 콘텐츠가 꾸준히 제공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전문가 노하우와 관리가 필요하고, 이와 함께 시시각각 변하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도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다양한 조건들이 갖춰졌을 때 보다 많은 방문 트래픽을 유도하는 검색엔진최적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지난 해 말, 구글에서 재미있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미국의 음악 전문 웹사이트인 ‘랩지니어스(rap genius)’는 음악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랭크되는 사이트 중 하나인데요. 구글에서 해당 페이지를 강제적으로 여섯 번째 페이지로 밀어낸 것입니다. 구글이 이러한 조치를 취한 이유는 랩지니어스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블랙햇(Black Hat) 기법을 사용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블랙햇 기법은 자신의 웹 페이지를 검색 엔진의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사용자를 속이는 행위를 말합니다. 블랙햇의 대표적인 기법은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내용과 실제 사이트에 게시된 내용이 다르게 설계하는 콘텐츠 클로킹(Contents Cloacking)입니다. 자신의 페이지를 노출시키기 위해 주제와 상관 없이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소위 낚시질을 하는 것이죠. 이외에도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텍스트를 콘텐츠 내에 삽입하거나, 의미없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나열하는 등 인터넷 사용자들을 현혹하는 방식들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기법의 등장 자체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목받고 있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하고자 블랙햇 기법처럼 부절적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검색엔진으로부터 사이트가 영구적으로 차단되거나, 콘텐츠 노출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보다는 수준 높고 다양한 정보를 지속 제공하는 신뢰할 만한 사이트를 구축하면서 동시에 마케팅 목적에 적합한 전략을 가지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도모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글 l 유연경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빠박이 2014.05.14 2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익한 글입니다. SEO의 개념에 대해서 짧지만 재밌게 잘 정리해주셨네요~!

  2. BlogIcon morefree 2014.05.25 2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리를 잘해두셨네요. 하지만 구글의 알고리즘의 강화 및 관련기술이 보편화 됨에 따라서 이제는 SEO가 아닌 Content Marketing으로 넘어간다고 하는 것이 정확할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GCNS에서 이런 글을 다룬다는 자체가 매우 흥미롭네요.

  3. Favicon of http://www.jlotto.kr BlogIcon jlotto 2014.07.02 15: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 이 글 이다

  4. Favicon of http://www.fastcampus.co.kr/ BlogIcon 패스트캠퍼스 2014.08.28 1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지털 마케팅, 제대로 배우려면 패스트캠퍼스로 오세요!

    http://www.fastcampus.co.kr/digital-marketing/?utm_source=comunity_board&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2014+3q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