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

LG CNS의 Smart Work place 솔루션 iKEP으로 스마트하게 일해보자! (3편)

2012. 11. 15. 14:29

개인, 조직에게 혁신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워킹 솔루션, ‘iKEP’. 지난 편에서는 기업 구성원 간 소통 방식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iKEP의 기능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 혁신적인 협업을 위한 ‘iKEP’의 기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내에서의 ‘협업’이란 무엇일까요? 산업화 시대에서는 여러 사람이 개인별로 일을 나누고 각자 맡은 일을 빠르게 수행하여 더욱 많이 생산하도록 하는, 이른바 ‘분업’을 의미하였지만 ‘지식정보화 시대’에서는 생산수단이 ‘컴퓨터’가 되고 그 생산결과물이 ‘지식’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협업’의 의미는 크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업 구성원간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면서 공동의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의미로 변화하게 된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대표적인 오디션 프로그램 중에 하나로 우리에게 익숙해진 <슈퍼스타 K>를 보면 참가자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 하나가 있습니다. 각기 개성이 다른 구성원으로 만들어진 하나의 팀이 한 곡을 선정하여 같이 노래를 불러 추후 오디션 프로그램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지 없는지 당락을 결정하는 ‘콜라보레이션 미션’ 입니다. 이 미션에서 한 조가 된 팀들은 노래의 선곡과 화음, 발성, 연주 등 모두에서 최고의 하모니를 이루어야만 과정을 통과하게 되어있지요. 여기서 그들이 미션 통과를 위해 합작하여 만들어낸 노래는 일종의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느냐, 어떤 화음과 연주로 최상의 퍼포먼스를 창출해 내느냐가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겁니다.

기업에서도 이와 같은 ‘협업’이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개인들이 업무 과정에서 생성해내는 수많은 정보와 지식, 문서 등이 어떠한 형태로 관리되고 효율적으로 재활용되는가, 상호간의 협의와 의사결정, 실행 처리가 얼마나 효율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가에 대한 것이죠. 이에 대한 스마트한 개선은 향후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iKEP은 이를 위한 방법에 명쾌한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작년 사업팀 제안PT 자료 참고했으면 좋겠는데, 실무자도 이직하고 어떻게 찾아야 하지?”

“예전 상품 대리점 판촉 가이드 자료 한 방에 찾을 수 있는 방법 없나요? 

매뉴얼, 규정, 양식을 모두 따로 따로 봐야 하다니, 하루 종일 걸리겠네….쯧쯧”

“이 자료는 우리 영업사원들 전부한테 유용할 거 같은데, 대용량이라서 공유할 방법이 없네?”


기업의 사내 업무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내가 왜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일하고 있지?’ 하는 생각이 드신 적이 있으신가요? 당장 업무는 내일까지 처리해야 하는데, 참고할만한 자료를 찾는 방법이란 것이 사내 시스템에서 자료 하나하나를 열어보는 거라면? 이조차도 없어서, 밤늦게 동료의 컴퓨터를 뒤집어가며 찾아내야 한다면? 누군가가 다급하게 요청하는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 퇴근했다가 다시 돌아와야 한다면?

부서 동료의 기획자료에서부터 판매실적자료, 영업점 최근 현황, 고객정보 업데이트, 업무 매뉴얼, 올해 변경된 법규 등 등 등…. 당장 필요한 데이터에서부터 동료의 유용한 수집자료와 보고서 등,  사내 어딘가에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찾지 못한다면 그 귀중한 업무경험은 아무 의미가 없어집니다. 

회사의 중요한 지식/정보는 중요한 자산이며, 이것이 적시에 필요한 사람들에게 활용되지 않는다면 당장 그 자료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뿐 만 아니라 그 지식을 만들어낸 사람, 그리고 그 지식을 활용해 더 좋은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까지도 모두 날려버리는 셈이 됩니다. 기존의 축적된 콘텐츠에 생명력을 불어 넣고 얼마나 의미 있게 활용하느냐는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LG CNS의 iKEP은 그와 같은 사내 ‘Contents’의 원활한 재활용을 가능케 합니다.


Intelligent Search - 필요한 컨텐츠를 한 번에 검색하다

LG CNS는 최적화된 정보검색 모델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한번에 원하는 정보를 사람, 출처, 컨텐츠 속성 등의 다양한 관점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별 활용 패턴, 검색 패턴 등을 자체적으로 축적, 분석하여 사용자 활용패턴을 기반으로 상황(Context)에 맞는 컨텐츠를 추천해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Document Management - 개인부터 조직단위까지 통합 문서관리 

문서를 기반으로 하는 협업에서는 개인차원의 문서관리를 넘어서, 조직 단위에서 문서 공동편집, 승인, 공유 등의 문서관리기 원할해야만 합니다. iKEP의 문서관리 플랫폼은 EDM 전문 솔루션과 통합이 용이하며, 문서중앙화 작업을 통해 최적화된 문서관리 서비스 모델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문서중앙화 또는 효율적인 문서관리 체계를 단기간 내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Rich Contents - Device 제약 없는 Rich Media Contents 활용

현대의 웹 콘텐츠는 Text 뿐만 아니라 동영상, 이미지가 포함된 복잡한 형태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콘텐츠 또한 이러한 웹 콘텐츠 환경을 수용해야만 하겠죠?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도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요건까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iKEP은 별도의 모바일 프로그램의 개발 없이도, PC에서 생성한 모든 컨텐츠를 모바일 기기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Rich Contents 활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반기 보고 품의서가 어디 있더라? 이놈의 시스템은 승인 끝나면 찾을 수가 없으니 원….”

“사내 시스템 일정관리는 왜 이렇게 기능이 없는지… 오히려 스마트폰 캘린더가 더 편리하다니까”

“아차! 어제 이 일을 빼먹었구나. 매일 할 일을 빠짐없이 한 눈에 보여주는 시스템은 없나?”


보고품의, 결재, 회계처리, 작업지시, 일정관리 등 필수적인 업무중심으로 구성된 사내시스템. 복잡하고 다양한 업무들에 둘러싸고 있다 보면, 가장 급한 일이 무엇인지, 지금 빠뜨린 것이 없는지 불안했던 적은 없으신가요?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업무가 무엇인지, 시급하게 처리했던 품의 건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바로 바로 확인하고 적절히 조치하는 것은 업무생산성을 높이는 핵심입니다. iKEP에서는 기업의 Process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통합 업무 수행 환경인 My Work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y Work – 오늘 해야 할 일과 알아야 할 정보를 한눈에 확인

작업지시, 결재, 법인카드 결제 정보들을 통합하여 내가 오늘 처리해야 할 일을 종합 제공하여 한 화면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통합결재 - 여러 시스템의 결재를 한 곳으로 통합

ERP 등 기간 시스템과 연계하여 통합 결재를 가능하게 하며, My Work 서비스로 연계합니다.


Planner - 언제, 어디서든 공유하는 미팅, 작업 일정 

편리한 일정 등록과 원활한 공유가 가능합니다. 일정정보 표준을 지원하여 스마트폰 일정관리, 구글 캘린더, MS Outlook 등의 외부 일정관리 프로그램과의 동기화도 지원합니다.

 


Dashboard -필수 업무정보를 시각적으로 한눈에 파악

Line, Bar, Pi 등 다양한 타입의 Graphic Control로 ERP, BI, Social Analysis 등 내/외부 분석 데이터와 연계하여 요약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업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화 하는 방법은 그 자체로 기업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iKEP은 그러한 방법의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솔루션입니다.

다음 회에는 iKEP 기본 Portal기능들과 iKEP Mobile서비스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ㅣ LG CNS 엔터프라이즈솔루션사업부문 UC컨설팅1팀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우구스투스 2012.11.15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