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S Story

똑똑한 영어 교육을 위한 클라우드 모바일랩, 올리고(Oligo)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허아름입니다.

스마트 폰, 태블릿 PC와 같은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이제 의료, 스포츠, 음악 등의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그 중 교육 분야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특히 외국어와 같이 다양한 음성/영상 콘텐츠가 있는 분야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최근 LG CNS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소규모 영어학원을 위한 모바일 랩 서비스 올리고(Oligo)를 출시했습니다. 저는 LG CNS 대학생 기자단으로서 올리고를 개발한 분을 직접 만나 서비스 출시 배경부터, 서비스 이용 방법에 이르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볼 수 있었는데요.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올리고에 담긴 특별한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요즘 영어학원에서는 기존 강의 이외에 별도의 랩(Lab) 공간에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보충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서 방음이 되는 별도의 공간과 영어 학습이 가능한 PC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 되면서 대형 영어학원을 중심으로 태블릿을 활용한 ‘모바일 랩’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태블릿을 활용하면 PC 보다 공간 마련과 PC 설치 및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이 훨씬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전용 교육 플랫폼과 콘텐츠가 필요한데요. 기존 영어 학습 콘텐츠들은 대부분 PC 환경 기반으로 제작되어,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도록 변환하는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래서 중소 규모의 학원은 좋은 콘텐츠가 있어도 별도의 비용을 들여 모바일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요.


이제 중소규모의 학원에서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랩(Lab) 수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LG CNS의 클라우드 기술과 영어교육 전문 콘텐츠 기업인 유캔스마트가 만나 탄생시킨 모바일 랩 ‘올리고(Oligo)’ 덕분인데요. 태블릿PC 대여부터 콘텐츠, AS까지 한번에 제공하는 올리고를 통해 학원들은 모바일랩 구축에 드는 비용 및 관리의 복합적인 문제를 덜게 되었고, 최신 트렌드를 선호하는 학생들의 만족 또한 이끌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랩 서비스 ‘올리고’에는 모바일 기기에서 기존의 PC 환경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LG CNS의 클라우드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올리고에서는 LG CNS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개인 가상PC 서비스인 클라우드PC(CloudPC)가 사용되는데요. 개인 가상 PC 서비스는 각종 자료를 사용자의 PC나 스마트 폰 등 내부 저장 공간이 아닌 LG CNS의 서버에 저장한 뒤 필요할 때 다운로드 받는 서비스입니다.


CloudPC

태블릿, 스마트폰, Mac,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자신만의 Windows PC를 사용할 수 있는 PC렌탈 서비스 

 



< 출처: LG CNS 홈페이지 cloudpc.lgcns.com>

 

앞서 언급한대로 CloudPC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존 PC 기반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태블릿과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제가 직접 이용해 보았습니다. 


우선 PC에서 올리고 홈페이지(https://oligo.mycloudpc.kr)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그 후 로그인을 하면 Oligo가 실행됩니다.


 < Oligo 홈페이지 화면 >



< Oligo에 접속한 모습 >


올리고에 로그인을 하면 ‘Oligo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Skill, E-Library, 전화영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하게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와 태블릿, 스마트 폰 그 어느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도 올리고 CloudPC 앱만 설치되어 있다면 같은 화면과 서비스를 만날 수 있답니다.


  <CloudPC 애플리케이션 로그인 화면>


PC로 서비스를 이용하다 밖에 나가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바로 스마트 폰으로 이용 중이던 화면을 옮겨올 수 있습니다. 

 



CloudPC 앱을 이용해 로그인 하면 PC에서 사용하던 올리고 화면을 그대로 만날 수 있습니다. PC와 똑같은 화면이 나타난 것이 보이시나요? 태블릿에서도 PC와 똑같은 화면을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술과 콘텐츠 산업이 만나 또 하나의 편리함이 된 ‘올리고’를 지금까지 만나보았는데요. 클라우드와 콘텐츠 산업은 다양한 발전과 응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한 분야이죠. 앞으로 LG CNS의 클라우드 기술이 또 다른 분야와 만나 컨버전스 시대를 멋지게 이끌어 나가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