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S Story

IT기업이 바라보는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

2012. 11. 7. 13:38

이제는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어가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히 보유자산을 기반으로 불우이웃돕기나 성금을 후원하는 등의 단편적인 활동을 뛰어넘어, 기업이 가진 경영철학에 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이른바 ‘지속가능 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와 환경, 윤리문제의 개선을 위한 활동을 얼마만큼 펼칠 수 있는지가 영속하는 기업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이지요. 

 


<출처: 한국생산성본부>

하지만 아직도 우리 나라 기업들이 추구하는 사회적 책임은 저소득층 대상의 교육 또는 후원 등의 전통적 사회공헌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이러한 활동이 전혀 의미가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도움을 전하는 활동만큼 혜택을 받는 사회적 약자는 분명히 존재하며 이로 인해 풍족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본을 배경으로 한 활동만으로 그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훌륭하게 했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돈을 들여서 했느냐가 중요한 잣대라면 사회적 책임은 영세한 기업은 시도조차 할 수 없는 귀족들의 고상한 적선이 될테니까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 사회에 대해 어떠한 의무감을 가지고 기업활동을 할 것인가로부터 시작되는 철학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의무감에 기인해서 펼치는 구체적인 활동이 바로 ‘사회공헌’인 것입니다.

사실 우리 나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대다수의 기업들은 이러한 가치관을 어느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그 방법과 노력에 관해서는 여전히 자본력에 크게 좌우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희망적인 사실은 기업들이 점차 경제적 요소만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활동 보다는, 기업 대내외적으로 보다 의미 있고 실효성 있는 활동들을 찾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많은 기업들은 각기 저마다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는 방향을 찾고 있으며, 다양한 성과들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활동들은 기업의 이미지를 밝고 긍정적으로 바꾸어 가고 있으며, 더불어 회사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

기업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입니다. 즉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매출과 이익 등 재무성과뿐 아니라 윤리, 환경, 사회문제 등 비재무성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는 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려는 경영기법이지요. 따라서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가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TBL: Triple Bottom Line)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경영은 사회책임경영, 윤리경영, 이해관계자경영 등으로도 불립니다. 지속가능경영은 기존의 재무성과 위주의 경영에 비해 중장기적 성과를 중시하고 미래고객을 포함하며 정보공개를 전략적으로 실시하고 커뮤니케이션도 기업 외부로 확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지수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우존스 지속가능성지수(DJSI)가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LG CNS는 IT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기업이 가진 자원과 기술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내 주니어보드인 미래구상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추진하는 다양한 봉사 활동과 기업 대표 사회공헌 활동인 ‘IT드림 프로젝트’가 그것입니다.
 

(1) 자원봉사활동
월 1회 자발적으로 참여한 30여명의 임직원들이 남산원에서 자원봉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동 시설에 LG CNS가 보유한 기술을 기반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한 바 있습니다.  

 

(2) 헌혈행사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하여 본사 프라임 대강당에서 실시하는 헌혈행사에는 대다수의 임직원들이 헌혈에 참여하였으며, 헌혈증을 기증하였습니다. 

  

(3) IT 꿈나무 교육
굿네이버스와 연계하여 소외계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IT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IT교육과 상암 IT센터 투어로 아동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4) PC기증
임직원들의 자체 모금 활동을 통해 소외계층에게 PC를 전달하였습니다.


 

(5) 기업 대표 사회공헌 활동, ‘IT드림 프로젝트’
‘LG CNS IT드림 프로젝트’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IT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표방하며 5년째 기업 대표 사회공헌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LG CNS 임직원들의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글로벌 IT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요.

 ‘LG CNS IT드림프로젝트’란?

가정형편이 어려운 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LG CNS가 2008년부터 매년 개최, 올해로 5회를 맞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기초생활 수급자 등 지원이 필요한 고등학생 연령 중 IT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IT전문가 꿈을 향한 도전, 첫 걸음을 내딛었던 2012년 제 5회 LG CNS 드림프로젝트 발대식>

IT드리머들은 여름방학 중 4박 5일동안 LG CNS 중국법인을 비롯하여 북경대, 청화대, 북경 과학기술관 등 중국의 주요 IT현장을 탐방하며 최고의 IT전문가들의 멘토링을 함께 받았습니다.

   -> IT드리머와 함께 한 LG CNS ‘IT드림 프로젝트’ 4박 5일 현장 스케치 (링크)

이 외에도 미래구상위원회에서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서의 가치 있는 일들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무엇보다 지속성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으로 하는 사회공헌 활동과 더불어 선배가 해온 일을 후배들이 이어나가고 발전시킨다면 작은 활동이라도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의 어떤 자산을 가지고 공헌활동을 펼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지요. 앞에서 언급했던 돈 많은 기업의 풍부한 ‘자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가진 유형, 무형의 자산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업 임직원들이 가진 전문지식과 기술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재능 기부’도 IT기업 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봉사활동일 것입니다.


IT 기업으로서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기 위해서는 우선 LG CNS가 어떤 자산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IT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라 함은 ‘IT 교육’과 자사의 ‘솔루션’을 통한 사회공헌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LG CNS가 가지고 있는 가장 훌륭한 자산은 IT능력을 펼칠 수 있는 LG CNS의 직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IT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 즉 사내 개개인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은 바로 ‘교육’입니다.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의 모든 심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르치고 지도하는 것으로 미래의 가치를 위해 투자하는 것입니다. IT업계의 미래 가치를 위해 IT인재들을 많이 육성하고 교육시키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CNS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훌륭한 자산은 ‘솔루션’입니다.

2007년부터 축적해 온 태양광 발전사업 경험과 기술력을 활용하여 사회공헌을 시작하였고, 2009년 서울 용산구 영락보린원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기증했으며, 이후 서울 중구 남산원에 태양광 발전설비 2호를 기증한 바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는 30여 년동안 매년 100여만 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이처럼 솔루션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은 그 의미와 효과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LG CNS가 3.0 DNA의 변화선도를 끌어내며, 자사의 지식과 기술을 통하여 다양한 솔루션으로 회사의 변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다양한 솔루션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기여하여 영속적이고 가치 있는 기업이 되길 희망합니다.

 

글 | LG CNS 미래구상위원회 사회공헌 분과장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happyfish 2012.11.07 1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이 추워지는 요즘 이런 소식들이 자주 들리면 좋겠어요...^^
    LG CNS의 따뜻한 소식 꾸준히 응원하겠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