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Big Data

빅데이터에 대한 고민, 한방에 날려 드립니다!

2012. 10. 31. 11:31

최근 세계적인 IT리서치 기업 가트너가 향후 3년 내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는 ‘2013년 10대 전략기술’을 발표하였죠? 그 중에서도 단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분야가 ‘빅데이터’ 입니다. 빅데이터는 불확실성의 바다를 항해하는 기업들에게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 어떤 길이 올바른 것인지 밝혀주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해준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화려하게 조명 받고 있는 ‘빅데이터’의 실용화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난관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빅데이터의 핵심은 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있으며,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효과와 효율성이 크게 달라질 수가 있다는 겁니다. 특히 이와 같은 핵심 솔루션은 아직까지는 대규모 투자를 요구하는 외산 솔루션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어, 영세한 기업들은 엄두조차 내기 힘들었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현실을 획기적으로 해결하며, 국내기업들의 ‘빅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한 차원 개선시킨 기술이 발표되었습니다. 종합 IT서비스 기업, LG CNS가 출시한 ‘빅 데이터 플랫폼’ 입니다.


제조기업 A사는 제품의 품질과 수율을 한 단계 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이었습니다. 그 동안 꾸준히 설비와 IT시스템 개선 등으로 일정 품질을 유지해 왔지만, 고가설비 도입 방식에는 분명 한계가 있었습니다. A사의 CEO는 최근 방대한 데이터를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빅데이터 기술에 주목하게 되었는데요. 설비들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발생하는 방대한 로그(Log) 데이터를 전수(全數) 검사할 수만 있다면, 불량의 정확한 원인을 추적해서 원천적인 품질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니 여기에서부터 또 다른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시중에서 접하는 믿을 만한 해외 데이터 처리 솔루션은 원래 취지가 무색할 만큼 만만치 않은 고가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가 이와 같이 비용과 효율성 측면에서 ‘빅데이터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라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LG CNS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자사가 개발한 솔루션으로 명쾌한 해법을 제시했습니다. 국내 최초 빅데이터 통합 솔루션으로 출시한 '스마트 빅데이터 플랫폼(SBP : Smart Big data Platform)'을 통해서 입니다.

 

<LG CNS가 국내 최초 빅데이터 통합 솔루션으로 출시한 '스마트 빅데이터 플랫폼(Smart Big Data Solution, SBP)>

LG CNS SBP는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원스톱(One-Stop)으로 설치, 활용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빅데이터 통합 솔루션입니다. 기업들은 LG CNS SBP 솔루션을 통해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빅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빅데이터 시스템 표준 배포판인 '빅팩(BigPack)', 빅데이터 서버 관리 도구인 'SCM(Service & Configuration Manager)',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 자동개발 도구인 'MR 디자이너(MapReduce Designer)'로 구성됩니다.

 

< LG CNS 스마트 빅데이터 플랫폼 구성요소 >


[1] 빅팩 : 빅데이터 시스템 표준 배포판 패키지

국내 최초로 출시되는 빅데이터 시스템의 표준 배포판 패키지입니다. 초창기의 리눅스가 그랬던 것처럼 안정성이 떨어지는 오픈소스 기반 ‘하둡’의 문제점을 LG CNS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검증하고 최적화했습니다. 특히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 빅데이터 시스템을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해 설치와 사용 편의성도 극대화시켰습니다. 해외 포럼에 의존하던 기술지원도 LG CNS가 직접 제공합니다. 지속적인 신기술 검증 및 새로운 버전에 대한 호환성 또한 제공함으로써, 고객은 LG CNS가 보장하는 안정적인 빅데이터 시스템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하둡(Hadoop) : 천문학적인 비용이 드는 슈퍼컴퓨터로도 처리에 며칠씩 걸리던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여러 대의 일반 서버로 구성된 서버 클러스터를 통해 분산 처리함으로써 저비용으로도 신속한 처리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 빅데이터 시스템입니다.


[2] SCM : 빅데이터 서버 관리

막대한 수의 서버를 활용하는 빅데이터 시스템의 설치, 설정, 제어를 단 한 대의 PC로 일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빅데이터 서버 관리 도구입니다.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수십에서 수천 대에 이르는 서버를 일일이 관리하는 데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되지요? 그런데 LG CNS는 국내 최고의 데이터센터 운영 노하우를 적용해 이러한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답니다.


[3] MR 디자이너 : 응용 프로그램 개발 도구

‘MR 디자이너’는 누구나 손쉽게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빅데이터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자동개발 도구입니다. 기존의 복잡한 코딩 방식을 모르는 사용자도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서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방식으로 직관적으로 업무에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사와의 파일럿(Pilot) 검증 결과, LG CNS SBP 솔루션은 기존 데이터 분석 시스템(RDBMS ) 대비 데이터 저장 시간을 약 97%까지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존 통계툴(Tool)에 비해 비즈니스 로직 처리시간은 약 85% 단축했습니다. 기존 데이터 처리 시스템에 소요되던 인프라 투자 비용도 70% 이상 절감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요.

IDC에 따르면 전 세계 빅데이터 시장은 2010년 32억 달러(한화 약 3.5조원)에서 2015년 169억 달러(한화 약 18.6조원) 규모로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정보통신기술 시장 성장률의 약 7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LG CNS SBP 솔루션은 이와 같은 시장을 미리 예견하고 오래 전부터 준비해온 결과의 산물입니다.  LG CNS는 ‘스마트 기술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기업 비전 하에, LG CNS 정보기술연구원과 AA(Advanced Analytics)센터가 16개월에 걸쳐 SBP솔루션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LG CNS AA센터]

LG CNS는 2012년 7월 ‘고급분석’ 전문조직인 AA(Advanced Analytics, 고급분석)센터를 신설하고 국내외 빅데이터 시장 진출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고급분석’은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의 숨겨진 패턴을 찾아 현상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미래 상황을 예측해 선제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차세대 데이터 분석기술입니다('미래경영을 위한 빅데이터와 고급분석' 보러가기).

LG CNS는 빅데이터 관련 사업기회를 미리 예견하고 지난 2011년 초부터 AA TF를 구성해 운영해 왔답니다. AA센터는 AA TF를 정식 조직으로 만든 것으로, 각 사업영역의 AA 전문가 40여 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G CNS는 빅데이터 관련 사업기회를 미리 예견하고 지난 2011년 초부터 AA TF를 구성해 운영해 왔답니다. AA센터는 AA TF를 정식 조직으로 만든 것으로, 각 사업영역의 AA 전문가 40여 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G CNS는 ▲생산 품질 관리 ▲소셜미디어 분석 ▲사기(Fraud) 적발 관리 ▲경영 관리 ▲추천 마케팅의 5대 기업 빅데이터 영역 중심으로 SBP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미 LG CNS는 국내외 금융, 제조, 통신기업들을 대상으로 플랫폼 적용을 추진하고 있지요.

특히 이번 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별 맞춤형 빅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SAS, Microsoft 등과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빅데이터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SBP 솔루션은 즉시 활용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믿을 수 있는 빅데이터 솔루션을 기다려온 기업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LG CNS는 지속적인 솔루션 다각화와 글로벌 빅데이터 서비스 확대를 통해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선도기업이 될 것입니다.


글ㅣLG CNS 홍보부문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