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스마트폰으로 적는 일상 기록, 인스타그램과 로드무비

2014.01.07 10:43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다혜입니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도 다양해졌는데요. 오늘은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쉽게 사용할 수 애플리케이션 중 일상의 기록을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진을 기반으로 한 SNS인 인스타그램(instagarm)과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쉽게 편집할 수 있는 로드무비(Road movies)가 그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한 번쯤 이름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오늘은 두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어떻게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지 그 이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온라인 사진 공유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입니다. 정사각형의 프레임 안에 사진을 직접 찍거나, 또는 이미 찍은 사진/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진이나 동영상은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필터로 자유롭게 보정이 가능한데요. 페이스북,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해시태그(#)기능이 있어, 업로드 할 사진과 관련된 단어들을 나열하면, 이와 비슷한 해시태그의 사진들을 한꺼번에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은 사용을 더욱 편리하게 해줍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 사진 보정이 용이함은 물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주요 SNS와도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교류도 쉽게 가능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가장 핫 한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입니다.


 <그림1> 인스타그램 초기화면(좌) 인스타그램 로그인 화면(우)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 아이디나 이메일 주소를 통해 쉽게 가입을 할 수 있는데요. 한 사람이 여러 개의 계정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로 인스타그램을 운영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활용법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그램 애플리케이션은 사진 모아보기, 해시태그 검색, 뉴스 페이지, 프로필 페이지 이렇게 크게 4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사진 모아보기는 내가 팔로우한 사람들의 사진을 볼 수 있으며, 뉴스 페이지에서는 내 사진에 달린 댓글이나, 좋아하는 사람 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필 페이지는 자신만의 사진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굳이 친분이 있는 사람이 아니어도, 팔로우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사람의 사진을 계속해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사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 드립니다. 


<그림2> (좌측부터) 인스타그램 촬영화면, 보정 화면, 사용자와 해시태그 검색화면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보정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도 보정, 테두리 삽입 등 약간의 사진 편집 기능이 제공되며, 이렇게 보정된 사진은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한 번의 터치만으로 사진을 올릴 수 있다니! 일상을 기록하는 가장 편리하고 간편한 방법이지 않나요? 이미 많이 활용되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가 지겨워졌다면, 정사각형의 프레임 속에 나의 일상을 담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일상이 조금 더 특별해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에요.
 

 


스타그램이 사진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라면 로드무비는 편리한 편집기능을 통해 동영상으로 일상을 기록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1초, 2초, 3초 단위로 각각 24/12/8번 끊어 촬영한 결과물을 한꺼번에 합쳐 총 24초의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요. 촬영을 끊어서 할 수 있고, 다양한 필터를 통한 보정이 가능하며, 배경음악까지 선택하여 자유롭게 넣을 수 있어서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24초로 완성되는 용량이 적은 영상이다 보니 메신저 앱을 통해 지인들에게 쉽게 전송할 수 있고,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그림3> 로드무비 영상 촬영 셋팅 화면


<그림4> 동영상 촬영 화면


로드무비를 처음 실행하면 초 단위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초 단위를 선택하면 분리된 칸들이 보이고(그림 4참조), 동영상 카메라 버튼을 클릭하면 촬영이 시작되는데요. 초보자가 활용하기 쉬운 이유는 앱이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 덕분입니다. 로드무비는 3초 단위로 8번의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영상을 연속해서 촬영할 필요가 없답니다. 그리고 촬영 중간에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했다 켜더라도 이전에 촬영한 영상은 그대로 저장이 되어 있고, 잘못 촬영한 영상은 부분적으로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영상을 쉽게 만들어낼 수 있죠. 로드무비의 이러한 특성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자기만의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림5> 촬영완료(좌) 보정 필터 선택(우)


<그림6> 음악 선택(좌) 동영상 편집 중(우)


촬영이 완료되고 나면 필터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그림5(우) 참조). 제공되는 8개의 필터 중 내 영상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여 영상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은 배경음악입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제공하는 음악을 선택하여, 미리 보기를 통해 완성된 영상을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꼭 맞는 음악을 찾았다면 체크버튼을 통해 최종 편집 영상을 만들 수 있답니다. 정말 간단하죠?
 

 

<그림7> 다양한 인스타그램의 활용


그렇다면 인스타그램과 로드무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활용법 중 하나는 #해시태그로 관련 정보를 모아보는 기능입니다. 특히 맛있는 음식 사진을 모아보는 ‘#먹스타그램’은 소소하지만 특별한 SNS의 즐거움을 찾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특성을 잘 알 수 있는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일 #손톱과 같은 키워드를 이용하면 관심있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해시태그를 통한 검색 기능은 단순한 사진 감상을 넘어, 전세계 사람들의 다양한 관심사를 사진으로 모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 세대에게 꼭 맞는 특별한 매력이 아닐까요?

영상1. 김다혜 대학생 기자의 애완견 촬영모습. 마치 CF같은 느낌을 주는 영상


● 영상2친구들과 볼링을 칠 때도 사진보다 영상으로 기록, 더욱 생생한 느낌!


● 영상3. LG CNS IT드림프로젝트 6기 동행 취재 영상. 부산에서 제주까지~


그럼 로드무비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앞에서도 설명하였듯 로드무비는 초 단위의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루 동안 일어난 일을 그때그때 영상으로 기록할 수 있답니다. 특히 여행을 가거나 기념일 같이 특별한 날에는 하루의 추억을 생생하게 담을 수 있겠죠? 꼭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우리집 애완동물의 성장 모습, 계절의 변화 같은 일상을 영상으로 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아요. 이 모든 것들이 쌓이다 보면 나만의 특별한 기록이 될테니까요.


<그림8> 사진 보정과 글씨 쓰는 기능을 제공하는 ‘PICLAB’ 앱


꼭 인스타그램과 로드무비가 아니어도 최근 사진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여러 애플리케이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한가지 더 소개해 드리면, 사진 보정과 함께 글씨 쓰는 기능을 제공하는 PICLAB이 있는데요. 폰트 선택이 가능하고 사용법 역시 간단하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는 앱 중 하나입니다.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SNS는 아니기 때문에 앞에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앱과는 차이가 있지만,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에게는 오히려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일 수 있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인스타그램과 로드무비 애플리케이션, 어떠셨어요? 당장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활용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으셨나요? 새해엔 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당신의 특별한 일상을 추억을 기록해보세요! 이상,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다혜였습니다 !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푸하 2014.01.10 0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 instagram, vine 등 15초짜리 영상을 만드는 App이 새로운 trend로 부상하고 있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