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서울시 공공데이터 개방과 빅데이터 활용 사례

2013. 12. 10. 09:52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연지입니다.

2009년 말, 한 고등학생이 서울·경기지역의 버스 정보 데이터를 끌어와 버스 노선과 버스 도착을 알려주는 '서울 버스'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해당 앱이 등장하자마자 폭발적인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는데요. 서울시와 경기도가 사전 허가를 받지 않은 데이터 사용을 문제 삼아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시대가 변화하여 공공데이터가 개방되고, 누구든지 공공정보에 접근 가능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Open government'라는 세계적 흐름과 더불어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가 국가기관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박근혜 정부 들어서 '정부 3.0'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공급자' 위주에서 '국민중심'의 오픈데이터 흐름으로 이어졌는데요. 공공데이터 개방의 가장 큰 장점은 공공기관의 투명성과 더불어 시민들의 참여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최근 개방되어 시행 중인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공공데이터가 어떻게 개방되어 있는지, 또한, 빅데이터가 공공데이터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http://data.seoul.go.kr/, 정보소통광장: http://opengov.seoul.go.kr/>

현재 서울시청은 열린 데이터 광장과 정보소통광장 사이트를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행정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열린 데이터를 열람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재활용된 데이터는 새로운 가치로 창출되곤 합니다. 직접 사이트를 방문해보니 몇몇 비공개 자료를 제외한 대부분의 행정 자료들이 공개되어 있었는데요. 해당일의 주요 회의록과 결재서류, 예산편성자료뿐만 아니라 법인카드 사용 내용까지 상세히 공개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정정보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도 제공됩니다. 이미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버스 노선 정보는 물론, 지하철별 승하차 인원, 한강공원 주차/식수 공간정보가 가장 인기 있는 열람 정보인데요. 가입/로그인 절차 등 번거로움 없이 간단한 동의절차를 거치면, 시민들의 생활에 밀접한 도움을 주는 정보가 지도와 시트를 통해 상세히 제공됩니다. 이러한 데이터개방을 통해 기관은 투명해지고 시민들은 더욱 편리한 삶을 누리게 되는데요. 열린 데이터는 회사의 마케팅 기초자료로 학교에서는 연구자료로도 활용된다고 하네요.

 


<서울교통정보센터 : http://topis.seoul.go.kr/>

서울시는 지난 9월 12일부터 서울 시내에 지하철과 버스가 끊기는 자정부터 오전 5시 사이 심야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심야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홍대, 종로, 강남역 등을 거쳐 운행되는데요. 이 심야버스가 만들어진 배경과 노선을 정하는 데 빅데이터가 활용되었습니다.

서울시가 심야버스를 고안하게 된 배경은 서울시에 대한 의문이나 불편사항을 통화로 문의하는 다산콜센터(120) 민원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는데요. 다산콜센터 문의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심야 교통수단' 문제였다고 합니다. 또한, 노선도를 구성하는 과정에 '어떤 지역을 선정할 것인가?' 하는 고민 역시 '빅데이터' 기술이 활용됐는데요. 기존 노선도를 정할 때 교통카드 데이터의 기/종착지 분석이 활용됐지만, 심야버스 노선에는 좀 더 정교한 분석을 위해 이동통신사의 통화량 분석이 이루어졌습니다. 약 30억 건에 달하는 심야 시간대 통화량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느 지역에 버스가 필요한지 조사하고 잠재적인 수요층까지 이끌어냈다고 하는데요. 시뮬레이션 결과, 이 예측치는 정확에 근사한 결과를 가져왔고 심야버스 노선으로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심야버스 도입의 성공으로 서울시는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노인복지시설, 택시정류장 등 여러 공공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서울시의 공공데이터 개방과 빅데이터 사례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정보의 패러다임이라고 불릴 정도로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빅데이터, 개방된 공공데이터가 빅데이터를 만나 정보가 재창조되는 움직임이 활발한데요. 이것은 다양한 분야에 새로운 기회를 더 많이 생기도록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