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살아 움직이는 그림 속 주인공, 홍대 트릭아이 미술관

2013. 11. 28. 09:53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최원영입니다.

‘트릭아이(Trick Eye)’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트릭아이는 17세기 프랑스에서 유행하던 트롬프뢰유(Trompe-l’oeil)에서 유래된 말로 눈속임을 뜻하는 ‘Trick of the eye’의 줄임말입니다. 말 그대로 우리의 눈을 속이는 그림을 뜻하는데요. 제주 광산로와 부산 비프광장로, 서울 홍익로에 자리한 이 트릭아이 미술관은 평면의 그림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착시를 체험할 수 있는 트릭아이 작품을 전시하고 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뿐만 아니라 연인, 친구,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는 명소입니다. 여느 미술관과 달리 모든 작품을 자유롭게 만지고 사진을 찍을 수 있어 더욱 사랑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홍대 트릭아이 미술관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트릭아이 미술관에 입장하면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작품이 바로 이 매표소입니다. 2차원의 평면 회화를 3차원의 입체로 착각하게 하는 트릭아이 미술관답게 마치 직접 표를 주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곳은 역사관, 명화관, 사랑관, 럭셔리관, 리빙관, 전통관, 패션관 등 총 10가지 테마관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트릭아이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그림 속에서 카드를 빼가는 모습을 연출해 볼 수도 있고 빈 탁자 위로 신체 일부만 보이도록 할 수도 있는데요. 살아 움직이는 듯한 그림 속에서 내가 직접 주인공이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답니다. 이처럼 트릭아이 미술관에서는 관객 모두 거리낌 없이 그림 앞에 직접 눕거나 익살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사진촬영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작품 앞에 친절하게 포즈를 취하는 방법도 설명되어 있어 관객이 작품 속으로 더욱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멀찍이 팔짱을 껴고 서서 작품을 감상하는 미술관과의 차별화된 공간, 이것이 트릭아이 미술관이 더욱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요?

 

홍대 트릭아이 미술관에 들어서면 눈과 얼음으로 둘러싸인 이색적인 얼음 나라, 아이스 뮤지엄을 먼저 관람할 수 있습니다. 평균 영하 5도를 유지하는 이곳은 에스키모 이글루 탐험과 아이스성벽 등정 등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어 추운 날씨에도 인기 만점인데요. 특히 얼음 미끄럼틀은 아이스 뮤지엄에서 가장 사랑받는 공간입니다. 얼음 성에서 얼음 TV를 보고, 산타와 얼음 루돌프가 끄는 마차도 탈 수 있어 미리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느껴볼 수 있는데요. 손에는 각자 담요를 하나씩 들고 입에선 하얀 입김을 내 뿜으면서도 얼음 나라에서 모두 즐거운 표정이었습니다. 비록 아이스 뮤지엄의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본격적으로 트릭아이 미술관으로 들어가기 전 분위기를 고조시키기에 적합한 공간인 것 같습니다.

 

트릭아이 미술관 관람을 마치고 나오면 마지막으로 거울 미로가 관람자들을 기다리고 있는데요.평면거울이 서로 마주보고 길게 늘어서 있어 출구를 찾기가 제법 헤갈린답니다. 또한, 거울에 비친 형체가 나라는 것을 빤히 알면서도 미로를 헤매다 보면 사방에 비친 제 모습이 이질적인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헤매다가 이 미로를 탈출하는 것이 트릭아이 미술관의 마지막 재미라 할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한 눈속임의 나라, 어떠셨나요? 트릭아이 미술관은 앞서 언급했듯 국내에는 홍대, 부산(부산 트릭아이 미술관), 제주(놀라운 트릭아이 미술관)에 자리 잡고 있으며 국외에서도 규모가 큰 트릭아이 미술관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특히, 2013년 10월 태국 푸켓타운에 개장한 트릭아이 뮤지엄이 전세계인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다양한 테마관을 갖추고 있으며, 전시장에는 90여 점 이상의 작품이 전시되어 보다 많은 감상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트릭아이를 처음 접하는 관객은 관람 방식이나 작품의 형태와 의미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오래전 유행하던 눈속임 작품이 오늘날 재등장해 사랑받게 된 것은 작가가 작품을 통해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하던 방식이 현대에 이르러 관객과 함께 소통하고 작품을 즐기는 방식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은 아닐까요? 그럼 다채로운 체험공간, 트릭아이 미술관에서 그림 속 주인공이 되는 즐거움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홍대 트릭아이 미술관 & 아이스 뮤지엄(http://trickeye.co.kr/)

관람시간: AM 09:00~ PM 09:00(입장마감 PM 08:00), 연중무휴
관람문의: 02) 3144-6300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57-1 서교프라자 B2, 홍대입구역 9번출구
이용요금: 성인 15,000원, 어린이 12,000원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진광일 2013.12.12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twitter.com/zeus0228/status/410799052465250304
    http://www.facebook.com/zeus0228/posts/575949915825141
    홍대 트릭아이 미술관 아이들 데리고 한번 가보고 싶네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