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SPA 브랜드 로고에 숨겨진 메시지 찾기

2013. 11. 25. 14:00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환진입니다.
여러분은 ‘LG CNS’하면 어떤 것이 연상되시나요? 저는 IT, Smart, Green 등이 떠오르는데요. 이처럼 어떠한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함께 생각나는 생각, 관념, 느낌 등 브랜드와 연결되는 전체적 인상의 집합을 ‘브랜드 이미지’라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구매는 브랜드를 사는 것과 연결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심어주기 위해 브랜드 로고와 디자인으로 자사의 이미지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싶은 이미지는 어떤 것일까요?

지금부터 패션의 메카 명동에 자리잡은 SPA 브랜드 로고를 통해 그들의 이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A 브랜드란?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의 약자로, 제조사가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과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일체화해 운영하는 매장을 의미한다.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 회전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살펴볼 브랜드는 기능성 의류 히트텍(Heattech, 발열 내의 일종)로 유명한 유니클로입니다. 다양한 의류 창고라는 뜻을 가진 유니클로는 국적, 계급, 직업, 학력, 나이, 성별 등을 모두 초월해 옷을 만든다는 철학을 가진 브랜드로 ‘고품질의 저렴한 가격’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니클로의 독특한 브랜드 로고에서도 드러나는데요. 색채는 빨강으로 전체적으로 따뜻하면서 대담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며 정사각형의 로고 디자인과 단순한 돋움체 사용은 현대적인 느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인상은 8초 안에 결정된다’는 철학을 갖고 만들어진 에잇세컨즈는 자체 제작 상품과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으로 ‘패션’과 ‘예술’을 아우르는 브랜드 메시지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에잇 세컨즈의 로고를 보면 전체적으로 생기있고 발랄한 느낌이 들곤 하는데요. 정열적이고 자극적인 빨간색이 화려한 느낌을 주며 에잇세컨즈의 숫자 8을 이용한 디자인 활용으로 자유로우면서도 중심을 잃지 않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럽 최대 의류업체인 스페인 Inditext사의 ZARA는 실용적인 디자인과 빠른 유행 반영이 특징으로 가격대비 퀼리티 있는 상품을 기획, 공급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는데요. 브랜드 로고는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직사각형의 형태로, 차분하고 안정감 있는 느낌입니다. 또한, 바탕체 계열의 서체와 메인 컬러인 블랙을 통해 유행에 상관없이 단정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H&M의 로고에서는 자유와 정열이 느껴지지 않나요? 스웨덴 브랜드 H&M은 최신 패션을 좋은 품질로 합리적인 가격에 빠르게 공급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갖고 있는데요. 캘리그래피를 사용한 브랜드 로고로 자유분방함을 나타내며 빨간색 색채를 활용하여 매력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칵테일을 만드는 솜씨’라는 Mixology에서 착안한 MIXXO는 주로 20대에서 40대 여성들을 위한 스타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안하는 한국형 SPA브랜드인데요. '패션계의 바텐더'가 되겠다는 의지와 '착한 가격으로 고객을 미소 짓게 만든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미쏘 브랜드 로고에서는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검은색 바탕에 흰색 서체는 안정감과 함께 세련된 이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빠른 상품 회전과 유행을 주도하는 역동적인 SPA 브랜드들이 우리 패션 시장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이 SPA 브랜드로부터 실제 떠올리는 이미지는 무엇일까요? 오늘 기사를 통해 어떤 브랜드가 자신과 잘 어울리는지 한번쯤 생각해보신 후 겨울 쇼핑에 임해보시는 것을 어떨까요?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