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3D와 4D 기술로 실감 나는 영화 속 세상!

2013. 11. 22. 09:59

 

안녕하세요. LG CNS 블로그 기자단 배예림입니다.

최근 개봉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영화 <그래비티>를 보셨나요? 특이하게도 이 영화의 배경은 지구가 아닌 우주인데요. 우주 탐사를 나간 주인공과 연구원이 인공위성 폭파사건으로 우주를 떠돌게 되는 위험천만한 상황을 다룬 영화입니다. 그러나 이 영화가 흥행 돌풍을 일으키는 이유는 스토리나 배우 탓이 아닙니다. 바로 영화를 보는 관객도 함께 우주를 유영하는 것만 같은 실감 나는 화면 때문입니다.


영화 속 아름다운 우주를 200% 느끼는 방법은 이 영화를 3D로 감상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극장에 가면 3D로 상영되는 영화가 따로 있고, 상영관도 각각 배정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가격은 일반 디지털 영화보다 조금 비싸지만, 3D 영화를 볼 때 꼭 착용해야 하는 안경을 손에 들고 들어가는 관객들은 모두 흥미진진한 얼굴을 하고 있죠.

3D 영화 <아바타>의 흥행 이후 애니메이션, SF, 액션 등 장르를 불문하고 수많은 영화가 3D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3D 영화는 이제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존재가 되었는데요. 오히려 <그래비티>와 같은 영화는 3D로 보지 않으면 영화의 재미가 크게 반감될 정도라 하니, 3D 기술이 영화의 흥행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D 상영관에서 3D 안경을 벗고 보면 저게 무슨 장면인지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흐릿하게 겹쳐진 화면으로 보이는데요. 간혹 어지러움을 유발하기도 하는 이 화면이 어떻게 안경만 쓰면 입체감을 지닌 화면으로 변신하는지 궁금하셨죠?

그 원리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착용하는 3D 안경에는 편광필터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 편광필터는 특정 방향으로 지나가는 빛만 통과시킵니다. 안경의 왼쪽과 오른쪽에 다른 방향으로 부착된 편광필터가 각각의 눈으로 다른 화면을 영사시키도록 하죠. 즉, 왼쪽과 오른쪽의 편광필터는 서로 90도의 차이를 보여, 왼쪽으로는 수평 방향으로 영사되는 빛만 들어오는 반면 오른쪽에는 수직 방향으로만 빛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때 나타나는 화면의 차이를 우리의 뇌는 입체적인 영상으로 인식합니다. 우리가 어떤 물체를 볼 때, 양쪽 눈을 번갈아 감았다가 뜨면 물체의 위치가 크게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듯이, 눈앞에 보이는 영화도 그것과 똑같다고 뇌가 착각하는 것이죠.

 

이제 우리는 3D 기술 덕분에 시각적으로 완벽하게 영화에 들어가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촉각과 후각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최근에는 촉각, 후각에 대한 영화의 한계를 극복하여 4D 기술을 겸비한 영화를 관람해 보셨나요? 아직 3D 기술만큼 상용화된 것은 아니지만, 규모가 큰 극장에 가면 4D 상영관이 하나쯤 갖춰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4D라면 4차원 세계를 느끼게 해주는 것 같지만, 사실은 꽤 단순한 기술을 3D 영화에 접목한 것뿐입니다. 이 때문에 4D 전용 영화는 아직 큰 차별점으로 가지고 인기를 끌지는 못하는 것 같죠.


<4DX 상영관 내부. 의자 바로 앞에서 물이 뿜어져 나온다 (출처: CGV)>

4D 영화는 영화의 리얼리티를 위해 촉각, 후각까지 만족하게 하도록 제작된 영화입니다. 상영관은 마치 놀이동산처럼 움직이는 의자로 되어있고 의자 바로 앞에서는 물을 분사하는 장치가 있죠.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하늘을 날아가는 장면에서는 마치 관객들도 함께 날아가는 듯이 의자가 흔들리고 주인공이 물에 빠지는 장면에서는 의자 앞에서 관객의 얼굴로 물이 쏘아집니다. 또한, 주인공이 화재현장에 있을 때는 화약 냄새와 함께 연기가 나오기도 하며, 누군가가 주인공의 다리를 잡으면 관객들의 다리 밑에서도 무언가가 자신을 치는 느낌을 함께 느끼게 해줍니다.

어찌 보면 꽤 단순하고 소박한 기술을 사용한 것 같지만, 영화에 대한 몰입도는 3D 영화보다 2배쯤 상승합니다. 편안한 의자에 앉아 영화에 몰입하지 못하고 졸거나 딴짓을 하는 관객은 거의 없고 마치 내가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까 두근두근하며 영화를 흥미롭게 관람하곤 합니다. 일반 영화와 비교하면 3배 가까이 비싼 가격 때문에 4D 영화를 자주 보기에는 부담이 있지만, 영화를 좀 더 실감 나게 즐기고 싶으신 분은 한 번쯤 감상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기술과 문화의 만남으로 더욱 풍부해진 3D와 4D 영화… 영화광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데요. 물론, 불편한 안경 없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감동적인 2D 영화도 좋지만, 가끔은 3D 안경을 쓰고 영화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을 한껏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