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Technology Inside] Enterprise App Store: 기업 IT Service의 소통 채널

2013. 11. 21. 09:57

 

'Technology Inside'는 IT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최근의 IT트렌드와 각 분야별 IT기술의 특징과 전망을 소개하는 칼럼입니다. 이 컨텐츠를 통해서 IT분야에 대한 식견을 넓히시는 기회가 되시기 바라며, 보다 심도있는 내용을 탐구하고자 하시는 분은 첨부된 PDF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7년, 애플의 iPhone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불과 몇 년 만에 대부분 사람은 하나 이상의 스마트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를 필수적으로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구글 글래스,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속속 등장하면서 스마트 디바이스의 영역이 한층 넓어져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 확산의 중심에는 사용자들에 기호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Mobile App(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이를 제공해주는 App Store(앱스토어)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App Store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App을 검색해 손쉽게 다운 받아 사용하게 되었고 모바일은 어느덧 모든 사람의 생활에 깊이 파고들어 이제 없어서는 안 될 필수기기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개인 일상에서의 변화가 업무 환경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개인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도 사용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가 그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BYOD 트렌드는 생산성 향상이라는 기회와 더불어 관리 대상의 증가 및 보안 위협 증가라는 위험 요소를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지금까지 많은 해결 방법이 제시됐는데요. 그중 최근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Enterprise App Store(이하 EAS)입니다. EAS란 무엇이며 EAS가 가지고 있는 주요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모바일 기기들은 고성능 쿼드코어 CPU, 고용량•저전력 메모리 등 H/W 성능의 향상과 4G/LTE-A 등 통신 환경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PC 컴퓨팅 기능을 모바일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Post PC 시대의 도래라 언급하기도 합니다.

모바일 환경의 진화는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를 회사에 가져와 업무용으로 활용하는 이른바 BYOD(bring your own device) 현상의 빠른 확산을 가져오고 있으며 BYOD 환경 하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업무 처리가 지속해서 늘어남에 따라 이제는 Enterprise App 시장도 개인용 App 시장만큼 중요한 시장으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이메일, 출장보고 등의 사무 업무뿐만 아니라 제품 카탈로그, 고객 연락처 등의 영업정보 관리, 재고 보유 현황 파악, 수리 부품 조달에서부터 현장 서비스, 전자 의료, 민원신청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Enterprise App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림 1. BYOD, 출처: securedgenetworks, Ashley Wainwright & CIO, Tom Kaneshige>

 

기업의 입장에서 Enterprise App의 운용은 업무 생산성 향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Mobile Device, Enterprise App, Content에 대한 관리 비용 부담과 개인기기 사용에 따른 기업정보 유출, 기업의 인프라 통제력 상실 우려 등 다양한 보안 위협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BYOD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 내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App Store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App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App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 졌습니다. 소속기업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업무 관련 서비스 App을 쉽고 빠르게 찾아내고 이에 대한 평가와 개선 요청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프로세스를 요구하게 된 것이죠.

앞서 말한 기업과 기업 내 사용자들의 니즈를 동시에 수용하는 방안으로 등장한 것이 기업 내 직원들에게만 App을 배포할 수 있는 Enterprise App Store입니다.


<그림 2. Enterprise App Store의 필요성, 출처: LG CNS 정보기술연구원>

 

Enterprise App Store란, 일반 사용자가 아닌 기업 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업무에 특화된 App(Enterprise App)을 다운받을 수 있는 App Store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은 물론 사용자 인증, 역할별 접근 권한 부여, 기기 및 App 제어 등을 통해 보안 위협으로부터 적극적 대응이 가능해지며, 사용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App을 쉽고 편하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 3. Enterprise App Store의 개념, 출처: LG CNS 정보기술연구원>

 

Enterprise App Store의 경우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애플의 앱 스토어(App Store)나 안드로이드의 Google Play와 같은 Public App Store와 비교해보면 개발된 App을 등록, 배포, 관리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면에서는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 사용자, 목적, 구매 방식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비교 내용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Public App Store

Enterprise App Store

 • 일반 사용자 대상
• 창의, 혁신, 자유 중시
• 사용 편의성
• 개인이 즉시 구입 및 다운로드
• 검색을 통해 모든 App 확인 가능
• 사용 예측 불가능하고 단기적인 투자
• 콘텐트 소비 중심

 • 기업 내 직원 대상
• 안정, 호환, 보안 중시

• 업무 생산성
• 기업의 구매 역할 / 조달 프로세스
• 직원의 역할과 권한이 일치하는 App만 노출
• 계획에 따른 장기적인 투자
• 일 처리의 흐름을 중시

<표 1. Pubilc App Store vs Enterprise App Store, 출처: LG CNS 정보기술연구원>

 

1) EAS의 구성요소
EAS는 기본적으로 Enterprise App을 등록, 관리, 배포, 제어 및 인증을 담당하는 EAS App Server/Client와 Enterprise Ap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MDM(Mobile Device Management), MAM(Mobile Application Management), AD Platform 벤더들이 영역을 확장하여, 해당 솔루션과 EAS를 결합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EAS는 이들을 포함한 5개 영역을 구성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2) EAS 주요 기능
EAS는 App에 대한 정보 및 설명을 포함한 카탈로그 및 적절한 검색 툴을 제공하는 App 카탈로그, App을 설치하고 제거하는 App 관리, 사용자 인증과 단말기 및 App을 제어하는 보안 기능, 사용 현황 리포팅 및 분석, 결제 시스템 및 라이선스 관리, App 추천, 평가 시스템, 테스트 및 문제 분석 등 8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각 기능에 대한 상세 내용은 첨부된 PDF 자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EAS에는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모바일 App개발, 배포, 통합관리를 위해 App Store 환경을 구축하는 ‘기업 내부용 App Store’, EAS 플랫폼을 제공하고 관련 시스템 구축과 서버 운영, 유지 보수 등을 대행해주는 ‘EAS 플랫폼 서비스’, Enterprise App이 전문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Enterprise App 상거래 서비스’입니다.
GE(General Electric)사의 사례를 보면, GE는 Public Store에서 Enterprise App에 대한 검색이 불편하고 효율적인 관리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또한, 지적 재산인 GE의 App을 외부 노출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컸습니다. 이에 자사 만의 EAS인 앱센트럴(AppCentral)를 구축하였습니다. EAS를 구축 후, 임직원들의 반응이 좋아, 2012년 중순 35만 회 다운로드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GE는 앱센트럴을 통해 Enterprise App의 검색 편의를 창출하였으며 App Resource 전반에 대한 이해와 효율적인 관리를 가져왔고 사용자 인증, App 별 권한관리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4. GE의 대표적인 App, 출처: GE Reports(www.gereports.com)>

 

1) Enterprise App Store 시장은 빠르게 확대
Enterprise Mobile App은 B2C App 시장보다 성장이 다소 느리지만, 최근 BYOD확산 및 업무 효율성 증대 등의 목적으로 Enterprise Mobility 도입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입니다. 특히 B2C 시장과는 달리, 아직 뚜렷한 주도 업체가 없어 통신사업자 및 전통적 Enterprise Solution 사업자 등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림 5. 국내 Enterprise Mobility 시장 전망, 2012-2017,
출처: Korea Enterprise Mobility Market Dynamics, 2012 & Beyond (IDC, 2013)>

 

2)  단순 서비스 제공자에서 IT 조언자의 역할 변화
최근 EAS는 App 구매 및 조달 서비스 역할에서 사용자와 기업 서비스의 경계에서 소통 채널로 역할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통적인 IT 서비스 및 클라우드 서비스, 모바일 App 등 기업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전달하게 될 것이며, 서비스 현황 파악 및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돕는 조언자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3) 모든 형태의 Enterprise App을 지원
기기 및 OS 플랫폼이 다양화됨에 따라 비용은 물론 관리 어려움이 발생하므로 특정 OS나 Device에 국한되지 않은 HTML5 기반의 Web App과 기존 Native App과 Web App의 중간 형태인 Hybrid App 개발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의 Cloud 환경 확대로 인해 Cloud 기반의 Application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EAS는 이러한 Web App, Hybrid App, Cloud Application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Enterprise App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4) 서비스 대상 확대 및 사용자 중심의 환경 제공
기업 내 직원을 대상으로 하던 서비스에서 범위를 점차 확장하여 사업 계약자, 파트너와 공급자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즈니스 전반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또한, EAS 플랫폼 사업자들의 경우는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Public App Store 수준의 사용자 경험과 더욱 쉽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할 것입니다.

5) 높은 보안 수준의 요구
BYOD 환경은 앞으로도 지속해서 높은 수준의 보안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Wrapping이나 Dual Personas 등 새로운 기술이 주목을 받을 것이며 한 가지 기술이 아닌 2~3가지 보안 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입니다.

 

 

l 글 홍성일 부책임연구원(hongsi@lgcns.com) l LG CNS 기술전략그룹

[Technology Inside]Enterprise_App_Store 현황과 전망.pdf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배영 2013.12.06 2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 도움 많이 됐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