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응답하라! 추억의 메신저 세대들이여!

2013. 10. 31. 09:58

 

안녕하세요. LG CNS 스마트 블로거 임하영입니다.

여러분은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저는 일명 ‘사내메신저 죽순이’라고 불릴 만큼, 메신저 내 최고 출석률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사실 회사에 들어온 이후부터가 아니라, 초•중•고 시절부터 다양한 메신저를 사용해 왔습니다.

오늘은 가을이 깊어가는 10월의 마지막 날, 차가워진 가을바람에 여러분과 함께 옛 메신저를 추억해 보아요~

 

현재는 네이트온이 메신저 점유율 1위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지만, 2000년대 많은 사랑을 받았던 메신저는 바로 ‘버디버디’입니다. 친구라는 뜻의 버디버디(buddy buddy) 메신저는 제 주변에도 많은 친구들이 이용했었는데요. 날개 달린 초록색 신발의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10대들의 감성을 잘 살린 메신저였습니다. 쪽지와 대화방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아바타가 표시되면서 친구들 사이에서 아바타 꾸미기 열풍이 불기도 했지요.

하지만 시대의 급속한 변화 속에 버디버디는 2012년 서비스를 종료하며 이제는 추억의 메신저가 되어버렸는데요. 종료되던 날, 사춘기 시절을 함께한 메신저가 사라진다는 아쉬움에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실시간 검색어 1위로 버디버디가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친구들과 버디버디로 쪽지를 보낼 수는 없지만, 버디버디에서 친구들과 보내던 버디버디의 추억은 마음속에 영원할 것 같습니다.

 

 

MSN 메신저는 2000년대에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던 메신저였습니다. 10대보다는 20~30대 분들이 많이 사용하셨을 것 같은데요. 버디버디가 아기자기함으로 청소년들의 감성을 사로잡았다면, MSN 메신저는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기능과 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메신저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쉽게 구성하여 사용자를 배려하였고, NET Passport 정책으로 기존의 이메일 주소로 가입해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메신저답게 운영체제나 다른 프로그램 서비스와도 많은 부분이 연동될 수 있도록 하여 많은 회사에서 사내 메신저로 사용하기도 했답니다.

아쉽게도 MSN 메신저는 버디버디와 마찬가지로 2013년에 서비스가 종료되어 이제는 만날 수 없는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MSN 메신저는 없어졌지만, 대성 스카이프와 통합되어 서비스를 계속 한다고 하니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메신저 타키를 사용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버디버디 메신저나 MSN 메신저처럼 대중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메신저는 아니지만, 마니아층에게 인기가 있던 메신저인데요. 당시 채팅 붐이 불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세이클럽에서 만든 아기자기한 디자인의 메신저입니다.

타키는 세이클럽을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커뮤니티 서비스에 최적화되어 만들어졌는데요. 개인 간의 커뮤니티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역, 의도, 또래, 키워드를 조건으로 친구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는 사람들끼리 대화를 주고받는 버디버디와 MSN 메신저에서 벗어나 새로운 인맥을 만드는 능동적인 메신저라는 점이 타키 메신저만의 매력이지요. 차별화된 기능으로 타키는 아직까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고, 지금도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2000년대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3개의 메신저를 함께 살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저는 메신저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즐거웠던 추억들이 생각났는데요. 여러분들 또한 이 글을 보면서 2000년대 메신저와 함께했던 재미있는 추억들이 떠올랐으면 좋겠습니다.

 

 

l 글 임하영 l LG CNS 스마트 블로거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h 2013.10.31 15: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0년 초반에 해외에 있었던 저는 icq가 생각납니다. ^^

  2. 5초남 2013.10.31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다시 메신저를 짚어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예전 기억이 새록새록!! 예전 지니도 많이 썼는데.. 확실히 스마트폰 등장으로 모바일 기반으로 넘어온거같아 아쉽네요ㅜ

    좋은 글 잘봤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