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자세히보기

IT Life

너와 나만의 비밀, '암호'

LG CNS 2013. 10. 29. 10:29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원규희입니다.

여러 사이트에 가입하면서 만들어진 많은 아이디와 비밀번호, 잘 관리하고 계신가요? 매번 해킹에 대한 걱정 때문에 더 복잡하고 어려운 비밀번호를 고민해봐도 쉽사리 그 걱정이 사라지지는 않죠. 또한,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해내지 못하고 본인 인증을 통해 임시 비밀번호를 받아 로그인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적지 않으실 듯합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최근에는 '비밀번호 스트레스'라는 용어까지 생겼다는데요. 여러분의 비밀번호 걱정을 해결해드리고자 오늘은 '암호'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암호는 약 BC 2000년에 이집트에서 사용하던 상형문자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초기의 암호는 일부 상위 계층만 사용 가능했는데, 문자를 사용하여 왕이나 군주 등 나라를 통치하는 지방 관리직에 보내는 문서나 전쟁 중의 보고에 사용되었습니다.

고대에 사용되었던 암호 중에는 환자 암호와 대치 암호(substitution cipher)가 있습니다.

 


<그림 1. 대치 암호(substitution cipher)>


대치 암호란, A부터 M까지 13개의 알파벳과 N부터 Z까지 13개의 알파벳을 서로 나누어서 서로 대응하는 것으로 암호를 만드는 것인데요. 매우 간단하죠?

 


<그림 2. LG CNS 대치 암호 예시>


예를 들어 'LGCNS'를 대치암호를 이용해서 전환하면 'YTPAF'가 되겠네요. 원리를 모를 때에는 아리송하지만, 원리를 알면 참 쉬운 암호인데요. 이런 점이 암호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암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뉘어서 얘기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고대 암호에는 Plain text(암호화를 하지 않은 자료)에 특정 값을 대입하여 매칭시키는 형식의 전치 암호(Transposition cipher), 그리고 환자 암호와 전치 암호를 모두 사용하는 혼합 암호(product cipher)가 있습니다. 근대에 들어서는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통해 기술이 발달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복잡한 암호 기계를 통해 암호를 만들게 되었으며 마지막으로 현대 암호는 관용 암호 방식(=대칭 키 암호 방식)과 공개키 암호 방식(=비대칭 암호 방식)으로 나뉩니다.

암호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역사 속에서 암호와 관련된 큰 사건들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전쟁이 있습니다. 1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은 암호 집을 영국에게 빼앗겨 패전을 맛봐야 했으며 2차 세계 대전에서 미국은 일본군의 암호를 해독하여 미드웨이 해전에서 승리했습니다. 만약 앞으로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게 된다면, ‘암호’를 바탕으로 한 수학의 전쟁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암호는 우리의 역사 안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영화 <숨바꼭질>의 티저 포스터에 도둑들의 암표 표식이 나와 화제가 되었습니다. 암호는 숨겨진 의미가 있다는 특징 때문에 많은 사람이 호기심을 느끼고 관심을 두는데요. 그 때문에 역사적으로 암호와 관련된 사건들이 영화화되기도 했습니다.

 


<그림 3. 영화 조딕악 포스터(좌), 실제 범인이 남긴 암호(우)>


많은 영화 중에서도 제가 가장 흥미진진하게 봤던 영화는 바로 <조디악>입니다. 이 영화는 세기의 살인마로 알려진 조디악 킬러의 실화를 다뤘는데요. 1968년 12월, 미국 베니샤 시 외곽의 한 호수에서 어린 연인이 두 발의 총성과 함께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6개월 후 다시 한 골프장 주차장에서 총성이 울렸고 바로 인근 경찰서로 ‘나를 잡을 수 없다’는 범인의 전화가 걸려 왔죠. 경찰은 총력을 기울였지만, 범인은 잡을 수 없었습니다. 이후, 범인은 신문사에 이상한 문양과 암호를 보내며 살인을 예고했는데요. 그러나 끝내 살인범을 잡을 수 없었고 처음에 보낸 편지 한 통을 제외한 나머지 편지들은 아직도 해독하지 못한 상태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그림 4. 암호를 다룬 영화, 뷰티풀 마인드<좌>, 다빈치 코드(우)>


<조디악> 이외에도 암호와 암호의 해독이 주제가 된 영화들이 많은데요. 1994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수학자 존 내쉬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뷰티풀 마인드>와 책으로도 출간되어 많은 인기를 얻었던 <다빈치 코드>, <007시리즈> 2편 - 위기일발과 암호로 보물을 찾아가는 <내셔널 트레저>, <인디아나 존스> 등 많은 영화가 암호를 주제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지금까지 암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부터 암호를 활용하여 비밀번호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현대 암호 중에 소수(素數, 1과 자신 외에 나누어지는 수가 없는 수)를 이용한 암호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두 개의 소수를 곱한 값을 암호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더 큰 소수를 이용하면 훨씬 더 어려운 암호를 만들 수 있죠. 그래서 세계적으로 더 큰 소수를 찾기 위해 고심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이처럼 어렵게 만들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림 5. 비밀번호 안전 측정 사이트(https://howsecureismypassword.net/)>


How Secure Is My password 페이지(https://howsecureismypassword.net/)를 이용하면 비밀번호를 만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성능이 발달하여, '전수조사'(일일이 숫자를 대입하여 암호를 푸는 방법)를 통해 비밀번호를 해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페이지는 이러한 해킹 방법을 적용했을 때 암호를 해킹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 계산해줍니다. 제가 예전에 사용하던 비밀번호는 해킹하는데 불과 몇 초도 걸리지 않아 많이 놀랐는데요. 이 페이지를 활용해 비밀번호를 점검한 후에 사용하면 더욱 좋겠죠?

그럼 더욱 안전한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는 Tip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밀번호를 만드는 tip!

1. 자주 쓰는 전화번호, 생일 등 특정한 숫자와 반복되는 단어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 01012345678(X), adsf1234(X) ]

2. 대•소문자, 숫자, 기호를 조합한다.
[ LGCNS@88, !LGCNS]

3. 나만의 문장을 만들어 본다.
[ LGCNS@Hello88, Top@LGCNS! ]

4. 만든 문장에 필요한 특수 기호를 함께 사용하고, 길지만 복잡하지 않게 만든다.
[ LGCNS@Hello88$, Top@LGCNS!2013* ]

5. 사이트마다 가능한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하도록 하며,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꾼다.

※ 만약 비밀번호를 기록해 두어야 할 경우, 컴퓨터 주변은 피하고 수기로 다른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없는 곳에 기록한다.

 


<그림 6. 예시 비밀번호 안전 검사>


‘암호학’이라는 과목이 개설될 정도로 암호는 오랜 시간 인간의 역사와 함께했고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암호는 한 국가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으며 국가 기술의 발전 수준을 반영하는데요. 저는 암호가 예쁘게 포장되어 있는 선물을 받는 것만큼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기대감에 가득 차 선물의 포장을 열어보는 기분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여러분에게도 이 글이 포장된 선물 뜯는 것 같은 재미가 되셨기를 바라며 암호와 그 해독방법을 잘 활용해 비밀번호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도움글

• 역사 속에 숨겨진 암호이야기 - 박영수, 프리미엄북스
• 제3차 세계대전은 '수학의 전쟁'- 오마이뉴스, 이태욱
• 영화속암호…전쟁ㆍ냉전ㆍ연쇄살인ㆍ역사 비밀을 담은 영화 속 암호 - 헤럴드경제, 이형석기자
http://rozanov.egloos.com/1117071 - 역사 속 미해독 문서 및 암호문들, 이글루
http://blog.naver.com/cainstorm/120182090485 - 암호의 역사, 네이버 블로그
http://rocksea.tistory.com/86 - 암호의 종류 및 역사, 티스토리 블로그
http://ko.wikipedia.org/wiki/조디악_킬러 - 조디악 킬러, 위키백과
http://chamsil.eduhope.net/html/math/livingmath/order12.htm - 소수를 이용한 암호체계, 그 비밀은?
http://blog.s1.co.kr/382 - 비밀번호 만들기, S1

 

* 자료 사진 : 각 영화포스터 및 화면은 자료에 대한 이해용도로만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