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sight

미래 식량위기 걱정 끝? 농업의 혁신 이끄는 ‘애그리테크(AgriTech)’

 

미래 농업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인구 증가, 작물 생산량의 저하, 기후변화 등이 있습니다.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지구촌 이상 기후 등으로 곡물 가격이 상승해 실제 식품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우리의 식량을 지킬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러한 식량문제는 IT 기술을 접목해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애그리테크(AgriTech)는 농업 관련 모든 산업 분야에 ICT를 융복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농산물 생산과 유통, 경영 등 전체 산업의 가치사슬을 기술로 혁신하는 것입니다. 애그리테크는 농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술은 물론 모니터링이나 데이터 관리, 식품 공급망 등을 포함하는데요. 쉽게 말해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물을 생산하면서 농업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드마켓(MarketsandMarkets)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애그리테크 산업의 시장 규모는 7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에는 138억 달러, 2025년에는 22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세계 스마트 농업 시장 전망(출처: 마켓앤마켓)

 

AI, AR을 비롯해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애그리테크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 콘텐츠 전문을 확인해 보세요.

 

 

 

글 | 윤준탁 | IT 저널리스트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