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자세히보기

IT Life

가을맞이! 친환경 대청소로 마음까지 상쾌하게~

LG CNS 2013. 10. 4. 10:25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연지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날씨가 더워서 낮에 가끔 선풍기를 틀어놓곤 했는데, 날씨가 제법 쌀쌀해져 여름옷을 정리하고 긴 소매 옷으로 바꾸게 되는데요. 본격 가을맞이 대청소로 우리 함께 상쾌한 마음으로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면 어떨까요?

청소할 때, 꼭 필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세제’입니다. 보통은 합성 세제를 많이들 사용하시지요. 시중에 파는 세제는 세척력은 좋지만,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주요인이 됩니다. 또한, 세제의 화학첨가물은 환경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기도 하는데요. 세제의 분자가 워낙 작아서 우리 피부 속에 흡수, 축적되어 잠재적인 발암물질을 일으키고 아토피, 피부노화, 피부암 등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합성세제보다 집에 있는 친환경 세제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저와 함께 간단하지만 친환경적으로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욕실은 물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세균이 가장 번식하기 쉬운 공간입니다. 그래서 자주 청소를 해야 하는데요. 독한 락스를 사용하는 대신 김빠진 콜라, 식초만 있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준비한 분무기에 콜라와 식초를 1:1 비율로 섞으면 친환경 세제 준비 완료!

직접 만든 친환경 세제를 거울에 뿌리고 수세미로 박박 닦습니다. 위 사진 속, 거울 오른쪽은 물때가 찌든 모습이고, 왼쪽은 콜라와 식초만을 이용해 청소한 후 모습인데요. 한눈에 봐도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죠? 합성세제 못지않은 효과인데요. 콜라에 들어있는 시트르산이 때를 분해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특히, 마른 상태에서 청소하면 콜라 성분이 더 큰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청소 전 욕실 문을 열어 건조한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 세제를 이용해서 주변 세면대와 변기까지 깨끗하게 청소했는데요. 20~30분 정도 뿌려준 뒤 수세미와 솔로 쓱쓱 닦아주면 물때가 깨끗하게 제거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식초와 콜라를 이용한 욕실 거울 청소법>

준비물 : 김빠진 콜라, 식초, 분무기, 수세미

1. 청소 전 욕실 문을 열어 건조한 상태를 만든다.
2. 분무기에 콜라와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친환경 세제를 제조한다.
3. 물때 낀 세면대부터 변기까지 칙칙 뿌려가며 닦아준다.

 

다음은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한 청소법입니다. 베이킹파우더는 원래 빵을 구울 때 쓰이는 식재료입니다. 그러나, 탈취 효과가 강하고, 습기 제거에 탁월하여 욕실 바닥이나 타일 등을 청소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욕실 바닥에 베이킹파우더와 약간의 물을 뿌리고 5분 정도 기다린 후 청소용 솔로 바닥을 닦아주면 됩니다. 바닥의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화장실 특유의 퀴퀴한 냄새까지 말끔히 없애주네요! 하수구에는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를 섞어 뜨거운 물을 부으면 하수구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답니다.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한 욕실 바닥 청소법>

준비물 : 베이킹파우더, 식초, 청소용 솔

1. 욕실 바닥에 베이킹파우더와 약간의 물을 뿌리고 5분 정도 기다린다.
2. 청소용 솔로 바닥을 닦는다.

잠깐 팁을 더 드리자면! 화장실 청소 외에도 베이킹파우더는 생활 속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프라이팬이나 가스레인지 등에 묻어있는 기름때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야채나 과일을 씻을 때 베이킹파우더를 탄 물에 잠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 친환경 과일 세정제가 되기도 한답니다. 또한, 신발 속에서 냄새가 날 때, 면주머니에 베이킹 파우더를 담아 신발 속에 하루 정도 넣어두면 습기제거와 탈취 효과가 있답니다.

올여름 유난히 더워 창문을 많이 열어뒀더니, 창틀에 때가 얼룩덜룩합니다. 강력한 합성세제로 닦아야지만 닦일 것 같은데요. 하지만 베란다 창틀도 신문지와 소금을 이용한다면 말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문지와 소금을 이용한 창틀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주방에 있는 오래된 소금을 준비한 후 창틀에 솔솔 뿌려줍니다. 소금은 수분 흡수력이 좋고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소금은 소독 효과까지 있다는 사실! 그 위에 신문지를 자르고 창틀 위에 덮은 후, 물을 뿌리고 10분 정도 소금을 녹이고 때를 불립니다. 10분 후 젓가락으로 신문지를 걷어내면 손쉽게 창틀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남은 물기는 자연 건조되기 때문에 따로 닦을 필요도 없습니다. 깨끗하게 소독된 창문 사이로 더 싱그러운 바람이 들어오겠죠 :-) 참고로, 이른 아침이나 밤에는 오염 물질들이 지표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오전이나 낮에 환기를 시키기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신문지와 소금을 이용한 베란다 창틀 청소법>

준비물: 신문지, 오래된 소금

1. 오래된 소금을 창틀에 뿌려준다.
2. 그 위에 신문지를 자르고 창틀 위에 덮은 후, 물을 뿌리고 10분 정도 때를 불린다.
3. 10분 후, 젓가락으로 신문지를 걷어내고 건조한다.

요즘 시중에도 친환경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대체로 친환경 제품들은 비싸기도 하고 선뜻 사용해 보기가 쉽지 않지요. 하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조금만 신경 쓴다면 돈도 절약하고, 환경도 지키고, 건강까지 생각하여 깨끗이 청소할 수 있답니다. 어떠세요? 친환경 청소법이라고 해도 결코 번거롭고 어려운 것이 아니지요? 현대 사회의 스마트한 살림꾼이라면 이러한 친환경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동참하여 건강한 가을맞이를 해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