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자세히보기

IT Life

문자에서 예술을 보다 : 타이포잔치 2013

LG CNS 2013. 9. 17. 14:18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최원영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타이포그래피는 본래 활판을 이용해 인쇄하는 기술인 활판술을 의미하는 단어인데요. 최근 문자의 배치를 이용하여 문자의 기본적인 의미 외의 다른 의미를 표현하는 예술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자를 디자인하는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이런 타이포그래피가 현대에 이르러 단순히 글씨를 꾸미는 것이 아니라 글 자체를 생성하고 해석, 공유하게 되면서 시각적,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예술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문화역서울 284에서는 타이포그래피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타이포잔치 2013’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세계 유일의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로 한국에서는 2001년, 2011년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리는 전시인데요. 한글이라는 고유문자를 가진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전시인 만큼 그 의미도 매우 크다고 하네요. 문자로 만들어내는 예술, 그 현장으로 함께 가보시죠!



<2013 타이포잔치가 열리는 문화역서울 284>

 


<이호’ 작가의 ‘청포도가 익어가는 계절’>


전시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이호 작가의 ‘청포도가 익어가는 계절’이 관람객을 맞이합니다. 20년간 폰트 디자이너로 활동한 이호 작가는 이육사의 시 ‘청포도가 익어가는 계절’에 나오는 ‘주저리주저리’, ‘알알이’ 등의 의태어에서 이 작품을 착안했다고 합니다. 시의 한 구절인 ‘내 고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가는 계절’을 알루미늄파이프를 이용하여 표현했는데요. 한글 음소들을 자연스럽게 결합시키며 독특한 작품이 만들어졌습니다.


<자구’ 중 서류받침(좌)과 각도기(우)>


위의 작품을 보는 순간, 어떤 것이 떠오르셨나요? 바로 알파벳 ‘t’와 ‘p’가 떠오르셨을 텐데요. 이 작품은 일본의 타이포그래피 집단인 ‘다이니혼 타이포 조합’이 최근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하여 만든 문구 제품입니다. ‘자구’는 글자 도구를 뜻하는 말인데요. 이 이름에 맞게 각도기(protractor)는 알파벳 ‘P’로 서류받침(tray)은 알파벳 ‘t’로 표현하여 제품 이름과 그 디자인을 접목시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이외에도 독특한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상용화된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고 싶은 작품이었습니다.


<발칸 산스’ 서체>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작품은 디자이너 마리야 유자, 니콜라 주레크가 공동 작업한 서체 ‘발칸 산스’입니다. 위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어떤 문자는 두 층으로 나뉘어 두 개의 서로 다른 문자로 쓰여있고, 어떤 문자는 한 개의 층으로 한 가지 문자만 쓰여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는 라틴문자와 키릴 문자를 동시에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발칸 산스’체는 라틴 문자와 키릴 문자를 이용하여 두 문자에 동시에 존재하는 단어는 한 층으로, 같은 음을 갖고 있거나 다르게 표현되는 단어는 두 층으로 나누어 두 문자를 모두 표기한 서체인데요. 

디자이너가 이렇게 두 가지 문자를 모두 표현한 배경에는 발칸반도의 역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발칸반도에서는 라틴 문자와 키릴 문자를 함께 사용했다는데요. 각 문자가 서로 다른 문화, 정치적 특성을 나타내며 갈등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마리아 유자와 니콜라 주레크는 이 두 문자를 ‘발칸 산스’체에 함께 사용함으로써 통합을 표현하고자 하였는데요. 나아가 화해를 통한 교육과 소통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타이포그래피가 단순한 예술이 아니라 사회를 반영한 교훈의 의미로 사용된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리고 있는 ‘타이포잔치 2013’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예술의 재창조뿐 아니라 역사적 의미와 교훈을 담고 있는 타이포그래피, 더욱 흥미롭게 느껴지지 않나요? 특히 한글은 아직 서체가 200~300개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도전할 수 있는 영역이 무한하다고 하는데요. 우리들의 관심으로 한글을 이용한 다양한 타이포그래피가 발전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타이포잔치 2013>

- 기간 : 8월 30일 - 10월 11일 am 10:00 - pm 7:00
- 매주 월요일 및 9월 19일 (추석 당일) 휴관
- 타이포잔치 2013 공식 사이트 : http://typojanchi.org/2013/kr/#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