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S Story

코딩 끝판왕! 순서도만 그리면 개발 뚝딱 DevOn NCD


이제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LG CNS의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 ‘DevOn(데브온) NCD‘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DevOn NCD의 ‘NCD’는 ‘코딩 없는 개발(No Coding Development)’을 뜻합니다. 즉, 개발언어를 입력하는 과정인 코딩을 생략했습니다. 기존에는 개발자가 외국어를 학습하듯 자바(JAVA), C언어 등 여러 개발언어를 숙지하고 손수 입력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DevOn NCD는 개발 과정을 간소화하면서도 코딩 전문가 수준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컴퓨터 바탕화면 속 아이콘을 옮기듯 손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인데요. 개발자는 아이콘으로 표시된 각종 기능을 원하는 위치에 끌어 놓으면 됩니다. DevOn NCD는 프로그램 작동 과정을 순서도(Flow Chart)로 시각화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3월 2일, LG CNS는 DevOn NCD를 회사 공식 홈페이지에 무료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웨비나를 통해 DevOn NCD를 시연하고 현장 적용사례, 향후 계획 등도 소개했습니다. 


이날 웨비나에서 LG CNS 이행혁신부문 이재성 부사장은 “지난 일 년 코로나19로 전 세계 모든 일상이 달라졌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다. 회의 문화도 바뀌어 화상 회의가 자연스러운 시대가 됐다. 만나지 않아도 사회가 큰 무리 없이 흘러가는 것은 IT 기술 때문이다. 그동안 IT 기술은 개발자들이 개발하기 편하도록 단순화되고 자동화되어 왔는데 DevOn NCD는 프로그램 언어를 몰라도 개발이 가능한 혁신적인 솔루션”이라며 데브온 NCD는 개발자들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KAIST 경영대학 이병태 교수 또한 “기업의 성공 가능성은 속도와 순발력이다. 성공한 기업들을 Software Company라고 할 정도로 디지털 영역은 무척 중요하다. 이렇게 디지털에서 속도가 중요한 지금, 코딩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혁신”이라며 “LG CNS의 DevOn NCD로 기업들의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LG CNS 개발혁신센터 이호군 상무는 “지금까지 개발 중심의 기능성 및 편리성, 생산성 향상 도구로서 방향성을 가져왔다면, 앞으로는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혁신 기반이 되는 글로벌 개발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DevOn NCD는 트렌드에 맞춰 계속해서 개선되고 변화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다양한 국내 및 글로벌 IT사와 협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만들어 가는 그 기반에 DevOn NCD가 있을 것이다”며 계속해서 성장할 LG CNS의 IT 기술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또한 ”LG CNS는 이번 무료 공개로 상생의 개발 플랫폼 구축은 물론,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해 중소기업, 학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지원할 것이다”고 강조했습니다.


LG CSN는 지난 6년간 공공, 유통,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군 1,000여 개 프로젝트에서 DevOn NCD를 활용했습니다. 프로젝트 당 평균 5,000여 개 이상 기능을 구현하는 등 DevOn NCD의 효과성과 범용성을 검증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LG CNS 솔루션LAB 김수길 위원이 발표한 ‘IT프로젝트에서의 DevOn NCD’와, LG CNS 형사사법/행정DX팀 조우찬 총괄이 발표한 ‘바레인 건강보험시스템 구축프로젝트에서 해외 원격으로 클라우드에서 구현한 DevOn NCD 사례’를 소개합니다.


“개발 방법과 실행 방식을 완전히 바꾸다” IT프로젝트에서의 DevOn NCD


김수길 팀장/위원(솔루션LAB)


DevOn NCD가 시작된 지 19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2002년, DevOn NCD의 핵심인 BizActor를 만든 게 시작이었는데요. 간략하게 BizActor의 탄생 일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원래는 업무용 솔루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었습니다. 솔루션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차별적 요소로 유연성과 편리한 맞춤 서비스 환경이 반드시 필요했는데요. 그래서 그동안 생각만 했던 BizActor를 개발하여 가능성을 현실화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BizActor를 사용하여 원래 개발하던 솔루션을 유연하고 편리한 환경이 포함된 솔루션으로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LG CNS는 이후 IT 프로젝트 개발 현장에 DevOn NCD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매우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IT 프로젝트의 개발 현장


IT 프로젝트의 개발 현장에서는 작성부터 시작해 서버에 실행되기까지 여러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전통 방식은 설계문서 작성부터 소스 코딩을 하는 개발자 개인 작업과 체크인 후, 통합 빌드를 하는 중간 작업을 거처 서버 배포를 통해 비로소 서버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지보수 시 업무 상황 등 동기화 한계로 인해 산출물들이 불일치하게 됩니다. 또한 역할자들 간에 문서만으로는 의사소통하는 데에 한계가 있어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여러 이유로 개발 후 실행 검증을 위해 서버에 반영하기까지 복잡한 과정과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매우 간단하고 신속한 DevOn NCD 사용하는 개발 현장


그러나 DevOn NCD는 작성부터 서버에 실행하기까지 절차가 매우 간단합니다. 혼자서 개발이 가능하고, 의사소통이 불필요하며 사용자 도구와 실행환경이 단순합니다. 매우 간단하고 신속한 방법으로 IT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 DevOn NCD의 강점입니다. 

전통 방식에서 DevOn NCD 방식으로 개발 패러다임 시프트)


기존대로라면 개발자는 코딩을 마친 뒤 프로그램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이 작업은 코딩 못지않게 오래 걸리는 과정인데요. DevOn NCD는 이 과정을 대신 수행하고 프로그램을 완성해 줍니다. 덕분에 개발자는 프로그램 논리성을 완성하는 데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DevOn NCD를 통해 기술의 혁신을 이룰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해외 원격으로 구현한 DevOn NCD 사례 “바레인에서 효과성과 범용성이 검증되다”


조우찬 총괄(형사사법/행정DX팀)


LG CNS는 DevOn NCD를 적용하여 건강보험시스템 최초 수출 사례인 바레인 건강보험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여러 성공 요인이 있지만 그중 가장 큰 성공 요인은 높은 개발 생산성과 이를 통한 납기 준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설계 및 개발 기간이 짧은 단 납기 프로젝트였습니다. 다행히 LG CNS는 이미 바레인 법인등기시스템 Sijilat 구축사업에서 BizActor로 성공적인 구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DevOn NCD를 적용하여 납기를 준수할 수 있었습니다. 


DevOn NCD 설계 및 구축 적용을 통해 ▲법/제도 영향이 적은 의약품관리시스템(DUR) 조기 오픈 ▲상대적으로 업무 난이도가 높은 국가건강보험정보시스템(NHIIS) 업무에 충분한 테스트 일정 반영 ▲원활한 응용개발 지원을 위한 공통 데이터 전환 ▲아키텍처 구성 일정을 유연하게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DevOn NCD 플랫폼 적용으로 이행 패러다임의 변화


이번 프로젝트는 DevOn NCD 플랫폼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유지보수 용이성을 실현시켰고, 최적화된 DevOn NCD 개발 경로를 적용해 일반적인 개발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한 사례입니다. DevOn NCD는 퍼블릭 클라우드(AWS) 기반, 원격 개발, 단 납기 극복을 위한 높은 생산성이 요구되는 바레인 건강보험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였습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은 DevOn NCD 이행 패러다임의 변화가 효과적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인한 4차 산업혁명,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가속화 속에서 DevOn NCD 이행 패러다임 변화는 필연입니다.

글 ㅣ  LG CNS  홍보팀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