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자세히보기

IT Life

우리 문화유산을 따라 걷는 서울 성곽길 투어 - 2탄

LG CNS 2013. 9. 10. 10:14

 

안녕하세요! LG CNS대학생 기자단 김문정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오늘은 성곽길을 걸어 올라가는 코스를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전반부 코스가 대부분 평범한 가옥, 찻집 등 소박한 곳이었다면, 후반부 코스에는 덕수교회 일관정, 한국 가구박물관, 길상사, 성북동 성곽 등 화려하고 정교하게 장식된 공간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후반부 코스 역시 전반부 코스처럼 3~4시간 정도 소요되는 거리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한 곳 한 곳 살펴볼까요?


<심우장 문패, 전경, 한용운 선생이 기거하던 곳, 부엌>


전반부 마지막 코스였던 수연산방에서 나와 조금만 위로 걸으면, 심우장이 보이는데요. 비탈지고 여러 주거지가 밀집한 곳에 있어서 찾기 어려울까 걱정했지만, 문패에 ‘심우장’이라고 크게 적혀 있기 때문에 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심우장은 1900년대 초반, 만해 한용운 선생님이 지은 뒤 거주한 공간으로 그의 일생이 이곳에 담겨 있는 명소입니다.

도로변 옆이나 평지가 아닌 가파른 골목길 위에 있기 때문에 심우정에서는 다른 명소들에 비해 좀 더 조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데요. 위치 특성상 사람들이 많지 않아 문화유산을 깊이 있게 관람하기에도 적합한 곳이랍니다. 또한, 높은 곳에 있어서 성북구의 전경을 한눈에 보기에도 안성맞춤이지요.


덕수교회는 성북구에 위치한 큰 교회로, 심우장을 구경한 후 내려가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서구적인 느낌을 받기 쉬운 다른 교회와는 달리, 덕수교회의 뒤편에는 멋진 한옥을 만나볼 수 있는 ‘일관정’이라는 공간이 숨어 있는데요. 일관정은 덕수교회 내에 위치한 한옥으로, 이종석 별장(조선 후기의 상인)이라고도 불립니다. 이곳에서는 바깥마당의 우물과 아름다운 정원, 넓은 누마루 등 당시 규모가 큰 상인들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집입니다. 특히 가옥주변의 조경은 한국의 멋이 물씬 풍기는 아름다운 경관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처럼 덕수교회는 이국적으로 지어진 외관과 한국적인 가옥이 있는 내부가 한데 어우러진 독특한 명소랍니다.


다음은 이번 코스 중 유일하게 입장료(2만 원)를 내야 하는 가구 박물관인데요. 박물관이 산 중턱에 있기 때문에, 1111번이나 2112번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가구박물관은 한국의 전통 목가구, 유기류, 옹기류 등을 지역별로 보존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양반 한옥을 볼 수 있는 전문 박물관입니다.

전문 가이드의 인솔 하에, 투어 형식으로 박물관 관람을 진행하는데요. 여러 목재 소장품을 종류별(안방•사랑방•부엌), 재료별(먹감나무•은행나무•대나무•소나무•종이), 지역별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 전시회에서는 직접 한옥 내부에 들어가 조상들의 가구와 건물 구조를 자세히 볼 수 있답니다.


<길상사에 있는 종, 길상보탑, 전경>


한국 가구박물관 구경을 마치고 걸어 내려가다 보면 웅장한 길상사를 볼 수 있는데요. 이곳은 법정 스님 철학에 기초하여 지어진 공간입니다.

길상사에서는 시민들에게 사찰체험, 불도 체험, 수련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는 대중과 불교를 가깝게 이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사찰뿐만 아니라, 거대한 탑, 국내에서 쉽게 보기 힘든 크기의 종, 그리고 다양한 한옥 등 한국 불교문화의 여러 모습을 볼 수 있는 명소인데요. 특히, ‘침묵의 집’이라는 공간에서는 참선과 명상을 체험할 수 있으며, 매달 1회씩 ‘맑고 향기롭게’라는 제목으로 개최하는 수련회를 통해 일반인에게 산사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길상사는 종교와 관계없이 불교문화를 느끼고 복잡한 주택가 속에서도 한국 건축의 미를 엿볼 수 있는 웅장한 공간입니다.


길상사 아래쪽에는 성북동 성당이 있는데요. 길상사에서 관음보살상을 만났다면, 이곳에서는 성모 마리아상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고전적이고 정교하게 건축된 아름다운 성당인데요. 한국 가구박물관과 길상사를 따라 내려오다가 이곳에 잠깐 들러 성북동 성당의 건축미를 감상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서울 성곽길 투어는 다른 여행지에 비해 거의 비용이 들지 않고 가족, 친척, 친구, 연인 등 누구와도 함께 떠나기 좋은 여행길이랍니다.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우리의 명소를 구경할 수 있는 서울 성곽길 투어! 이 가을에 잠시 시간 내어 우리 문화와 역사를 몸소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