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

LG CNS Solution Day 2020으로 본 마케팅 뉴노멀

2020. 12. 8. 09:30

올해 2020년도 어느새 12월입니다. 2020년의 화두는 단연코 코로나19입니다. 지난 3월, 세계보건기구 WHO가 코로나19 팬데믹을 선언한 이후 몇 차례의 확산과 거리두기를 경험하면서 코로나19와 함께 네 번째 계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세계적인 이슈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물론이고, 비즈니스의 구조와 방향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원고까지는 퍼펙트윈(PerfecTwin) 솔루션이 무엇이고, 어떤 유형의 비즈니스에 적용되어 어떤 Value를 제공했는지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원고에서는 퍼펙트윈(PerfecTwin)을 다양한 산업 및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더욱 확장하기 위해 수행했던 마케팅 활동의 사례를 최근에 진행한 ‘LG CNS Solution Day 2020’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향후 마케팅의 수행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퍼펙트윈(PerfecTwin)과 같이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솔루션이 고객 Reference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우선으로 솔루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년 초부터 세미나 및 설명회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했지만, 2월 말부터 불어닥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수립했던 계획이 전면 취소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각종 오프라인 행사는 대부분 취소되고 온라인 세미나로 대체되거나 다른 활동을 모색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마케팅 수행 방향을 ‘디지털 마케팅’으로 급선회하게 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3월 11일 코로나19 팬데믹을 선언하면서 언택트, 비대면이 권고를 넘어 강제화되고, 재택근무가 일상화됨에 따라 기업의 경영 환경 및 마케팅도 이러한 거센 변화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게 된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특징적으로 증가한 영역이 바로 온라인 콘퍼런스(이하 ‘웨비나’)입니다.


사실 웨비나(Webinar)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접근성 및 효율성 측면에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였으나,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비대면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그 수요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인 웨비나(Webinar)는 인터넷으로 강연자, 발표자와 참석자 간 실시간, 양방향으로 세미나를 진행하는 기술입니다. 재택근무에 따른 화상 회의를 비롯해 올해 폭증한 웨비나로 인해 많은 사람이 온라인 세상에서 강의를 듣고, 비대면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 이제 낯설지 않게 되었습니다.


교육이나 강연을 넘어 신제품이나 솔루션 및 신기술 정보 등 IT 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군에서 웨비나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편리함과 효율성으로 인해 웨비나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LG CNS 역시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 내부 교육 및 세미나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식의 웨비나를 실시해 자사 솔루션에 대한 인지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지난 10월 22일 있었던 ‘LG CNS Solution Day 2020’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LG CNS는 Digital Innovation Enabler의 비전 아래 기반 산업에 IT 신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및 솔루션 사업으로도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LG CNS Solution Day 2020’은 LG CNS 솔루션의 인지도 향상 및 솔루션 사업의 확대를 위한 일환으로서 지난 10월 22일 Virtual Seminar 형태로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디지털 데일리의 플랫폼을 활용해 2개의 Session으로 나누어 2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첫 번째 Session에서는 LG CNS의 퍼펙트윈(PerfecTwin) 솔루션에 대한 소개와 10월 12일 오픈한 H은행 차세대 프로젝트의 적용 및 성공 사례를, 두 번째 Session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모니터링 아키텍처 솔루션인 TunA와 UXM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과 IT 운영 비용의 감소, 그리고 사용자 경험 향상 및 IT 서비스 가시성의 확보를 핵심 내용으로 발표했으며, 진행 방식은 사회자의 질문에 이어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웨비나에는 사전 등록자의 67%가 참여해 매우 높은 참여율과 관심을 보였습니다. 실시간으로 질문과 대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 방송 중 궁금한 사항들을 바로 채팅창에 올리면, 곧바로 해당 솔루션 전문가들이 대답하며 활발한 대화가 오고 갔습니다. 자유롭게 질문을 올려 주시고 이에 대답하면, 또 그 대답에 이은 질문이 이어지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가 되면서 일방적인 강의 방식에 비해 참여도가 매우 높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웨비나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기존의 오프라인 세미나 대비 실시간 질문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질문하고 싶은 것을 남의 눈치 보지 않고 발표 중에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으며, 진행하는 주최 측에서는 실시간으로 채팅창을 통해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질문을 받고, 곧바로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어떤 내용을 궁금해하는지, 어떤 부분에 대한 설명이 더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도 용이합니다. 세미나가 진행되는 2시간 동안 이탈하는 사람은 적었으며, 92.6%의 최고 동시 접속률을 보였습니다.


행사가 종료된 후에도 55% 이상의 인원이 설문에 응답했고, 이후 별도로 솔루션 도입 협의를 위한 고객 미팅 요청으로 이어지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LG CNS 솔루션사업개발담당에서 처음 개최한 ‘LG CNS Solution Day 2020’ 행사는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세미나를 진행하는 구성 방식이나 플랫폼도 당연히 참여율에 영향을 주었습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솔루션의 혁신성 및 양질의 콘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퍼펙트윈(PerfecTwin) 솔루션은 지난 2년여 동안 수행한 H은행 차세대 프로젝트에 적용되어 성공적인 오픈에 이바지한 사례를 차세대 시스템을 오픈한 지 얼마 안 된 시점에 소개해 높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H은행의 130여 개의 참가 기관을 동원하지 않고도 퍼펙트윈(PerfecTwin)이 참가 기관 역할을 대신해 반복적으로 대량 테스트를 수행한 점입니다. 은행 특성에 따라 특정 시각, 특정일의 거래를 새 시스템에 동일하게 재현해 테스트한 점, 그리고 거래 속도 조절 기능으로 정시, 고속, 지연 수행 테스트를 시행해 새 시스템 오픈 후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장애를 사전에 식별해 예방했다는 점 등의 실 수행 사례를 전달했습니다.


H은행 차세대 프로젝트가 10월 12일 성공적으로 오픈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을 빠르게 전달하기에 웨비나는 매우 효과적인 방식이었습니다. 유사한 시스템의 운영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고객들은 그들이 가진 고민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대안을 찾아보기에 좋은 콘텐츠였고, 접근성 또한 용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 LG CNS Solution Day 2020 – Session1 진행 화면


LG CNS에는 수십 년간 SI 사업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솔루션, 퍼펙트윈(PerfecTwin)을 비롯해 다양한 IT 신기술을 접목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알려서 솔루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나아가 마켓의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방법은 솔루션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식과 깊은 고민이 이어져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웨비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발발한 2020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마켓 리드 발굴을 위한 좋은 대안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언택트가 비대면 활동 및 재택근무 등 개인의 일상과 행동 패턴의 변화, 나아가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해 팬데믹의 위기를 넘어서 다시 얻게 될 우리의 일상은 이제 지난 과거로의 회귀라기 보다 이전과는 다른 일상 즉, New Normal의 시대입니다.


‘LG CNS Solution Day 2020’에서 보듯이 고객은 경험하는 주체로서 직접 참여해 의견을 내고 대화하고자 합니다. 기업 또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은 최소화하되,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의 방법으로서 디지털 마케팅은 더욱 확대되고 활성화될 것입니다.


그러나 올해는 불가능했지만,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 역시 고객 경로의 특정 단계에서는 필수적이고 강력한 차별화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솔루션 브랜드 전략 및 솔루션별 정책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와의 유연한 통합 및 융합이 필요할 것입니다.


고객의 접점이 되는 채널을 지속해서 찾고, 고객의 참여 유도 또는 고객 경험을 공유•통합하며 솔루션을 개선해가는 과정에서 솔루션 브랜드는 인지와 호감을 얻는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솔루션을 옹호하는 단계로 더욱 발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LG CNS Solution Day 2020 다시 보기: https://ddtube.co.kr/ddtube/346

※ 문의: solutionmarketing@lgcns.com


글 l LG CNS 솔루션사업개발담당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영숙 2021.01.25 1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로나로 인해 시작된 뉴노멀
    마케팅에서도 그 시작을 확인할 수 있던 포스팅~
    너무나 잘봤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