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자세히보기

IT Life

한국전통문양이 가미된 Street Sports K-pop wear

LG CNS 2013. 8. 30. 14:51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김환진입니다.

전 세계인들의 높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케이팝(K-POP)’, 이제는 낯선 단어가 아닌데요. 특히,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인기를 얻고, 그의 노래가 빌보드차트 순위에 이름을 올리면서 세계 무대에서 활약한 것이 케이팝을 세계에 알리는데 일조했습니다. 이러한 케이팝 열풍에 힘입어 패션분야에도 한류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한국적 정서가 가미된 K-pop wear가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한국 전통 문양과 B-boy Street Look에서 영감을 얻은 Street Sports K-pop wear를 함께 살펴볼까요?


<대한민국의 전통문양>

‘정 가운데 동을 감추고 있는 것이 참된 정이다’ 라는 뜻을 가진 ‘정중동’은 우리 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용어입니다. 이는 군자의 기상을 뜻하는 사군자(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와 역동적이면서도 기품있는 호랑이, 고고한 기상을 뽐내는 학에 잘 나타나 있는데요. Street Sports K-pop wear는 이러한 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였습니다.


<익선관에서 모티브를 얻은 모자(좌), 태조 어진(우) (출처:네이버 캐스트)>

예로부터 ‘매미는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모두 갖추었다’ 하여 조선 시대 임금은 매미의 날개 모양을 장식한 모자를 썼는데요. 그것이 바로 익선관입니다. 익선관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진 Street Sports K-pop Hat은 사군자 중 난초와 국화 문양을 활용하여 섬세함을 더하였는데요. 임금님의 위엄이 느껴지는 것 같지 않나요? 이 모자는 베레모, 스낵백의 인기에 이어 개성 넘치는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익선관의 ‘익(翼)’은 매미의 날개, ‘선(善)’은 매미의 착한 품성을 본받아 선정을 펼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한다. 또한, 유교 전통에서 매미는 선비를 닮은 오덕(五德)을 가졌다고 알려졌는데, 오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곧게 뻗은 긴 입모양이 선비의 갓(冠)끈 같아 글월(文)의 뜻이 있는 일덕(一德), 이슬만 먹고살아서 말고 깨끗한 청빈함(淸)이 이덕, 사람이 먹는 곡식을 먹지 않는 염치(廉)가 삼덕, 다른 벌레들처럼 굳이 집을 짓지 않고 나무 그늘에서 사니 그 검소함(儉)이 사덕, 철에 맞추어 허물을 벗고 틀림없이 울며 절도를 지키는 그 믿을만함(信)이 오덕이다.

남성미와 여성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현대의 도시남성을 뜻하는 ‘메트로섹슈얼’이라는 말이 생겨났듯, 최근 패션계는 여성과 남성의 의상 경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케이팝 스타 ‘지드래곤’이 있는데요. 무대나 행사장, 혹은 화보 등에서 그는 바지를 입고 그 위에 치마를 입거나 레깅스에 치마만 입은 메트로섹슈얼 룩을 자주 선보이며 패셔니스타로 불리고 있죠.

메트로섹슈얼 룩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진 Street Sports K-pop Wear는 고귀함을 상징하는 학, 악을 쫓는 도깨비, 그리고 순결을 상징하는 매화 문양을 삽입하였는데요. 전통가옥 와당 문양을 나열한 하의를 함께 매치하여 한국적 느낌을 더했습니다. 또한, 투박하면서도 세련된 워커로 마무리하여 현재의 유행 스타일을 따르면서도 한국의 전통 문양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했습니다.

K-POP노래와 함께 싸이의 강남스타일 말춤, 슈퍼주니어 SorrySorry의 춤 등 K-POP 댄스 역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룩은 바로 K-POP 댄스용 룩입니다. 프린트 위에 메쉬와 로프를 사용하여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는데요. 등에는 용맹함을 나타내는 호랑이와 고귀함을 나타내는 학을 연결해 배치하여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나타내었으며, 등과 소매 부분에 누빔으로 보호대를 넣어 비보이들이 춤을 출 때 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의 정서와 전통 문양을 활용한 Street Sports K-pop Wear를 살펴보았는데요. ‘가장 민족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라는 괴테의 말처럼 세계적인 예술은 모두 어느 한 민족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요. 패션분야 외에도 우리의 K-Culture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우리 민족의 아름다움을 알고 아끼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