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

어린이 영어회화 잘하려면? 무한 스피킹 가능한 AI 튜터로!

2020. 7. 8. 09:30

“LG CNS AI 튜터, 어학 시장을 혁신하다!”

2019년 12월, LG CNS는 직장인들이 인공지능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며 영어 회화를 공부할 수 있는 AI 튜터 서비스를 상용화했습니다. 국내 대표 어학업체인 캐럿글로벌, 튜터링, YBM, 파고다에서 제공하는 고품질의 검증된 어학 콘텐츠가 LG CNS AI 튜터를 통해 제공되고 있죠.


AI 튜터는 5단계 교수학습법이 적용되어 영어 학습 효과도 뛰어납니다. LG전자, LG화학, LG이노텍 등 LG그룹 14개 계열사와 농심, CJ제일제당, 한국전력 등 국내 대표기업에서 AI 튜터를 임직원 영어회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채택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AI 튜터는 개발 당시 ‘직장인을 위한 영어학습 서비스’로 시작했는데, AI 튜터를 직접 체험해본 직장인들이 자녀용 회화 서비스로도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LG CNS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와 학원을 가지 못하는 초등학생 어린이들을 위해 인공지능으로 영어회화를 공부할 수 있는 윤선생 AI 튜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LG CNS – 구글 – 윤선생, 어린이 회화 AI 튜터를 위해 협업하다


어린이를 위한 윤선생 AI 튜터는 LG CNS – 구글 – 윤선생이 함께 개발했습니다.



윤선생 AI 튜터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데요. LG CNS는 2019년 11월에 열린 Google Top Partner Advisory 행사에 한국 기업 최초로 초청을 받아 AI 튜터를 Google Assistant Product Manager들에게 소개했습니다. 이후 구글과 윤선생, 그리고 LG CNS는 협업을 통해 세계 최초로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영어회화를 배울 수 있는 AI 튜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윤선생 AI 튜터는 구글이 제공하는 원어민 음성에 가까운 음성 합성(Text-to-Speech) 기술과 높은 인식 정확도를 자랑하는 음성 인식(Speech-to-Text)기술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40년 영어교육 경험이 축적된 윤선생의 다양한 영어회화 학습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LG CNS는 구글의 AI기술과 윤선생의 회화 콘텐츠를 융합해 세상에 없는 진짜 AI영어 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윤선생 AI 튜터가 어떤 점이 좋은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 특징 1. 윤선생 AI 튜터는 앱을 설치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어요!

윤선생 AI 튜터는 구글에서 구현된 개인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제공됩니다. 번거롭게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OK, Google. 윤선생 불러줘” 또는 스마트폰 가운데 버튼을 눌러 “윤선생에게 말걸기”라고 말하면 윤선생 AI 튜터가 바로 실행됩니다. 너무 편하겠죠?



마치 스마트폰 앱 처럼 실행되는데 윤선생 서비스를 Agent라고 하고 앱처럼 보이는 기술을 Interactive Canvas라고 한답니다. 모두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제공하는 기술이죠.


l 안드로이드폰이나 네스트 허브에서 “OK Google. 윤선생 불러줘”라고 말하면 윤선생 AI 튜터가 실행된다.


그래서 윤선생 AI 튜터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지원되는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Interactive Canvas가 실행되지 않아 안타깝게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난 6월 30일에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AI스피커 구글 네스트 허브가 국내 출시되었는데요. 여기에서도 “OK Google 윤선생 불러줘”라는 말 한마디로 윤선생 AI 튜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11만 5천 원으로 저렴하고 유튜브 시청이나 음악 감상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l 6월 30일 한국에 출시된 스크린이 있는 AI스피커 네스트허브에서도 윤선생 AI 튜터를 이용할 수 있다.


● 특징 2. AI 튜터가 대화 방식으로 어려운 영어를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답니다!

윤선생 AI 튜터는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 친구들을 위해 친절하게 우리말로 설명해줍니다. 특히 주요 단어의 의미나 주의해야 할 표현을 문장마다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린이는 음성 안내와 안내 가이드에 따라 영어로 말하면 됩니다.


정답이 틀리더라도 AI가 다시 해볼 수 있도록 힌트를 주고 발음이 잘된 단어와 그렇지 않은 단어를 보여주며 영어 말하기를 도와줍니다. AI 튜터가 알려주는 대로 따라 하기만 해도 영어 실력이 금방 향상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구글의 음성 합성 기술입니다. 특히 AI 튜터가 원어민 표현을 알려줄 때 들리는 목소리는 원어민 강사의 녹음된 음성이 아니라 음성 합성 기술로 구현된 것입니다. 원어민 발음처럼 너무 자연스럽죠. 


원어민 녹음 방식(MP3 재생 방식) 보다 음성 합성이 왜 더 좋냐고요? 원어민 녹음이나 영상 촬영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은 콘텐츠를 변경해야 할 때마다 스크립트를 수정하고 게다가 녹음과 촬영을 다시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음성 합성기술이 적용되면 콘텐츠 글자만 바꿔도 즉시 음성으로 변환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간과 비용이 극적으로 줄어들겠죠?



● 특징 3. 어린이에 최적화된 교수학습법이 적용되어 말하기를 빠르게 익힐 수 있어요!

LG CNS AI 튜터 서비스는 5단계의 교수학습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LG CNS가 제공하는 직장인용 AI 튜터에는 Dialogue – Dialogue Review – Key Expression – Self Practice - Final Tes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직장인을 대상으로 구현하다 보니 초보에게는 약간 어렵다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린이가 조금 쉽게 영어 말하기를 배울 수 있고,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게 아래와 같이 어린이 학습용 교수학습법이 새롭게 구현되었습니다. 5단계 학습법을 살펴볼까요?


Step 1: 자신 있게 말해봐요! “Let’s Talk”

원어민과 영어로 대화하는 것이 너무 어렵게 느껴나요? 하지만 대화상대가 AI라면 어떨까요? 영어 울렁증이 싹 사라지겠죠? 그러니 자신감을 가지고 말해봐요~ 틀려도 AI가 다음 대화를 이끌어 갑니다!



Step 2: 원어민이 자주 쓰는 표현을 알아봐요! “Let’s Check”

여러분이 한 말을 AI가 알아듣고 원어민이 쓰는 표현 여러 가지를 알려줍니다. 어떻게 발음하는지 문장을 직접 읽어주기도 합니다. 어린이 여러분이 공부하길 원하는 문장을 직접 선택해서 연습해봐요!



Step 3: 한 문장씩 순차적으로 말해봐요! “Dialogue Practice” 

연습해보고 싶은 문장을 AI 튜터의 설명에 따라 문장별로 따라 읽어봐요. 처음에는 쉽게, 나중에는 조금씩 어려워진답니다. 그렇지만 힌트도 주고 충분히 여러 번 말해보기 때문에 어렵지 않아요! 특히 단어 > 구 > 전체 문장 순으로 이어지는 Backward Chaining 기법으로 영어 표현을 빠르게 익힐 수 있답니다.



Step 4: AI와 역할을 바꿔 실전처럼 대화해봐요! “Let’s Role-Play”

핵심 문장을 충분히 익혔다면! 이제 실전과 같은 대화를 해봅시다. 이때 LG CNS에서 구현한 AI알고리즘은 여러분이 어떤 표현을 써도 어느 문장과 비슷하게 말했는지, 그 문장을 얼마나 정확하게 말했는지 자동으로 계산을 해준답니다. 그리고 얼마나 정확하게 말했는지에 따라 다음의 대화로 이어지거나 힌트를 제시해줘 영어 초보도 말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느껴질 거에요! 그렇지만 원어민이 절대 아니랍니다! 그러니 자신감을 가지세요! 



Step 5: 연습이 필요한 문장만 집중적으로 해봐요! “AI Clinic”

아무리 연습해도 부족한 문장이 있겠죠? AI 튜터는 대화 속에서 연습이 부족한 문장을 찾아내서 마지막 단계에서 그 문장만 연습할 수 있도록 AI Clinic을 제공해줍니다. AI Clinic을 통해 배운 문장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겠죠?



● 특징 4. 40년 전통의 영어전문 윤선생에서 고품질의 검증된 어학 콘텐츠를 제공해요!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 영어회화 콘텐츠가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영어 학습 서비스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LG CNS가 윤선생과 같은 어학전문업체와 협업하는 가장 큰 이유겠죠. 40년 영어전문 교육기업 윤선생에서 직접 개발한 AI 튜터 회화 콘텐츠가 어린이 학습 수준에 맞게 Level 1부터 ~ Level 6까지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l 어린이는 간단한 화면조작만으로 자신의 수준에 맞게 회화 콘텐츠를 골라 학습할 수 있다.


● 특징 5. 어린이 학습 결과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어요!

원어민 교습법이나 전화영어에 비해 AI 튜터가 가지는 강점은 바로 ‘데이터’입니다. 학습자의 모든 말을 음성 인식기술을 통해 문장으로 만들어낼 수 있고, 학습자가 말한 문장이 얼마나 정확한지 숫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만들어지면 학습 데이터를 분석해 취약한 영역을 실시간으로 찾아내고 이 영역을 보충해줄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부모나 선생님이 아이의 학습 결과를 보고 맞춤 수업을 할 수 있답니다. LG CNS는 최고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를 AI 튜터 프로젝트에 투입해 작문, 발음, 문법, 어휘 등의 회화 수준 평가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하고 있으며, 토익스피킹, 오픽(OPIc)과 중국어/일본어 등 다국어회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를 혼자 공부하면 아무래도 재미가 없겠죠? 그래서 말하기 마라톤 대회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윤선생 AI 튜터 영어 말하기 마라톤 대회에 참가해서 영어 말하기 실력도 겨루고 우승할 경우 경품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대회가 준비 중이랍니다. 


● AI 튜터 무료 체험

딱 일주일!! CARROT AI튜터 무료 체험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AirPods Pro, 모바일 상품권과 함께 모든 분께 1개월 동안 쓸 수 있는 100분 학습권을 드립니다.


AI튜터 5단계 학습 프로세스로 함께하는 실전 말하기 훈련!!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 신청 기간: 2020년 7월 24일~8월 31일

아래 ‘무료 체험 신청하기’를 클릭 하세요!



 

AI 튜터를 시작으로 LG CNS는 토익스피킹, 오픽, 중국어회화, 일본어회화, 한국어회화와 같은 AI 튜터링 서비스를 지속 출시하겠습니다. LG CNS는 어학 업체와 함께 글로벌 어학 시장에 도전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l LG CNS 사업개발팀 강석태 팀장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