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일본의 스마트 그린 시티 - ①신교통관리시스템(UTMS) -

2013. 8. 13. 10:28

 

세계적으로 도시를 스마트하게 운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더불어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더해져 “스마트 그린”이 하나의 단어로 여겨지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 2회에 걸쳐 일본의 스마트 그린 시티를 구성하는 요소 중 교통과 스마트그리드 분야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국내에는 교통시설, 교통수단 및 교통체계의 안전과 관련된 제반 정보와 교통사고 관련 자료 등을 통합적으로 유지/관리하는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tmacs.ts2020.kr)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TMACS)>

이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일본에서는 UTMS(신교통관리시스템, Universal Traffic Management Syste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버스 정류장에는 버스 도착 시간표가 게시되어 있고 대체로 정시에 버스가 도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교통량이 만만치 않은 도쿄에서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 늘 의문이었습니다. 그 해답으로 교통과 정보통신 기술, 그린 기술을 접목한 UTMS를 소개해 드립니다.
<도쿄 버스 정류장의 시간표 (출처 : hotel.jp)>

일본 경찰청은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의 하나로 교통안전과 차량 흐름의 원활화, 환경 보호 등을 목적으로 하는 UTMS 연구개발 및 실용화•정비를 추진해 왔습니다. 그래서 UTMS는 ITS의 교통경찰 판(版)이라고도 불립니다.

UTMS는 광비콘을 사용하여 차량과 교통관제시스템의 쌍방향 통신 등의 고도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실제 연구개발은 2012년 4월에 설립된 UTMS 협회(www.utms.or.jp)를 중심으로 진행 중이며 일본 국내외에서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비콘(光ビーコン)이란?
근적외선기술을 응용하며, 주행 중인 차량에 탑재된 장치와의 쌍방향 통신 기능 및 차량 감지 기능을 가진 장치입니다.

 

<광비콘의 개념(출처 : www.utms.or.jp)>

UTMS는 고도(高度)교통관제시스템인 ITCS를 중심으로 교통관제에 필요한 8개의 서브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갖고 있으며 주요 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TMS의 시스템 구성(원본 출처 : www.utms.or.jp)>

 

 

 

ITCS(고도 교통관제 시스템, Integrated Traffic Control Systems)
TICS는 UTMS의 핵심인 고도의 교통관제시스템입니다. 광비콘 등의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여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통상황을 파악하고 신호 제어를 최적화하며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효과로는 교통안전과 차량의 원활한 흐름 확보, 교통 체증의 해소, 소요시간 단축 및 교통공해의 절감이 있습니다.


<ITCS의 주요 기능(원본 출처 : www.utms.or.jp)>

 

AMIS(교통정보 제공 시스템, Advanced Mobile Information Systems)
운전자에게 필요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교통관제센터에 수집된 교통정보를 전광판, 카 라디오, 카 내비게이션 등의 미디어기기를 통해 제공합니다. 교통량의 분산 및 교통 체증의 해소, 소요시간 단축 등의 주요 효과가 있습니다.

PTPS(대중교통 우선 시스템, Public Transportation Priority Systems)
버스 등의 대중교통을 우선으로 통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버스 전용•우선 차로의 설치, 위법 주행 차량에 대한 경고, 우선 신호 제어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버스의 신호 정지 시간을 단축하고 버스 전용차선의 위법 주행 감소, 버스 안전성 확보 등을 통해 버스 운행의 정시성(定時性)을 확보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향상해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MOCS(차량 운행 관리 시스템, Mobile Operation Control Systems)
버스, 화물 운송, 청소 등의 사업자가 차량의 운행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운행 중인 차량의 주행 위치 등의 정보를 사업자에게 제공하는데요. 이 기능을 통해 사업자가 차량 운행 관리와 물류 운송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도로 수송 사업의 고도화 및 서비스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EPMS(교통 공해 저감 시스템, Environmental Protection Management Systems)
대기 오염 물질이나 소음 등으로 인한 교통 공해를 감소시켜 지역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환경 정보 및 교통 정보를 수집하여 신호를 제어하고 우회 유도•유입 등을 제어합니다. 대기 오염을 줄이고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지요.

DSSS(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Driving Safety Support Systems)
운전자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운전자가 인지하기 힘든 위치에 있는 자동차, 자전거, 보행자를 각종 감지기가 검출하여 그 정보를 차량에 탑재된 장치나 교통 정보 전광판 등을 통해 제공하여 주의를 환기하는 기능을 하고 있는데요.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감소, 운전자의 운전 부하 경감, 안전 운전 의식 향상 등의 주요 효과가 있습니다.

HELP(긴급 정보 시스템, Help system for Emergency Life saving and Public safety)
경찰차, 소방차, 견인 차량 등의 긴급 차량이 신속하게 지원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운전 중의 사고, 차 고장, 급성 발병 등의 긴급 시에 구조 기관에 통보하여 정확한 위치 정보 등을 제공하는데요. 주요 효과로는 통보 시간의 단축,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상해 정도의 경감, 2차 재해의 방지, 차량 정체의 해소가 있습니다.

PICS(보행자 지원 정보 통신 시스템, Pedestria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s)
고령자나 장애인 등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교차점의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정확하고 안전한 교차점 횡단을 가능하게 하지요.

FAST(현장 급행 지원 시스템, Fast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ystems)
긴급 차량이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긴급 차량을 우선으로 주행시키기 위한 신호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구명률의 향상, 범죄 검거율의 향상, 긴급 주행 중의 교통사고 방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시스템 중, 2013년 3월을 기준으로 ICTS, AMIS, HELP는 43개 현(県) 전체에 실용화되고 있습니다. PTPS는 40개 현, PICS는 36개 현에 실용화가 완료되었고 점차 확대 적용되고 있으니 일본 열도 전체의 교통관리가 머지않아 스마트 그린화(化)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UTMS 도입 현황(2013년 3월 기준)(원본 출처 : www.utms.or.jp)>

지금까지 일본의 신교통관리시스템 UTMS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운전자에 대한 지원 및 사업자 차량의 운행 지원, 차량 흐름의 원활화와 안전 확보의 영역까지 두루 갖춘 관리 시스템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환경 보호를 위한 기능을 더한 통합 관리 시스템의 개발과 실용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는데요. 국내의 교통 관리 시스템 도입에서도 참고할 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글 김강민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