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S Story/Coding Genius

2019 IT드림프로젝트 총 정리!

2020. 4. 2. 11:00

2019년 7월 23일~26일 나흘에 걸쳐 IT드림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IT드림프로젝트는 새로운 도전을 많이 시도했는데요.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019 IT드림프로젝트는 LG CNS 동아리 육성 프로그램인 CO-GE Explorer 대상학교인 화곡중, 용문중, 충암중, 아현중에서 각 6명씩 총 24명을 선발해 진행했습니다. IT 분야에 재능과 꿈이 있는 중학생들에게 코딩 집중 프로그램과 교육 나눔 경험을 제공하는 목표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IT드림프로젝트에 참가한 학생들은 기초 코딩 교육을 이수하고, 역할을 나누어 직접 코딩 교육 Z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학생이 아닌 선생님으로서 초등학생들을 교육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또한, 캠프 기간 중 에는 대학교 탐방, 대학생 멘토들의 IT Dream Night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진행되었던 IT드림프로젝트 시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9 IT드림프로젝트는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진행됐습니다. 10시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지하 1층 컨퍼런스 룸에서 입소식을 진행했는데요. 입소식은 양선영 책임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LG CNS 소개, IT드림프로젝트 소개, 멘토 및 일정 소개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입소식이 끝나고 세종대학교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세종대학교 캠퍼스 투어와 소프트웨어학과 오이식 교수님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랩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설명을 해주셨고, 학생들은 직접 랩을 돌아다니며 3D 프린터, VR 영상 제작 및 VR 영상 체험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결과물로만 봤던 3D 모델과 VR 영상들을 전문적인 장비를 활용, 직접 사용해 제작하니 학생들이 무척 신기해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려면 기초부터 다시 배워보는 게 좋겠죠?

EV3를 움직이는 법을 시작으로 코딩 기초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매트 위에 있는 사탕을 많이 가져오는 미션 등을 통해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코딩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이 끝나고 팀별로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마지막 날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각 팀은 게임•매트 디자인, 3D 모델링, 교재 개발 이렇게 세 가지 역할을 나누어 진행하고 최종 목표물인 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합니다.


 게임•매트 디자인


게임 디자인팀은 교육에 활용할 게임의 주제를 정하고 게임 방법과 규칙 설계 및 게임 매트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일단 EV3 로봇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설정합니다. (ex, 여행, 자동차, 서비스) 그리고 로봇이 취할 수 있는 밀기, 당기기, 들어 올리기 등 다양한 동작을 생각해 주제와 동작을 연결합니다.



대략적인 주제가 정해졌다면 게임의 형태 및 규칙을 정합니다.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규칙이 필수입니다. 점수 규정부터, 세부적인 규칙까지 학생들이 결정하고 심사합니다.


게임의 형태가 다 갖춰지면 가장 중요한 게임 매트를 디자인합니다. 게임에 필요한 로봇을 만들고, 그 로봇들이 움직일 수 있는 매트를 직접 디자인해 마지막 날 교육에 활용합니다.


 3D 모델링


3D 모델링은 Tinker CAD와 3D 프린터를 활용해 교육에 필요한 요소들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합니다. 가장 먼저 3D 모델링에 필요한 Tinker CAD를 배웁니다.


쉐이프, 눈금자, 작업 평면 등 Tinker CAD의 기본적인 것들을 배우고 직접 간단한 3D 모델을 디자인해봅니다. 디자인했으면 바로 출력까지 해봐야겠죠? 직접 만든 디자인을 변환해 3D 프린트로 출력합니다.



 교재 개발


교재 개발팀은 수업내용을 설계하고 수업 PPT를 직접 작성합니다. 교육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팀입니다. 전체적인 흐름과 안에 꼭 가르쳐야 하는 것을 나열하고 정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 가지 분야로 나눠 각각 교육이 끝나면 학교별로 모여 1차 개발 및 멘토링에 들어갑니다. 학교별 포스터도 만들어 각자 어떤 컨셉의 교육을 진행하는지 발표합니다. 학생들에 뛰어난 아이디어와 멘토들의 숙련도가 합쳐지면 더욱더 멋진 교육이 탄생하겠죠?


게임 디자인 팀이 제작한 매트를 실제로 출력해 2차 멘토링 및 리허설을 했습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준비한 내용에 멘토분들도 깜짝 놀랐는데요. 리허설 때는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임해줘서 진짜 전문적인 강사가 강의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종 리허설을 마치고 3일 차 저녁에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3일이라는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갔는데요. 짧은 시간 동안 친해져서 그런지 재미있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열심히 만들어준 친구들에게 수고했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수료식이 끝나고 IT Dream Night를 진행했습니다. 대학생 서포터즈들이 진행하는 대학생 멘토링 시간인데요. 아직 학생들이 모르는 대학 생활에 관한 꿀팁과 더불어 재미있는 에피소드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학과에 관한 소개와 질의응답을 진행했습니다.



재미있고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몇 년 후면 경험하게 될 대학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소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캠프 4일 차에는 학생들이 직접 만든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교육 기부를 진행했습니다. 네 학교가 각각 다른 장소로 나가 교육을 진행했는데요. 가능하면 실제 중학교 근처의 장소를 섭외했는데, 이번 교육 기부 이후에도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 아현중학교 - 다사랑영등포지역아동센터

  • 충암중학교 - 선유지역아동센터

  • 용문중학교 - 큰나무학교지역아동센터

  • 화곡중학교 – 발음지역아동센터


수업 준비부터 진행, 마무리까지 모두 학생들이 직접 이끌어 갔습니다.


아현중학교는 정확한 경로를 찾아가는 축구게임을 준비했습니다. 여러 가지 경로 중에서 한 가지 경로를 EV3 로봇이 따라가 공을 만나면 슛을 해서 가장 정확히 가운데 넣은 팀에게 많은 점수를 주는 교육이었습니다.



용문중학교는 씨름대회를 준비했습니다. 둥근 씨름장 안에서 EV3가 서로 씨름해 먼저 매트 검은 선 밖으로 상대편 EV3를 밀어내는 팀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초등학생들의 반응이 아주 뜨거웠습니다.



화곡중학교는 색깔을 따라 움직이는 축구게임을 준비했습니다. 매트에 그려진 세 가지 색 중에서 원하는 색을 따라가 공을 차서 정해진 구역 안에 넣는 게임입니다.



충암중학교는 '오염된 도시를 빠져나가라!' 게임을 준비했습니다. 오염된 도시 컨셉으로 매트를 제작해 곳곳에 3D 모델링 한 오염물질들을 세워놓고 장애물을 만나면 피해서 최종 목적지에 다다르는 게임입니다.



여기까지 2019 IT드림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학생으로 배우고 선생님으로 가르치는 경험까지 해볼 수 있었던 2019 IT드림프로젝트였습니다.


앞으로도 IT드림프로젝트는 계속 발전할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l LG CNS 대외협력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