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sight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19년 10월)

2019. 10. 24. 09:30

10월 24일, 오늘은 24절기의 하나인 상강입니다. 상강은 서리가 내리는 시기를 뜻하는 절기인데요. 가을을 지나 겨울이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일교차가 점점 더 커지는 날씨,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 10월에는 어떤 기대되는 소식이 기다리고 있는지 함께 만나볼까요?


 스마트폰으로 '톡' 건드리니 어떤 물체인지 감지


정확도 98%


스마트폰으로 사물을 건드리기만 해도 어떤 물체인지 알아낸 후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실행해주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이 기술의 정확도 최고 98%까지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성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과 교수는 1일 세종정부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브리핑실에서 "기존 스마트폰의 사물 인식 기법과는 다르게 카메라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등 전자태그 없이 접촉만으로도 최대 98%의 정확도로 사물을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라고 밝혔습니다.



노커 기술은 스마트폰으로 물체를 '톡' 노크해 생긴 반응을 스마트폰의 마이크•가속도계•자이로스코프로 감지하고 이 데이터를 기계 학습 기술을 이용해 분석함으로써 사물을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이날 연구팀이 시연을 통해 스마트폰 모서리를 물병에 노크하자 스마트폰은 물병에서 생성된 고유 반응을 스마트폰을 통해 분석해 '물병'임을 알아냈습니다. 이후 바로 화면에는 바로 물을 주문할 수 있는 앱이 실행됐습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의 성과로 특별한 센서나 하드웨어 개발 없이 기존 스마트폰의 센서 조합과 기계학습을 활용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의미를 가진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용 분야에 사용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뉴스1 10/1)


 사고로 몸 마비된 청년, 로봇 옷 착용 후 보행 성공


뇌파로 작동하는 로봇 옷 입고 성공적으로 움직여


사고로 팔과 다리를 못 쓰게 된 프랑스 청년이 생각을 읽는 로봇 옷을 입고 다시 걷는데 성공했습니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알림 루이 베나비드 프랑스 그르노블대 생물물리학과 명예교수와 생명공학벤처 시나텍 연구팀은 뇌 신호로 걷고 물건을 집을 수 있는 '외골격 로봇(엑소 스켈레톤)'을 개발하고 실제 팔과 다리를 못 쓰는 환자에게 입혀 시연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외골격 로봇은 사람의 골격구조 및 관절 작동 메커니즘과 일치하게 만든 옷처럼 입는 로봇 장치입니다. 지금까지 생각만으로 로봇 팔을 움직인 사례는 있지만 이번처럼 다리에 아예 힘을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뇌 신호만을 읽어 들이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l 로봇 옷 (출처: 프랑스 그르노블대)


연구팀이 개발한 외골격 로봇은 착용자의 뇌 신호를 이용해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외골격 로봇을 입고 실험에 나서기 전 비디오 게임을 통해 2년간 걷는 것과 물건을 집는 가상의 연습을 반복했습니다.


연구팀은 이 과정에서 수집한 뇌 신호(EEG)를 분석해 실험 참가자의 특성을 찾아내고 외골격 로봇이 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뇌파로 작동하는 로봇의 개발은 이 청년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사람들의 좀 더 희망적으로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연구 과정의 결과물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동아사이언스 10/6)


 콘서트, 이제 집에서 VR로 즐긴다


VR로 즐길 수 있는 콘서트 시대 도래


국내•외 유명 가수들이 가상현실(VR)에 푹 빠졌습니다. VR 기술을 활용하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공연장을 찾지 못하는 팬들에게 생생한 공연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의 인기 가수 포스트 말론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콘서트를 VR로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의 자회사인 VR 전문업체 오큘러스가 운영하는 앱 ‘오큘러스 베뉴’를 통해서 미국의 인기 가수 포스트 말론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콘서트를 VR로 실시간 중계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동영상 유통 서비스 ‘브이 라이브(V LIVE)’는 올해 안에 실시간 VR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지난 2일 가상의 3차원(3D)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V 라이브 VR’ 앱을 내놨습니다. 브이 라이브는 앞서 방탄소년단(BTS) 콘서트를 생중계하기도 했습니다.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VR 기기가 잇따라 나오면서 실시간 VR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신 기술 발달도 VR 콘텐츠가 많아진 요인으로 꼽힙니다.


네이버의 사내 기업 ‘네이버 V CIC’의 장준기 대표는 “유튜브의 지연성(영상 속 화면과 실제 현장 간의 시차)은 3~4초 수준인 반면 네이버 브이라이브 4세대(4G) LTE 환경에서는 1초 수준까지 가능하다.”라며 “5G 환경이 되면 지연성 0초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음악 업계에서는 VR 콘텐츠가 공연 시장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 10/13)


 영국 민간 소형 로켓 업체, 2022년 화상 탐사선 발사 계획


보잉기 날개에 매달아 이륙 후 발사, 발사장·기상 제한 안 받아 비용 저렴


영국의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이 세운 소형 로켓 업체 버진 오비트가 오는 2022년 화성 탐사선을 발사한다고 합니다. 성공하면 화성까지 우주선을 발사한 첫 민간 업체가 됩니다. 버진 오비트는 최근 폴란드에서 열린 우주 콘퍼런스에서 폴란드 위성 업체 샛레벌루션, 현지 대학들과 화성 탐사선 발사를 위해 컨소시엄을 결성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버진 오비트는 현재 보잉 747기의 날개에 매달아 이륙한 뒤 공중에서 발사하는 우주로켓 '런처원'을 개발 중입니다. 공중에서 로켓을 발사하면 연료를 훨씬 적게 쓸 수 있고 발사장이나 기상의 제한을 덜 받습니다. 발사 비용도 2억 원 정도로 미국 우주 업체 스페이스X의 50억 원보다 훨씬 저렴하다고 알려졌습니다.


l 출처: 버진 오비트


런처원은 원래 지구 저궤도를 도는 소형 위성 발사용으로 개발한 것인데요. 하지만 최근 초소형 위성도 충분히 화성 탐사를 할 수 있을 만큼 성능이 좋아지면서 런처원의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고 합니다.


폴란드 샛레벌루션사는 "화성 탐사선의 무게가 50㎏에 불과하지만, 화성과 위성 포보스를 촬영하고 대기와 지표면을 분석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버진 오비트는 런처원을 화성 탐사선 발사에 쓸 수 있도록 로켓을 추가해 추력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일보 10/15)


 中 '디디' 자율주행 택시 운영


AI 기사 현실로


인공지능(AI) 기술이 택시 기사를 대신하는 시대가 현실화됐습니다. 중국 최대 콜택시 서비스가 중국 상하이에서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중국 콰이커지 등 언론에 따르면 중국 디디추싱(滴滴出行)의 예졔핑 부총재 겸 AI랩스(AILabs) 책임자는 '2019 중관춘포럼'에 참석해 "사용자들이 곧 상하이 특정 지역에서 디디추싱의 무인 자율주행 차량을 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 부총재는 디디추싱이 자율주행 프로젝트를 통해 상하이 일부 지역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상하이에서 이미 자율주행 테스트 면허를 취득, 상하이 자딩(嘉定, Jiading) 지역에서 사람을 태우고 테스트에 나서게 됩니다. 초기에는 30대의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을 투입, 10km 이상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론칭하면 디디추싱은 사용자들이 고를 수 있는 옵션으로 '자율주행 옵션'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특정 구역 내에서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을 선택하면 디디추싱이 자율주행 자동차에 주문을 내려, 사용자를 찾아가도록 하는 식입니다.


디디추싱은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 상부에 3개의 레이저레이더, 7개의 카메라를 장착하게 됩니다. 7개의 카메라가 차량의 360도 주변을 비추며, 이미지 데이터를 통해 장애물의 위치와 진행 방향, 속도 등 주변 장애물 정보를 감지합니다. 디디추싱은 중국에서 가장 큰 콜택시 서비스인만큼 파급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ZDNet Korea 10/21)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 10월에 만나본 IT 트렌드 소식은 어떠셨나요? 인공지능을 통한 자율주행과 우주 여행이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10월에 준비한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는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는 11월에도 흥미로운 IT 소식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글 l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ntennagom.com BlogIcon 안테나곰 2019.10.24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건드리기만 해도 물체를 알수 있다는 게 참 신기합니다.
    20년 뒤엔 어떤 세상을 살게 될지

  2. Favicon of https://kevin-ok.tistory.com BlogIcon 케빈ok 2019.10.24 16: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구경하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3. Favicon of https://jung-gun.tistory.com BlogIcon Jung_Gun 2019.10.24 1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같은 세상이 점점 다가오고 있네요

  4. Favicon of https://www.nanumtip.com/ BlogIcon 나눔팁 2019.10.27 06: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미래가 기대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