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S Story

LG CNS, 자사 출신 경력 보유 여성 IT 강사로 육성

2019.08.27 14:30

LG CNS가 자사 출신 경력 보유 여성을 대상으로 27일부터 3일간 IT 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LG CNS는 국내 IT 업계 최초로 자사 출신 경력 보유 여성을 대상으로 사회 진출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LG CNS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력 단절 여성(경단녀)’의 ‘단절’이라는 부정적 단어 대신에 ‘보유’라는 긍정적 의미를 담은 ‘경력 보유 여성’을 프로그램명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l 강사 양성 프로그램에서 경력 보유 여성들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강사 양상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력 보유 여성들은 9월부터 LG CNS의 중학생 대상 무상 S/W 교육 ‘코딩 지니어스’의 강사로 활동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결혼, 출산, 육아 등의 사유로 경제 활동을 중단한 IT 기술 보유 여성들을 전문 IT 교육 강사로 활동하게 하여 양질의 S/W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했습니다.


또한, 경력 보유 여성들에 새로운 사회 진출 기회를 제공하며 무상 S/W 교육과 연계해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는 LG CNS의 새로운 시도입니다. 지난해부터 중학교 코딩 교육 의무화가 시작되면서 S/W 교육에 대한 수요는 많으나 전문 지도자가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LG CNS는 자사 출신 경력 보유 여성들의 수준 높은 IT 역량을 활용한 강사 충원이 가능해졌고, 경력 보유 여성들은 육아 병행이 가능한 새로운 일자리를 얻고, 보유한 재능도 나눌 수 있게 됐습니다.



LG CNS는 지난 2013년에서 2015년 사이에 퇴직해 4~5년이 지나 육아 외 시간 투자가 가능한 LG CNS 출신 경력 보유 여성을 우선 선발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IT와 S/W 분야 엔지니어 역량을 보유하고, IT 교육에 재능기부를 희망하는 경력 보유 여성 60명의 대상자 중 전체 교육 일정에 참가 가능한 16명을 강사 양성 프로그램 멤버로 선발했습니다.


IT 강사 양성 프로그램은 경력 보유 여성들의 퇴직 이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 IT 신기술을 교육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자바 프로그래밍과 레고 자동차 EV3 교육 과정을 포함했습니다. 또한, 중학생을 다루는 법과 강의 기법에 대한 특강도 준비했습니다.


양성 과정을 마친 경력 보유 여성들은 10개 학교 1300여 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반기 코딩지니어스의 S/W 교육 강사로 활동하게 됩니다.


LG CNS는 내년부터 경력 보유 여성들의 또 다른 일자리 창출을 위한 후속 지원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경력 보유 여성들이 외부 IT 강사로 취업해 경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 과정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외부 강의와의 매칭도 추진합니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경력 단절 여성 현황 자료에 따르면, 15~54세 기혼여성 약 900만 명 중 경력 단절 여성은 약 185만 명으로 그 비중이 20.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85만 명 중 1만 3천 명은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교육이나 보유한 경력에 맞는 일거리가 없을 것 같아 구직 활동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 CNS 관계자는 “경력 보유 여성들은 자사에서 일했던 경험으로 우수한 IT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퇴직 이후에는 육아 경험 또한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S/W 교육을 제공하는 코딩지니어스 강사로 최적의 조건이라고 판단했다.”라며,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S/W 교육을, 경력 보유 여성들에게는 사회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강사 양성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력 보유 여성은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데 어려움을 느껴 퇴사했었는데 아이가 좀 크고 개인 시간도 많아지면서 다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라고 말하고, “초중고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면서 코딩 강사 과정에 관심이 많았고, 기존의 경력을 활용해 학부모로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할 수 있어 보람을 느꼈다.”라고 밝혔습니다.


글 l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