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sight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19년 3월)

2019.03.21 09:30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추위가 물러가고 봄을 알리는 포근한 날씨가 다가왔습니다. 따듯한 날씨에도 미세먼지로 인해 외출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외출 시 준비를 철저히 해서 피해 없길 바랍니다.


2019년도 어느새 1분기가 지나고 있습니다. 뒤돌아 생각해보면 ‘언제 이만큼 지났지?’ 할 만큼 빠르게 지나간 것 같은데요. 3월에도 IT 분야는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소식을 보여주는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 3월엔 어떤 소식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지금 확인해 볼까요?


 치매 조기 진단 인공지능 개발


알츠하이머병 환자 조기 발굴로 치매 예방 및 발병 억제 가능


MRI 뇌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해 알츠하이머병 진행 여부와 치매 진행단계를 판별해주는 인공지능기술이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과 광주과학기술원 이보름 교수님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연구진은 치매 환자를 포함한 65세 이상 한국인 491명을 대상으로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을 촬영해 뇌의 활동성을 분석하고 딥러닝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판별을 위한 두 가지 인공지능 원천 기술을 개발했는데요.



연구진은 이번에 개발된 뇌 영상 분석 인공지능으로 정상인과 가벼운 인지장애 증상을 보이는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구별해내는 정확도는 94.2%에 이르며, 신경과 전문의에 의해 진단된 치매 등급을 기준으로 할 때 치매 등급 판별 정확도는 92.3%에 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인공지능은 지난 6년간 광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무료 치매 정밀검진사업을 통해 축적된 생체 의료 빅데이터가 있었기에 개발 가능했다고 하는데요. 조만간 임상 실험을 통해 유효성 검증을 거칠 예정이며 빠르면 1년 이내 일선 의료 현장에 적용 가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뉴스핌 3/13)


 미세먼지 등 감지 'IoT 센서' 서울 전역에 5만 개 설치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도약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미세먼지, 교통 등 시민 생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사물인터넷(IoT) 센터 5만 개가 설치됩니다. 올해 다산콜센터에는 '챗봇'(chatbot)이 도입되고, 스마트폰으로 공영주차장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공유주차 시스템도 선을 보이는데요.


서울시는 13일 시청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좌담회'에서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 행정 분야의 스마트시티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스마트시티 추진 계획은 2022년까지 총 1조 4000억 원을 투자해 서울을 '빅데이터 수도'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서울시는 우선 2022년까지 시 전역에 5만 개의 사물인터넷 센서를 설치해 미세먼지, 야간 빛 세기, 유동인구, 차량 이동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입니다.


수집한 데이터는 연내 구축할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를 통해 맞춤형 스마트 행정에 활용하며, 도시 계획 수립에는 3D 기반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를 위해 80억 원을 들여 전역의 도시 환경을 가상 공간에 3D로 구현해 도시 변화 예측에 활용하는 시스템을 2021년까지 구축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 3/13)


 인공지능 통역사 나온다


자동 통번역 시장 급성장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 통번역 기술이 진화하면서 대형 IT 업체 간 경쟁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압도적인 플랫폼 경쟁력으로 해당 시장을 선점한 구글에 도전장을 내는 국내 기업들의 도전도 눈에 띄는데요. 15일 시장조사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에 따르면 세계 자동 통번역 시스템 시장 규모는 2013년 2억 5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19.1%씩 성장하여 지난해 2018년 6억 1000만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최근 자동 통번역 시장은 AI를 활용해 정확도를 높인 신기술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통계 기반 기계 번역(SMT) 방식의 한계 때문에 쉽게 상용화되지 못했던 자동 통번역이 인공 신경망 기반(NMT) 기반으로 진화하면서 수준이 높아졌다는 평가입니다.



가령 음식 '육회'를 번역할 때 SMT의 경우 ‘6회’로 번역을 하는 등 관용적 표현이나 문맥을 파악하는 기술이 쉽게 자리 잡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NMT의 경우 AI 스스로 빅데이터 학습을 통해 단어보다는 전체 문장을 인식하며 육회를 ‘Raw Meat’으로 번역하는 등 발화자의 의도에 맞는 정확한 번역이 가능해졌습니다.


업계 전문가는 "AI의 텍스트 이해 능력이 최근 사람을 추월할 정도로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데이터가 쌓일수록 더 정교한 통번역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여기에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TTS(Text To Speech) 음성합성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수년 내로 사람처럼 말하는 AI 통역사가 등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선비즈 3/17)


 국내 첫 AI 용 언어능력 시험


1등 94점, 사람보다 낫네


LG CNS는 지난해 12월 국내 처음으로 '코쿼드(KorQuAD; The Korean Question Answering Dataset)'라는 AI 용 시험을 내놨습니다. 3개월 동안 네이버•카카오•알앤비소프트•인라이플•광주과학기술원 등 15개 팀의 AI 프로그램이 시험을 봤습니다.


시험 보는 이유는 사람과 마찬가지인데요. 혼자만 공부하고 시험을 안 보면 자기 실력을 알 수 없듯이, 내부 개발자들도 자사의 AI 프로그램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면 어느 수준에서 상품화할지 불안하다고 합니다. 외부 평가를 의뢰하는 이유인데요. 해외에선 이미 3년 전부터 미국 스탠퍼드대학이 만든 AI 영어 능력 시험에 구글•페이스북•IBM 등 주요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AI 프로그램은 사전에 출제자인 LG CNS가 제시한 수만 개 한국어 문장을 학습해야 하며, 단어 수로는 약 170만 개입니다. 문맥까지 제대로 파악하는 게 핵심인데요.


시험을 대비해 교과서를 공부하는 셈입니다. 이후 AI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시험 접수가 끝납니다. 테스트는 LG CNS가 담당합니다. 수능 언어 평가와 비슷하며, AI 시험 난이도는 앞으로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AI 프로그램의 실력이 상향 평준화하면서 변별력을 갖추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조선비즈 3/18)


 차세대 세계 최고속 슈퍼컴퓨터 '오로라'


첫 엑사급, 아르곤 국립연구소·인텔·크레이 협업


미연방 에너지부와 에너지부 산하 아르곤국립연구소는 18일(현지 시간), '반도체 칩 자이언트' 인텔(Intel Corp), 슈퍼컴퓨터 전문 제조업체 '크레이'(Cray Inc) 등과 함께 엑사플롭(ExaFlop) 급 최고속 슈퍼컴퓨터 '오로라'(Aurora)를 개발, 2021년부터 가동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은 연방 당국이 시카고 서부 교외 소재 아르곤국립연구소 단지에 오로라를 설치할 새 건물을 짓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오로라는 초당 100경 번 이상의 데이터 연산 처리 능력을 갖춘 엑사플롭 급 슈퍼컴퓨터로 제작됩니다.


l Intel Aurora Supercomputer (출처: 인텔 뉴스룸)


로이터 통신은 "오로라의 주요 미션 중 하나는 핵폭발 시뮬레이팅을 비롯한 핵무기 연구가 될 것"이라며 "라이브 핵폭발 실험이 금지된 이래 시뮬레이션은 핵무기 개발에 지주 역할을 해왔다."고 전했습니다.


릭 스티븐스 아르곤 연구소 부디렉터는 오로라에는 인공지능 기능이 융합돼 효율이 향상된 배터리 소재 개발 및 참전 용사들의 자살 예방 프로젝트 등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총 5억 달러(약 5천500억 원) 규모의 예산은 에너지부가 전액 지원합니다.

(연합뉴스 3/19)


지금까지 3월의 IT 트렌드 이슈를 살펴봤습니다. 인간의 건강과 편리한 삶을 위한 인공지능부터 인공지능들의 언어능력 시험까지! 다양한 IT 기술의 소식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좀 더 철저하게 대비하고 준비해서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또 다른 문제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관심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3월의 IT 이슈를 알아보는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는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새롭고 흥미로운 IT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LG CNS 블로그에서 전해드리는 IT 트렌드는 4월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글 l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