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는 한국의 보안 시스템(1), 얼마나 알고 있나요?

2013.06.20 09:55

 

최근 IT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아이템들이 몇 개 있습니다.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아이템들이 IT 분야에서 빅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TV 뉴스와 신문 뉴스, 인터넷 언론뿐만이 아니라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서까지 다양하게 이들에 대한 이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부터 스마트 패드, 그리고 울트라북에 컨퍼터블 PC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기기에 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이 모바일 기기를 잘 이용하는 방법으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떠오르고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의 활성화로 빅데이터에 관한 관심도 뜨거워지는 이른바 연쇄 반응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재 세계 IT 업계의 상황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소셜 네트워크 등의 이야기만 들어도 IT 업계의 흐름을 얼추 다 꿰고 있을 정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니까요.

하지만 이 IT 이슈 뒤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숨겨져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름 아닌 보안인데요. 보통 생각하기에 보안이라고 하면 무인 경비와 같은 보안 업체를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언론을 통해 3.20 사이버테러와 그 전에 있었던 농협 사태, 그리고 수많은 해킹 사건들이 종종 보도되면서 IT 업계에서의 보안 영역이 물리적 보안과 같은 영역 외에도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졌지만, 여전히 사람들 사이에서는 좀 생소한 영역임은 분명한데요. IT 보안이라고 하면 많이들 안랩의 V3와 같은 안티바이러스 솔루션과 인터넷 뱅킹을 할 때 이것저것 설치하는 솔루션이 보안 솔루션이라는 정도는 알고 있어도 실제로 IT 영역에서의 보안이 얼마나 크고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어쩌면 많은 사람이 모르고 있고, 또는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대한민국의 보안 솔루션, 시스템의 수준은 세계적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에 올라와 있습니다. 언론에서 V3를 비롯하여 국내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이 해외 안티바이러스 솔루션보다 성능이 떨어진다고 소개되기도 하고 툭하면 보안 사고가 뻥뻥 터지는 바람에 대한민국의 보안 솔루션 수준은 좀 낮은 수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보이는 것과 달리 해외 보안 컨퍼런스에 나가서 얘기하다 보면 생각보다 대한민국의 보안 시스템 수준은 높고 그 종류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사람들이 보통 생각하는 보안 시스템의 영역보다 더 많은 영역에서 보안 시스템들은 적용되고 있고 많은 영역에서의 대한민국 보안 시스템의 수준은 높다고 전문가들은 얘기합니다. 즉, 보안이라는 것이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잡는 안티바이러스 솔루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기에 대부분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보안 솔루션의 영역은 다양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물리적 출입 보안 시스템이 존재하는가 하면 우리가 평소 잘 알고 있는 안랩의 V3나 이스트소프트의 알약과 같은 안티바이러스 솔루션도 있고 방화벽(Firewall) 시스템도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PC에서 설치할 수 있는 개인용 보안 솔루션들인데요. 그 외에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는 더 많은 보안 시스템들이 존재합니다. 방화벽 시스템과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 침입 탐지 시스템), IPS(Intrusion Protection System, 침입 방지 시스템)과 같은 보안 시스템들인데요. 또한, 요즘 문제가 되는 악성코드에 대비하게 해주는 좀비PC 탐지/방지 시스템도 있고 TMS(Threat Management System, 위협 관리 시스템), LMS(Log Management System, 로그 관리 시스템), ESM(Enterprise Security Management, 통합 보안 관제 시스템)과 같은 보안 관제 솔루션들도 있습니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 개인화 네트워크 시스템)도 보안 영역에 속하며 SSO(Single Sign On)나 EAM(Extranet Access Management, 권한 제어 시스템)도 보안 영역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지털 권한 관리 시스템)도 보안 영역에 속하며 그 외에도 암/복호화를 이용한 다양한 보안 솔루션들이 개인용 시스템이나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존재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정말 수많은 보안 시스템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보안 시스템 영역에서 대한민국 보안 시스템의 수준은 상당히 높은 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한국 기업들의 보안에 대한 인식은 생각보다 높고 요구하는 수준도 상당히 높기에 그에 맞추기 위해서 국내 보안 기업들은 상당히 많은 연구개발 및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보안 시스템 자체의 수준은 세계 평균 수준 이상의 어떤 보안 영역에서는 최고 수준에 이르는 보안 시스템 영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보안 영역에서는 그렇게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고 있지만 실제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 레벨의 보안 영역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고 있는 것이 한국 보안 시스템의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한국의 세계적인 수준의 보안 솔루션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왜 우리는 보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또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요? 다음 시간에는 그 보안 솔루션을 다루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l 글 이학준 (http://poem23.com/, 필명: ‘학주니’)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내용 2013.12.18 2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혹시 퍼가도 되나요? 출처 꼭 남겨놓겠습니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