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단오축제를 즐기며 액운도 물리치자~ - 한국민속촌 단오 축제 현장스케치 -

2013. 6. 13. 10:28

 

음력 5월 5일인 오늘(6/13)은 단오인데요. 단오가 설날, 추석, 한식과 함께 조선 시대의 4대 명절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날은 1년 중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이라고 해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풍속이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점점 잊혀가는 명절 “단오”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혜원 신윤복 – 단오도]

단오(端午)는 수릿날, 중오절, 천중절, 단양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초닷새, 즉 초하루에 다섯째로 오는 날이라는 뜻입니다. 이날은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기 전, 파종이 끝나는 시기와 맞물려 있으면서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날인데요. 조선 시대 4대 명절 중 하나인 단오는 다른 명절처럼 단오에 먹는 음식과 여러 가지 세시풍속이 존재합니다. 풍속 및 행사로는 창포물에 머리 감기, 쑥과 익모초 뜯기, 대추나무 시집 보내기, 단오장이라 하여 창포 뿌리를 잘라 비녀 삼아 머리에 꽂는 등의 풍속과 함께 그네뛰기, 활쏘기, 씨름 같은 민속놀이 등이 행해졌습니다.

6월 13일 “단오” (음력 5월 5일),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실 예정이신가요?
저는 단오를 맞아 지난 주말, 옛날 선조의 집터부터 고운 한복차림의 어르신들이 들려주는 호랑이 살던 시절 얘기까지… 다양한 재미가 가득한 ‘한국 민속촌’을 다녀왔는데요. 단오행사뿐 아니라 덤으로 민속촌 곳곳에 숨어있는 드라마 촬영장소를 찾는 묘미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단오행사가 한창인 한국 민속촌의 풍경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

 


창포를 삶은 물에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나고 잘빠지지 않는다 하여 단옷날 여인들은 창포물에 머리를 감으며 미를 가꾸었다고 합니다. 두피건강과 탈모방지 효능도 갖추고 있어 요즘 한참 유행인 한방샴푸에는 창포가 꼭 들어가 있다고 하네요! 민속촌에서는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창포물로 머리를 감는 행사가 진행 중입니다. 편하게 샴푸로 머리 감던 도시 아이들의 창포물 머리 감기 도전!! 사진으로 만나보시죠~ ^^ 처음엔 약간 겁먹은 듯했던 아이들도 어느새 도우미 어르신에 손길에 편안하게 적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조선 후기 세시서 [동국세시기 東國歲時記]에는 단옷날이면 창포나 쑥을 몸에 차고 다님으로써 액운을 물리치는 풍속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친근한 쑥은 제액을 기원하는 의미도 갖지만, 해충을 쫓는 데 효과가 있어 말린 쑥을 몸에 지니거나 집안에 걸어두기도 했다는데요. 헝겊 주머니 안에 잘 말린 쑥을 어린 고사리 손으로 직접 넣어보는 행사가 민속촌에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고도의 집중력으로 쑥 포푸리 만들기에 도전한 아이들의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단오는 무더위의 시작을 알리는 날인 만큼 부채가 꼭 필요해지는 시기입니다. 단오의 선물은 부채요 동지의 선물을 책력이란 말이 있었듯이 조선 시대에는 단옷날 임금이 직접 각 재상의 시종들에게 부채를 하사했던 풍속이 있었다는데요. 이처럼 사람들은 단옷날에 부채를 서로 선물하며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라는 소망을 함께 전달했다고 합니다. 약간의 재료비로 나만의 단오선 만들기에 도전한 아이들의 모습입니다.

 

이외에도 도시 아이들이 접하기 어려운 모내기, 보리기와 밀 베기 시연 등의 전통농경행사가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공연장에서 펼쳐지는 농악놀이와 줄타기 공연과 뱃놀이는 옛날 우리네 정겨운 모습의 정점을 보여주는 즐거운 한마당이었습니다.

 

민속촌에서 만난 다양한 단오의 풍경 어떻게 보셨나요? 복잡한 도시를 지나 용인 ‘민속촌’에서 만난 단오는 현명하게 여름을 준비했던 선조의 지혜와 복과 운을 함께 나누던 정겨움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한국 민속촌 단오행사는 이번 주 일요일(6/16)까지 이어진다고 하니 주말 나들이 다녀오시는 거 어떨까요? 먼저 다녀온 저는 정말 강추!!합니다~

 

설, 추석과 함께 성대한 축제로 즐기는 중요한 길일(吉日) 단오!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부터 강릉, 법성포 등 전국 각지에서 단오행사가 이어집니다. 특히 강릉에서 벌어지는 단오제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많은 외국인도 방문한다고 하네요~

신나는 단오행사를 즐기며 액운도 물리치세요!



글 l  신보영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issuliu BlogIcon 박준희 2013.06.13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속촌아씨 트위터 운영자분 한번 만나뵙고싶어지네용ㅎㅎ 창포물에 머리 감으시려나!?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