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S Story

LG CNS,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 성공적 오픈

LG CNS는 JB금융그룹인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오픈했습니다. 이번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은 은행 핵심업무인 계정계, 정보계, CRM, 재무•관리회계 등에 IT업계에서 주목 받는 모델기반개발 방식 MDD(Model Driven Development)[각주:1]를 적용했는데요. 2015년 7월 착수 후 약 16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개통했습니다. 

 

■ LG CNS MDD, 금융차세대 시스템 구축에 시사하는 의미가 커

 

LG CNS는 2013년 국내 최초로 은행권 자바(Java) 기반 비즈니스 중심의 모델기반개발 방식(MDD)을 적용하여 JB금융그룹 전북은행 차세대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바 있으며, 이 경험을 바탕으로 금년 2월 JB우리캐피탈에 이어 금번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까지 연달아 성공적으로 오픈했습니다. 

 

l LG CNS MDD 적용,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 오픈

 

이번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 오픈은 지역은행 차세대 시스템이지만 금융 IT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큰데요. 국내 최초로 타은행 비즈니스 모델을 재사용[각주:2]한 사례로 손꼽히기 때문입니다. 전북은행 MDD 모델을 그대로 이식하면서 광주은행에 맞는 IT환경을 단기간 내 시스템에 적용했습니다. 


또한, 통상적으로 차세대 시스템 구축에 약 25개월이 소요되는 것에 비해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은 구축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16개월 만에 완성했는데요. 이를 통해 비즈니스 중심의 모델기반개발 방식 MDD 적용이 IT서비스 업계에 일대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금융산업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의 대세로 자리잡았음을 입증했습니다. 

 

l 광주은행 여의도지점에서 LG CNS MDD 적용, 차세대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습

 

■ IT 기술로 급변하는 금융산업에 선제적 대응하는 미래 경쟁력 키워


모델기반개발 방식인 MDD는 신규 사업 확장이나 신속한 서비스, 그리고 상품 출시를 위해 필요한 도구로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복합한 소스 수정 없이 즉시 대응함으로써 불확실한 디지털 비즈니스에 꼭 맞는 방법입니다.


LG CNS MDD는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소스 코드가 100% 자동 생성되는 Level 3 수준인데요. 이에 비해 개발코드 자동생성이 100%가 안되고 일부 영역을 개발자 수작업으로 보완하는 방식은 설계문서와 소스간의 정합성 이슈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개발자의 역량에 따라 시스템 안정성과 품질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LG CNS MDD는 ▲ IT 프로젝트를 개발중심에서 비즈니스 설계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에 정확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기술 수준이 각기 다른 개발자의 의존도를 절대적으로 줄여 시스템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기존의 IT인력이 새로운 프로그램 언어의 습득 없이도 모델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추가 요구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광주은행은 이번 차세대 프로젝트로 디지털 뱅크로 진화하는 금융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IT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지역은행 한계를 벗어나 대형 시중은행 대비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기획과 제공이 가능해졌습니다. 


광주은행 IT지원부 진선 부장은 “금번 차세대 시스템 구축으로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상품 개발에 빠르게 대응하는 서비스 체계가 마련되어 고객 만족도 향상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LG CNS 금융사업담당 김홍근 상무는 “광주은행 차세대 시스템의 성공적 오픈으로 LG CNS MDD 기술력과 금융사업 역량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고, 앞으로도 사업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앞선 MDD 기술력을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 추진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LG CNS는 2011년 금융 비즈니스 솔루션을 MDD 방식으로 자체 개발하고 내부 검증 후, 전북은행 차세대, 수협정책보험시스템, PCA 생명보험 차세대, JB우리캐피탈 차세대, 광주은행 시스템을 구축 완료했습니다. 또한 현재 카카오 인터넷 전문은행, KB국민카드 대행시스템, 교보생명 차세대 등 대형 금융사 MDD 적용 차세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 차세대 시스템 전문기업 LG CNS의 앞서가는 금융 차세대 시스템을 기대해 주십시오. 


글 ㅣ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1. MDD(Model Driven Development): 모델기반개발 방식으로서 소프트웨어 개발 시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하면 모델로부터 소스 코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개발 방식이다. [본문으로]
  2. 비즈니스 모델 재사용: 업무 설계도(즉, 금융사의 경우 고객 접점의 여/수신, 대출, 외환 등과 회계/재무, 정책, 보안 등을 모두 포함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타 프로젝트에 이식 • 적용하는 것. 이로써 시스템 구축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새로운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에게는 업무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산업에 안착하는 이점을 보유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