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S Story

LG CNS, 인간형 로봇 ‘Pepper’용 Android SDK 개발

LG CNS는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의 인간형 로봇 ‘Pepper’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ment Kit)[각주:1]를 구축 완료하고,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에 제공했습니다.

 

 인간형 로봇 'Pepper'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만남

 

지난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구글 I/O)[각주:2]에서 공개된 ‘Pepper SDK for Android Studio(이하 Pepper용 SDK)’는 안드로이드 개발자에게 익숙한 개발도구인 Google Android Studio[각주:3]에서 구동됩니다.


l LG CNS가 제작 · 납품한 ‘로봇용 태블릿’을 장착한 소프트뱅크의 로봇 ‘Pepper’

 

LG CNS가 금번 공급한 Pepper용 SDK는 널리 보급된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에 대응, Pepper용 앱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큰데요. 이는 전세계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로봇용 앱 개발을 좀더 쉽게 할 수 있어 Pepper용 앱 개발자를 더 많이 확보하는 이점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Pepper용 SDK는 Window, Linux를 지원하고 있으며,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 개발자용 사이트 (https://developer.softbankrobotics.com)에서 Window, Linux Beta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LG CNS만의 로봇 소프트웨어 기술력 집중

 

LG CNS는 이번 사업이 전세계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사용하는 앱 개발 환경임을 감안, 2000년대 초부터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축적한 LG CNS만의 자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각주:4]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LG CNS는 Pepper용 앱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주요 기능인 ▲ Android Studio plug-in, ▲ 로봇용 Tablet AVD(Android Virtual Device), ▲ 로봇 움직임을 디자인 할 수 있는 Animation Timeline을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와 공동개발 함으로써 로봇용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한편, LG CNS는 Pepper 가슴에 부착된 ‘디스플레이’를 설계 · 제작하여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에 전량 제공하고 있는데요. 공간을 인식해 자율주행하며 환경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인  ‘IoT 로봇’을 세계 최대 IT·전자 제품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 Show) 2015’ 에서 시연해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LG CNS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 신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번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에 제공한 ’Pepper용 SDK’는 새로운 사업을 찾는 IT업계에 로봇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글 ㅣ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플랫폼, 시스템, 운영체제 등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개발도구 집합이다. [본문으로]
  2. Google I/O는 구글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년에 한 번 개최하는 개발자 컨퍼런스로, 2008년에 시작했다. "I"와 "O"는 input/output과 "Innovation in the Open"을 대표한다. [본문으로]
  3. 안드로이드를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으로 코딩, 디버그, 컴파일, 배포 등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처리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본문으로]
  4.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탑재돼 기본 작동을 수행하는 내장형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해 전통 산업이나 제품ㆍ서비스에 끼워 넣는 개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간단한 조작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제어할 수도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