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빅데이터] AA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전망해보는 시간(1)

2013. 4. 1. 17:19


수많은 사람들이 사는 도시의 풍경, 도시에서는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잘츠부르크 대학의 유로 바이넷 교수는 도시의 집단적 움직임을 파악하기 어려웠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도시를 둘러싼 다양한 사람들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졌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를 여전히 난해한 어떤 것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우리 생활과 연관된 모든 것이 데이터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의 메시지 또는 페이스북의 멘션도 모두 유용한 ‘데이터’인 겁니다. 트위터로 공유되는 하루 메시지의 숫자가 무려 1억 건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해부터 꾸준히 IT의 핫이슈로 거론되고 있는 이른바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면 전세계 트위터리안이 쏟아내는 데이터 전부를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빅데이터의 등장은 다양한 가능성을 증명해내고 있는데요. 천문학적 숫자의 데이터 전부를 조사해서 패턴을 알아내고 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술에서 중요하게 거론되는 것은 바로 데이터의 ‘분석’입니다. 

우리는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답을 찾곤 합니다. 이렇게 검색으로 쌓인 데이터가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되기도 하는데요. 최근 구글(Google)에서 독감의 트렌드를 찾아낸 사례가 그 중 하나입니다. 구글의 서버에 쌓인 구글 검색어를 시간, 지역별로 세분화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정보로 독감의 발생 및 확산 현황을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2009년 네이쳐(Nature)에 발표된 논문에서 ‘실제 병원을 방문한 환자의 수’와 ‘독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수’가 서로 연관이 있음을 밝혀낸 바 있습니다.

 

[출처: 구글 독감 트렌드 페이지 http://www.google.org/flutrends/intl/ko/ ]

LG CNS에서는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미리 예견해 2012년 7월 ‘고급분석’ 전문조직을 신설해 국내외 빅데이터 시장에 먼저 진출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급분석’은 대용량 데이터의 숨겨진 패턴을 찾아낸 후 미래의 시장 상황을 예측해 기업 차원의 선제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차세대 데이터 분석기술인데요. 데이터 분석 기술 자체는 빅데이터 이전부터 시행해오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작위로 추출된 일부 데이터를 처리하던 시절과 달리, 분산 처리 시스템을 도입해 방대해진 데이터를 전수조사 한다는 점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지요.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 이것이 Advanced Analytics 기술의 핵심입니다.

다시 말해 결과를 예측하는 모델링의 과정이 전수조사로 변환된 것이지요.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요 정보를 ‘선별’해내어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석 과정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에게 주어진 새로운 과제는 데이터의 패턴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가시화(Visualization)시킬 수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LG CNS는 지난해 엔트루월드 행사를 통해 최신 IT 트렌드인 ‘빅데이터’와 ‘고급분석’에 대한 전략을 제시한 바 있는데요. ‘스마트세상의 새로운 혁신도구 : 고급분석(New Frontier of the Smart World : Advanced Analytics)’이라는 주제로 빅 데이터를 의미 있는 가치로 실현하기 위한 내용을 진행하여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엔트루월드? (자세히보기)

엔트루월드 행사는 LG CNS 엔트루컨설팅 사업부문이 2001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대규모 IT콘퍼런스로서, 업계 및 학계 관계자 1500여명이 참석하여 경영분야 최신 트렌드 및 IT를 통한 경영혁신 전략 등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LG CNS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한 전망과 동시에, 지난해 LG CNS가 AA를 화두로 던졌던 빅데이터의 기술의 현주소와 향후 발전을 위해 업계 및 학계 전문가를 초빙해 간담회를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그 첫 번째 이야기로 고려대 진서훈 교수님을 모시고, LG CNS AA사업부문 박용익 부문장님과 함께 ‘AA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망’에 대해 토론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Advanced Analytics의 오늘과 내일


2편에서는 데이터 과학자와, 새로운 트렌드로 활용될 빅데이터의 존재 가치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이수환 2013.05.14 0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가장 관심있는 분야가 빅데이터 분석입니다. 좋은 글이기에 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