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중국 온라인 시장의 거상, 웨이상을 아시나요?

2016. 1. 21. 09:30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5기 백찬혁입니다.


최근 명동이나 서울의 주요 관광지에서는 쇼핑하는 중국 관광객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을 위한 여행사 상품에도 쇼핑 일정은 빠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현상은 중국인들의 구매력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5년 11월, 중국인들의 최대 쇼핑 시즌이자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리는 광군제에서는 단 하루 동안 1,229억 위안(약 22조 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했다고 하니, 중국인들의 구매력은 정말 놀라울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쇼핑을 즐기는 중국인들이 주로 물건을 사는 곳은 어디일까요? 흔히 알리바바를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 지금 그에 못지않게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쇼핑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의 신개념 마켓 트렌드, ‘웨이상’인데요. 오늘은 여러분께 웨이상이 무엇이고,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웨이상 중심에 있는 기업 로고>


웨이상(微商, 위챗상인)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웨이신(微信, WeChat), 모모, 웨이보 등과 같은 SNS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인터넷 서비스가 되는 지역이라면 어디서나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중국인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웨이상의 최초 모델은 개인 웨이신 모멘트(朋友圈, 웨이신에서 제공하는 개인 SNS 계정)에 제품 정보를 올려 C2C(Customer to Customer)방식으로 친구에게 판매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시장 규모가 점점 확장되어 큰 매출을 올리는 웨이상들이 발생하면서 웨이상 브랜드가 탄생하게 되었죠. 그 결과 기업들까지 웨이신에 계정을 개설하면서 B2C(Business to Consumer) 모델로 확장된 것입니다.

<웨이상의 전체적인 유통 구조>


현재 약 1천만 명이 웨이상으로 활동 중이며, 1천만 개의 웨이디엔(微店, 웨이신의 SNS쇼핑몰)이 개설되어 연간 약 650억 위안에 달하는 거래액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웨이신 모멘트(朋友圈)를 통한 거래액이 400억 위안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웨이디엔 거래액이 150억 위안, 징둥(京東)과 다중디엔핑(大衆点評) 등 웨이신에서 파생된 구매 플랫폼 거래액이 100억 위안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웨이상은 1980~1990년대 생이 전체 고객의 88%를 차지하여 젊은 층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웨이상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유형은 직접 판매와 대리 판매로 나뉘는데요. 직접 판매는 B2C 방식으로 웨이상 운영자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소매 판매 형식으로 운영하고, 대리 판매는 C2C 방식으로 각 대리상이 총판에서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아직은 대리 판매가 전체 웨이상의 80%를 차지하고 있지만, 현재 기업들이 웨이상에 많이 진입하고 있는 만큼 이 비율은 50대50 정도로 변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웨이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화장품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은 마스크팩인데요. 웨이상의 90%가 마스크팩을 판매하고 있으며, 웨이상의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10억 위안(약 1,84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웨이상에서 마스크팩 거래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이 한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판매를 유지해야 하는 웨이상의 특성상 재구매율과 이윤이 높은 상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마스크팩이라도 포장을 포함한 원가가 3위안 이하로 매우 낮고,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다른 화장품들과 달리 마스크팩은 한 번에 한 장씩 사용하여 금방 재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우자오궈(吳召國) 광동스부그룹(廣東思埠集團) 대표는 웨이상에서 마스크팩을 판매해 성공한 30세 청년 사업가로, 그가 지난해 벌어들인 매출은 10억 위안이라고 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의 한해 중국 매출의 절반에 육박하는 금액인데요. 더 놀라운 사실은 중국에는 우자오궈 같은 사람이 많다는 점입니다.

현재 웨이상은 알리바바와 타오바오를 위협할 정도로 엄청나게 성장 중입니다. 중국 정부도 청년 실업의 대안으로 웨이상에 기대를 걸고 있는데요. 중국 정부는 지역별 웨이상 대회를 유치하거나 대학 설립 등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웨이상의 비즈니스 확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웨이상의 판매를 돕고 판매자 교육을 통해 고객을 끌어들이는 기업 자문 서비스, 웨이상 전문 플랫폼 구축, 오프라인 상점의 웨이신 계정 개설을 통한 웨이상 O2O 채널로의 활용 등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웨이디엔 화면>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웨이상은 우리에게 있어서도 커다란 기회입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중국을 공략한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선 중국인과 그 문화에 대한 이해, 웨이상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도 웨이상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현재 가장 먼저 웨이상에 진출하기로 한 기업은 미샤입니다. 미샤는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가짜 화장품들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식 웨이상 채널을 통해 정품을 공급하기로 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시장에 더 빨리 대응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상품을 개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에게도 기회는 열려있습니다. 지금 이 시각에도 웨이상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10억 인구의 시장에서 한국의 거상으로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