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Energy

불가리아 태양광 발전소 시스템 본격 가동 - LG CNS, 유럽 태양광 시장 첫 진출 -

2013.03.29 10:07

LG CNS는 국내기업 중 시공실적 1위(누적집계 74MW)답게 태양광 시스템 설계부터 구매, 시공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태양광 시장 수요가 주춤하는 사이, LG CNS는 ‘글로벌 투자 기업과의 파트너십’과 ‘그린 에너지 분야 솔루션 개발’ 전략으로 유럽 태양광 시장 진입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하는데요. 불가리아 발전소 시스템은 LG CNS가 설계부터 구매, 시공까지 턴키(Turn key)로 맡아 작년 3월 착공,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발전소는 ‘전기를 일으키는 시설을 갖춘 곳으로서 수력•화력•원자력•풍력•조력•태양력•지열 따위로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일으킨다’는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또한 전기를 일으키는 시설로, 별도의 발전기를 돌리지 않고도 빛을 전기로 변환하는 설비(모듈)를 이용하여 햇빛을 받으면 전기를 바로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때 생산된 전기를 모아 우리나라 표준에 맞는 전압으로 승압하면 이것이 곧 태양광 발전소로 완성되는 것이지요. 

1) 모듈 : 빛을 받아 일정한 전압, 전류를 발생시키는 장치

2) 인버터 :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

3) 변압기 : 저압전원을 특고압으로 승압시키는 장치


<빛을 전기로 변환하는 신재생 에너지 태양광 발전소>

태양광 발전소의 원리는 국내와 불가리아 모두 똑같이 적용됩니다. 최근 구축된 불가리아 21.3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는 일반 가정에서 1개월 동안 약 400kWh를(요금은 약 75,000원)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불가리아 태양광 발전소 1시간 가동 시 약 53가구가 1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는 규모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20MW급 태양광 발전시설은 연 13만8천 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는데, 이는 어린 소나무 5천만 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불가리아 태양광 프로젝트는 LG CNS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 그린 솔루션(Smart Green Solution, 이하 SGS)*을 적용한 첫 번째 해외사업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GS는 '빌딩 한 채부터 대규모 도시까지 손쉽게 스마트 그린화 할 수 있는 통합솔루션’으로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 및 제어하는데 필요한 OS(Operating System) 역할을 합니다.  

SGS를 적용한 불가리아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운영자가 컴퓨터 한 대만으로 실시간 발전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장애 상황을 사전에 감지하는 기능이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과거에는 태양광 설비 교체 시 동일한 제품이 필요했으나, SGS의 다양한 설비를 연결할 수 있는 호환성 덕분에 긴급 상황에서도 설비 교체가 용이합니다. 이 외에도 향후 모바일을 이용한 시스템 원격 제어는 물론, 발전소 추가 건설 시에도 한 곳에서 모든 시스템 상황을 통합관리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불가리아 태양광 발전소>

태양광 발전소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소 구축 후 유지보수에 필수적인 시스템입니다.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는 발전되고 있는 설비 각각의 동작 상태를 보여주며, 발전소 운영 담당자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켜보고 있다가 특정 설비에 발전량이 급격히 떨어지거나 아예 발전이 중단되는 현상을 발견하는 즉시 문제점을 찾아서 해결하게 되는 것이지요. 만일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다면 현재 발전소가 정상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불가리아 태양광 발전소에는 LG CNS의 스마트 그린 솔루션을 적용하여 발전소의 발전 설비 가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IT기업에서 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하기 때문에 더욱 신뢰감을 얻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발전 현황을 알아서 전달해주는 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

LG CNS는 불가리아 태양광 발전소를 발판으로 불가리아 주변국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해외 태양광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글ㅣ서재필 부장 ㅣ엔지니어링서비스팀

그림ㅣ 조성흠


[참고*] 스마트 그린 솔루션(Smart Green Solution)

LG CNS는 지난 2010년 ‘스마트 기술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Vision 2020>을 발표하고, 자체 솔루션 기반으로 사업 구조를 전환했다. 그리고 2012년 7월 빌딩 한 채부터 대규모 도시까지 손쉽게 스마트 그린化 할 수 있는 통합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공식 출시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