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

「소셜 빅데이터」로 보는 여름휴가, ‘차박’을 떠나 볼까요?

2015.07.29 09:47

태풍과 장마가 지나간 뒤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가족과 함께 어떻게 보낼지 고민이 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고민을 반영하듯 현재 여름휴가 버즈량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포털 사이트에서 ‘여름휴가 가기 좋은 곳’, ‘여름 계곡 추천’, ‘여름 휴가 여행지’ 등의 다량의 연관검색어가 존재합니다. 


여름휴가 장소 키워드를 소셜버즈의 주요 토픽을 살펴보니 여행과 바다 혹은 계곡에서 물놀이 그리고 캠핑이 소셜에서 최근 1달간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행, 계곡, 해변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걸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과 동반자 및 숙박형태를 주제로 연관어를 살펴보았을 때, 휴가 지역은 「제주도> 강원도> 부산」 순으로 여행지에 관심이 많으며 동반자는 「가족> 친구> 혼자」 순위로 함께 휴가를 보내고 싶어 하고, 숙박형태는 「호텔> 펜션> 텐트」 순으로 언급이 많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아직 여름 휴가 계획을 못 잡아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소셜과 공공데이터 분석으로 추천하는 여름휴가지 BEST를 꼽아보았습니다. 평소 사람들은 어떤 지역의 해수욕장을 많이 놀러 가고 관심 있어 하는지, 어느 자연휴양림에서 캠핑을 원하는지에 대해 최근 6개월의 소셜 버즈량과 공공데이터의 이용객 현황에 대한 교차분석을 통해 국내 주요 해수욕장과 휴양림에 대한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

반면에 이처럼 유명한 바다와 휴양림 보다 다양한 여름 휴가를 원한다는 반응도 여름 휴가에 대한 주요 긍부정 연관어를 살펴보면 알 수 있었습니다. 긍정 연관어 버즈를 살펴보면, 예쁘고 저렴하고 즐거웠던 곳을 추천 및 휴가의 느낌을 표현하고 간혹 다양한 휴가지를 고민하는 연관어가 있었습니다. 부정적인 글에는 사람들이 많아 휴가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다 버즈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름휴가 부정 연관어를 통해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성수기 휴가철에 사람들이 붐비기에 여유로운 휴가를 즐기기 힘들고, 비용이 저렴하고 예쁘고 아름다운 나만의 휴가 지역을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만족스럽고 즐거운 여름 휴가를 보내기 위한 꿀팁은 뭘까요? 


최근 발표된 국가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 한국 교통연구원에서 8월1일부터 8월 7일까지 전체 휴가 인파의 40%가 모릴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예상 유명 휴가지는 앞서 말씀 드린 제주, 부산, 동해안 해안가 지역이 가장 인기가 높다는 전망입니다. 다음과 같이, 성수기를 피한 한적한 휴양지는 어떠신가요?   


●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 ‘증도’

전라남도 신안군 증도면에 위치한 증도, 증도 우전해수욕장은 동남아의 해변을 닮은 이색적인 경치로 유명한 곳이며 염전이 많아 소금이 특산물입니다.  


● 영덕 고래불해수욕장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에 위치한 해수욕장. 대게로 유명한 영덕의 해안도로를 따라 고래불대교를 건너면 확트인 전경엔 오로지, 바다와 하늘과, 백사장과 송림, 네가지만이 존재하는 영덕최고의 해수욕장입니다.  


여름철 휴가 계획을 회사 일정상 미리 세우지 않으면 숙박 예약이 꽉 차 있거나, 기차나 항공편 예매가 거의 끝나 티켓이 비싼 경우가 많다. 다가올 휴가가 걱정이 되지만 비싸서 예약을 못하는 이도 저도 못한 상황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몸만 와라 ‘차박’

숙박예약이 필요 없고, 캠핑장 예약도 필요 없는 차에서 캠핑하는 ‘차박’이 최근 들어 새로운 캠핑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6개월치의 소셜 버즈량도 점점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간단한 캠핑을 즐기고 싶어하는 캠핑족의 발전형태입니다.   


여름 휴가를 갔다 오면 오히려 피곤하고 지칠 때가 많다는 의견도 꽤 볼 수 있습니다. 불편한 숙박으로 고생하고 꽉 막히는 주차장 같은 고속도로에서 허무하게 시간을 허비하기에 힘들 때도 더러 있습니다. 휴가라는 이름으로 오히려 생고생을 하지 말고 아예 집에서 힐링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 집덕후로 지내리라 ‘Staycation’

집에서 편안한 여가를 지내는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베스트 휴가지의 종착역입니다. 일에 치이지 않고 이미 아무것도 안 하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하지 않는 휴가~ 편안하고 사람 없고 시원하고 저렴한 ‘마이홈’은 어떠신가요?  


자, 그럼 여름 휴가 계획을 고민중인 여러분,

소셜 빅데이터로 추천하는 여름 휴가지에서 달콤한 휴가를 보낼 준비가 되셨습니까?


글 ㅣ LG CNS SMA/CRM사업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