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IoT

이제 IoT도 플랫폼 시대! LG CNS의 IoT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2015.06.15 09:46

2015년 IT 시장의 가장 뜨거운 키워드는 바로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IoT는 IT 관련 논문이나 잡지에서만 언급되었는데요. 지금은 모든 IT 회사들, 심지어 정부와 국가기관까지 나서서 IoT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IoT 세상이 도래한 것이죠. 


이러한 흐름에 따라 LG CNS도 오랜 기간 동안 IoT 사업과 플랫폼(Platform)에 대해 고민해 왔고, 지난 4월 개최된 ‘엔트루월드(Entrue World) 2015’에서는 'IoT 플랫폼 전략'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LG CNS의 'IoT 플랫폼'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IoT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IT 업계 선두 주자들은 시장 선점을 위한 IoT 플랫폼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ndroid와 iOS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플랫폼 확보와 이를 통한 시장 선점은 더 이상 말할 나위 없이 중요합니다. 


다만 IoT 플랫폼은 디바이스(Device)부터 서비스(Service)까지 적용 가능한 광범위한 IT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플랫폼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선두 주자의 의미 있는 시장 진입 사례가 나오고는 있지만 아직 괄목할만한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죠. 

<LG CNS의 사물인터넷(IoT) 관련 Technology 분류>


이런 상황에서 LG CNS는 IoT 플랫폼 시장 선점을 위해 ‘IoT 플랫폼 전략’ 수립에 나섰습니다. 먼저 IoT 관련 기술과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한 기능을 정리해서 총 6가지로 기술을 분류하고, IoT 플랫폼의 콘셉트를 수립하였는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IoT 사업에 필요한 6가지 기술  

1) Gateway와 Edge Device 관련 기술 

2) 대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통신 기술

3) 이벤트 처리와 데이터 분석 및 추천을 위한 빅데이터(Big Data) 관련 기술

4) 위의 언급한 기술들의 Base 제공 및 융합을 지원할 플랫폼과 Enabler 관련 기술

5) 인증/권한을 통한 데이터 보안뿐만 아니라 디바이스와 칩(Chip) 레벨의 보안 기술 

6)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UI/UX 기술


위와 같이 분류된 내용을 보면 LG CNS가 만들고자 하는 IoT 플랫폼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는데요. 바로 '다양한 디바이스로부터 수집된 대량의 센서 데이터들을 안정적으로 송/수신하고, 클라우드 환경에 저장된 데이터의 처리 및 분석을 통해 지능형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즉 디바이스부터 서비스까지의 'End-to-End'를 커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의미하는 것이죠. 


● LG CNS의 'IoT 플랫폼' 콘셉트

<LG CNS의 'IoT 플랫폼' 콘셉트>


LG CNS가 지향하는 ‘IoT 플랫폼’의 콘셉트는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그 첫 번째가 Standard Compliance(표준 준수)인데요. 독자적인 표준을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IoT 관련 Global 표준을 준수/포괄하는 플랫폼으로 개발하여, 다양한 제3자의 참여와 다른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새로운 사업뿐만 아니라 기존 레거시(Legacy)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사업 모델에도 부분적으로 적용하거나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Expandability(확장성)을 가집니다.  


그리고, 대용량 데이터의 분산, 통합, 실시간 Event 처리, 통계, 패턴 분석을 통한 자동화된 Intelligence(지능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디바이스의 S/W, HW 보안부터 클라우드까지 다양한 기법의 인증, 인가, 접근 제어, 식별자 관리, 키 관리 등의 강력한 Security(보안)를 적용합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 기능을 쉽게 활용 가능하도록 Internal, Device,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강화하고, 사업별 특성에 맞게 지원하도록 API 정책을 구성하여 Openness(개방성)을 제공합니다. 


 

<LG CNS의 'IoT 플랫폼' 기능 정의> 


앞서 설명한 6가지 콘셉트에 부합하는 IoT 플랫폼 확보를 위한 첫 단계는 IoT 플랫폼에 요구되는 기능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우선 다양한 IoT 표준 스펙인 'IoT-A', 'OneM2M', 'SmartM2M' 등을 검토하여 총 83개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기능을 도출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의 상세 기능에 대한 명세서를 작성했는데요. 이것을 우리는 'LG CNS Reference Architecture'라고 부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LG CNS의 자체 보안 솔루션과 빅데이터 솔루션 기능을 추가하고, 다양한 디바이스의 연결을 위해 접속 관련 기능까지 더해 차별화된 IoT 플랫폼을 확보하였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LG CNS Reference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한 LG CNS의 IoT 플랫폼은 '디바이스(Device) 플랫폼', '서비스(Service) 플랫폼', '보안(Security) 플랫폼'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영역별로 플랫폼을 따로 가져가는 이유는 다양한 IoT 사업 형태나 고객의 레거시(Legacy) 시스템 환경에 따라 전체가 아닌 일부의 필요한 영역에서 선택적 적용을 지원하기 위해서입니다. 

< LG CNS의 IoT 플랫폼>


각각의 플랫폼들의 기능을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oT 디바이스(Device) 플랫폼’은 Edge Device와 Gateway을 위한 플랫폼으로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서비스(Service) 플랫폼으로 전달해 주는 기능과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디바이스 제어 기능을 처리합니다.  


‘IoT 서비스(Service) 플랫폼’은 디바이스로부터 받은 데이터 관리를 통해 기본적인 Io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디바이스, 데이터, 시스템, 권한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인텔리전트(Intelligen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Big Data) 플랫폼과의 연계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을 수행하는 플랫폼입니다. 


‘IoT 보안(Security) 플랫폼’은 IoT 기기 보안 모듈부터 클라우드까지 통합 보안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기기 등록, 상호 인증, 키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IoT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도록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춰 보안 레벨을 조정하여 유연하게 적용합니다. 


지금까지 LG CNS의 'IoT 플랫폼 전략'과 'Architecture', 그리고 ‘IoT 플랫폼’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아직은 고객들의 피부에 확연히 와 닿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디바이스의 발전과 폭발적인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수요가 IoT 시대의 도래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유명 제조사, 통신사, Solution Provider, Service Provider들 간의 협업과 경쟁 속에 IoT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며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LG CNS는 IT 선도 기업으로서 그동안의 다양한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과 경쟁력 있는 플랫폼 확보를 통해 IoT 시장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IoT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있는 LG CNS의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 주십시오. 


글ㅣLG CNS IoT Platform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